유튜브 ‘수익창출’ 이렇게 시작했다가 무조건 망하는 채널 4가지 유형/유튜브훈련소
유튜브2.0의 시대! 새로운 수익 전략으로 시작하세요!
관련 정보는 유튜브 훈련소 공식 카페에서 무료로 받으세요.
https://cafe.naver.com/greenor0in
혹시 드라마 재편집 채널, 예능프로그램 채널, 영화 리뷰 채널같은 타인의 저작권을 주 콘텐츠로 하는 채널을 하고 계시지 않나요? 그렇다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재사용된 콘텐츠’ 유튜브 정책입니다. 모르고 시작했다가는 수익창출에 실패하고 시간과 돈을 날리게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에서 말하는 ‘고유한 콘텐츠 만들기’에 대해 4가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익창출이 불가능한 항목]
1.재사용된 콘텐츠는 절대 안돼. -일부. 변형. 편집. 저작권X. 수익창출X. 수익정지.
유튜브-하루에 1억개 이상 영상 업로드됨.
[수익창출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의 추가 예시]
(이 목록은 일부 예시일 뿐 모든 내용을 포함하지는 않음)
1.좋아하는 프로그램속 장면에 설명을 거의 또는 아예 추가하지 않고 편집한 클립
-티브. 드라마장면. 일부 잘라 편집 사용
2.다른 소설 미디어 웹사이트에서 가져와 편집한 짧은 동영상
-틱톡. 릴스에서 인기끈 동영상을 숏츠로 가져와 재편집.~여기 한 여자가 있습니다~
3.여러 아티스트의 노래 모음(허가 받은 경우 포함)
-업로드되자마자. 콘텐츠 ID에 탐지. 소유권주장 뜸. 트로트가수노래. 재편집채널X.
4.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여러 번 업로드한 콘텐츠
-틱톡. 릴스. 유튜브 인기 영상 장면.
5.다른 사용자의 콘텐츠 홍보(허가를 받은 경우도 포함)
6.실질적인 수정없이 다른 온라인 출처에서 다운로드하거나 복사한 콘텐츠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우의 예]
(다음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
1.비평을 위한 동영상 사용
2.대사를 바꾸고 음성 해설을 바꾼 영화의 한 장면
3.선수의 성공적인 플레이 장면에 내 설명을 덧붙인 스포츠 경기 다시보기
4.원본 동영상에 대한 내 의견을 밝히는 리액션 동영상
5.다른 크리에이터의 영상에 줄거리 및 해설을 더한 편집물
6.Shorts의 리믹스 콘텐츠 수정(예: YouTube 보관함에 있는 노래에 자체 제작 콘텐츠를 추가, 다른 동영상의 원본 오디오 또는 동영상 세그먼트를 자체 제작 콘텐츠에 추가)
7.다른 온라인 출처에서 가져온 재사용된 콘텐츠로 크리에이터가 해당 콘텐츠에 등장하거나 크리에이터가 해당 콘텐츠에 기여한 방식을 설명하는 콘텐츠
8.동영상의 재사용된 콘텐츠에 오디오 및 시각 효과를 더해 실질적인 편집이 이루어졌음을 입증하고 채널만의 고유한 콘텐츠임을 보여주는 편집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