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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진옥(羅振玉) 연보
나진옥(羅振玉, 罗振玉, 뤄전위, 1866년 8월 8일 생~1940년 5월 14일 몰; 향년 75세)
중국 최고의 학자(學者)
중국 최고의 금석학자
금석학•고증학의 제일인자
중국의 고고학자•문헌학자
중국 청조 관료•청나라 군주제 지지자
중국 갑골문자 최초의 발굴자•해독자
―갑골사당(甲骨四堂) 4인의 1인
중국 갑골문 최대 보유자(갑골문 2만여 점 보유)
중국 최대 저술가
―갑골문자 최초의 해독서 등 백여 권의 저서 저술
중국 돈황학(敦煌學)의 선구자
―돈황문헌(敦惶文獻)을 발굴하고 경사도서관(京師圖書館)으로 이관
명나라•청나라 황실 문서(唐案) 보존자
―명나라와 청나라 황실 문서가 폐기될 위기에서 명청조 내각대고(內閣大庫) 명청당안(明淸檔案)을 구해서 사재를 들여 구입해 명청 황실 자료들을 보존한 인물
혜초(慧超)의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의 발굴자
명대 조선의 시문집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의 소장자
백제 및 고구려 유민의 유적을 고증한 『당대해동번벌지존』(唐代海東藩閥誌存)의 저자
티베트 탕구트문자를 연구한 최초의 현대 학자
중국 청조 학자•관료
중국 청나라 폐제 및 만주국 황제 푸이의 고문
중국 현대 농학의 개척자
정치적 보수주의자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강남의 문인 집안(書香世族) 출신
상우(上虞) 나(羅) 씨
원적. 중국 절강성(浙江省) 상우현(上虞縣)
증조부 돈현공(敦賢公)
자 희재(希齋)
1796년~1820년 사이 가경년간 염하(鹽河) 막부 관료
강소성 회안부(淮安府) 정착
자녀 9남
조부 3남 나학상(羅鶴翔)
자 익운(翼雲)
강소성 고우주(高郵州) 지주
자녀 2남
조모 방태부인(方太夫人)
―손자 나진옥이 병치레로 1년의 절반을 병상에 눕자, 조모가 일과를 엄격히 관리하며 아파서 누울 지경이 아닌 날에는 가숙에 나와 형제들의 독경 소리를 듣게 했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을 훈육
―문학과 예술에 조예가 깊은 명문가 출신 여성
부 1남 나수훈(羅樹勳)
자 요흠(堯欽)
강녕(江寗) 청하현승(淸河縣丞)
모 범태부인
―부친이 강녕현승에 부임하자, 나진옥을 모친에게 맡겨두고 집안일을 하도록 지시했다. 서숙(書塾) 밖으로는 출입하지 않았으며, 집안에 방문하는 전조 담당 관리를 어렵게 경험한 후에 사회생활에 익숙해짐.
본인 3남 나진옥(羅振玉)
아명 젖먹이 시절 옥린(鈺麟)•청소년 시절 보옥(寶鈺)
과거시험 시절 소흥현 동자시(童子試) 시명 진옥(振鈺), 시자 식여(式如), 시후명(試後名) 진옥(振玉), 시후자 숙온(叔溫)•숙언(叔言)
자 숙온(叔蘊)•숙언(叔言)
호 설당(雪堂), 정송노인(貞松老人), 송옹(松翁)
고향 강소성(江蘇省) 회안(淮安)(상업 번성지)
나진옥의 자녀 2남 1녀
1남 장남 역사학자 나복성(羅福成, 뤄푸청)
―거란 문자, 서하 문자 연구
2남 차남 언어학자 나복장(羅福苌, 뤄푸창)
―서하 문자 연구
1녀 전각가 나복이(羅福頤, 뤄푸이)
―아버지 나진옥과 저서 저술
사위 왕국유(王國維, 나진옥과 사위가 8년간 일본 망명)
청나라 및 만주국 관료•학자
청나라 및 만주국 대학 총장•농무국총리•청 폐제 푸이의 사부•만주국 참의 및 감찰원장
동문학사(東文學社) 총장•경사대학당(京師大學堂) 농과대학(農科大學)(농업제국대학) 총장•호북농무국총리 겸 농모학당감독•청나라 선통제 사부(師傅)•만주국 참의부 참의•만주국 감찰원 감찰원장•일만문화협회(日滿文化協會) 회장
주요 저서
『은허서계』(殷虛書契, 1916년)
―갑골문 2,000여 점 탁본 인쇄
『유사추간』(流沙墜簡, 사위 왕국유(王國維) 공저)
『당대해동번벌지존』(唐代海東藩閥誌存, 1937년)
―백제와 고구려 유민들의 당나라 묘지 고증으로서 천남생과 부여융 등 백제와 고구려 유민 7인의 묘지 소개 및 고증
총 340여 종의 저서 저술
총 640여 종의 희귀 서적 발행
제자
중국인 심굉(沈肱)•번소천(樊少泉)•왕국유(王國維, 사위) 등
조선인 서예가 소전(素筌) 손재형(孫在馨) 등
―1932년경 손재형은 중국의 금석학자 나진옥에게 중국어와 금석문을 사사했다고 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소전 손재형에게서 서예를 사사했다.
그 외 다수의 제자들
1866년 1세 청나라 동치(同治) 5년 6월 28일 자시 중국 청나라 강소성(江蘇省) 회안(淮安) 출신. 강소성 회안부 남문(南門) 경루(更樓) 동쪽 집에서 출생
―1866년 8월 8일 중국 저장성 상우현(上虞縣) 영풍향(永豐鄕) 출생설도 있다.
1871년 6세 어려서 몸이 허약해 5~6세경에 젖을 뗌.
1873년 8세 문의를 깨우침.
1874년 9세 가숙(家塾) 입학(산양(山陽) 이민강(李珉江) 사사). 사자서(四子書) 독파
―가숙의 선생 이민강이 부친 나수훈에게 나진옥이 건강해져 오래 산다면 “원대한 꿈”을 이룰 것이라고 그의 총명함을 극찬
1877년 12세 시(詩)•서(書)•역(易) 삼경(三經) 독파. 시와 문과 단편 논설 작
1878년~1879년 13세~14세 예기(禮記)•춘추(春秋)•좌전(左傳) 오경(五經) 독파
1879년 14세 3월 형제들과 동자시에 응시했으나, 항주에서 후종이 심해져 누웠고, 당시 효정왕후 국상으로 시험 중단. 5월 초 소흥에서 과거시험에 합격하여 상우현 현학 제구명(第九名) 수재로 합격(동자시 제9등). 집안이 가난해 부채가 많았고, 부친 나수현이 강녕현승 부임
―동자시 문제는 상림부(上林賦)였으며, 학사 장제정이 나진옥을 1등으로 선발했고, 글이 제 나이에 쓴 것이 아닌 것으로 의심되어 면접을 거쳐 통과했으며, 시험관이 수재로 인정하고 아직 어리니 책을 많이 읽으라고 권했다.
1881년 16세 이후 청유등(靑油燈)시대. 나진옥 최초의 저서 『존졸재찰소』(存拙齋扎疏) 저
―낮에는 집안일에 바쁘고, 밤에 해진 후에 책을 읽었으며, 매일 밤 기름을 등잔에 채우고 남은 기름은 그릇에 담아두었고, 잔과 그릇의 기름을 다 태운 후 새벽닭 울음소리가 세 번 들렸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고증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고비 판각본 상인 유금과와 교유하며 그의 판각을 대여료를 주고 빌려서 판각을 사본으로 베껴 잡기(雜記)와 소고(小考)를 붙여 저서 편찬
1883년 18세 광서 14년 4월 연평 범진지의 여식 범부인과 첫 번째 결혼. 첫 저서의 인쇄를 위해 범부인이 비녀와 귀걸이를 팔아 판각을 더했으며, 강남의 명유(名儒) 태사(太史) 유곡원(兪曲園)이 자신의 명저 『차향실필기』(茶香室筆記)에 나진옥의 최초 저서의 여러 부분을 수록해서 나진옥의 이름이 모든 독자들에게 알려졌다.
1891년 26세 유악(劉鶚)과 교유하며 갑골문자(甲骨文字) 탁본을 처음 발견했고, 유악 사후 갑골문자 연구
1895년 30세 청일전쟁(淸日戰爭) 이후 중국 상해에서 농학 분야 서적 출판
1896년 31세 중국 상해에 농업 진흥을 위해 농학사(農學社), 농학관(農學館) 설립. 『농학보』(農學報) 창간.
1898년 33세 일본어 교육을 위해 동문학사(東文學社)를 설립하고, 심굉(沈肱)•번소천(樊少泉)•왕국유(王國維, 나진옥의 사위) 등의 인물 배출
1900년 35세 호북농무국총리 겸 농모학당감독
1901년 36세 일본으로 처음 도일해서 메이지 유신 시대 교육 제도 연구
1902년 37세 중국 귀국 후, 남양공학(南洋公學) 감독(총장)
1903년 38세 남양감독(两廣總督) 잠춘훤(岑春煊)의 교육 고문
1904년 39세 중국 소주(蘇州)에 강소사범학당 설립 및 초대 감독(총장) 역임
1905년 40세 광무 9년 명대 조선의 시문집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에 발문(跋文) 수록
―책의 소장자는 예겸과 예겸의 후손에게서 전해오다가 진기종(陳驥鍾)과 당한제 그리고 나진옥으로 이어졌다. 1905년 광무 9년 나진옥이 자신의 서실 광풍루에서 이 책을 다시 장정(裝幀)했다.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은 현재 대한민국 보물 제1404호이다.
1906년 41세 청나라 학부참사관. 경사대학당 농과감독. 농업 분야 등의 여러 관직 등용. 청나라 국자감 폐지론 반대. 폐기 위기의 명•청 시대 중요 문서를 학부로 이관 보존. 해외 유출 위기의 돈황 문서 8,000여 점을 북경 이관. 유악을 이어 은나라 갑골문 2만여 점 수집 및 정리
1909년 44세 폴 펠리오와 교유하면서 둔황문헌(敦煌文獻)을 발굴했고, 둔황문헌들을 경사도서관(京師圖書館)으로 이관
1909년 4월~1912년 2월 44세~47세 경사대학당(京師大學堂) 농과대학(農科大學) 감독(총장)
1911년 46세 신해혁명 발발. 청나라 경사대학당 농과감독. 10월 일본 본원사 사주 대곡광서(大谷光瑞)와 경도제국대학 교수 내등호차랑(內藤虎次郞)의 권고로 일본 경도(京都) 이주(8년간 일본 체류). 『은허서계고석』 간
1912년 47세 신해혁명으로 일본 망명. 교토에서 고증학 연구. 티베트 탕구트문자의 최초 해독자로서 관련 논문 발표. 일본 경도 정토사정(淨土寺町)에 집을 마련하고 대운서고(大雲書庫)를 지어 이곳에서 연구 및 저술. 국학지 『국학총간』(國學叢刊) 속간
1914년 49세 유악의 자료를 연구한 『은허서계고석』(殷墟書契考釋) 편. 갑골사당(甲骨四堂) 4인의 1인으로 불림. 「무주강거사 사경공덕기잔비」(武周康居士寫經功德記殘碑, 690년~705년경 무주(武周) 시기 비문)를 나진옥이 일본 니라쿠소(二樂莊)에서 실견하고 판독해서 탁본(현재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915년 50세 일본에서 일시 귀국해서 하남성 안양과 낙양 일대 유적지 탐방
1918년 53세 중국 화북 지방 수재민 위로 방문
1919년 54세 3월 중국 천진(天津) 귀국. 청나라 선통제 사부(師傅) 임용. 선통제 퇴위 반대 및 복직 운동. 경제 발전을 위해 경기생계유지회(京旗生計維持會) 결성. 박애공장 등 공장 건설. 동화은행 설립
1924년 59세 청 폐제 푸이의 시독강사
1925년 60세 북경 정변으로 청나라 폐제 푸이를 출궁시켜 천진으로 이동. 폐제 푸이 고문
1927년 62세 티베트 탕구트 문자 관련 논문을 발표한 탕구트 문자를 연구한 최초의 현대 학자
1928년 63세 폐제 푸이 고문 사직. 여순(旅順)으로 이동. 1928년경 갑골문의 출처인 상나라 유적지 은허(殷墟) 발견
―유악의 사돈 금석학자 나진옥이 갑골문의 출처를 몇 년간 탐방하다가 어느 골동품상으로부터 중국 하남성 안양시 항하(恒河) 강변의 촌락 소둔(小屯)을 출처로 알아냈고, 나진옥이 이곳을 상나라 유적지 은허라고 확인했다.
1931년 66세 중국 길림성을 방문해 길림성 지도자 아이신기오로 시치아를 만나고 청 폐제 푸이의 복벽(復辟)에 대해 상의
1932년 67세 3월 1일 중국 장춘(長春)에서 청나라 폐제 푸이를 중심으로 만주국 집정제 설립 후 만주국 참의부 참의•임시진무독판 임명. 6월 감찰원 감찰원장 역임. 일만문화협회(日滿文化協會) 상임이사 및 회장. 공화제를 반대하고 군주제 주장
1933년~1938년 68세~73세 만주국 참의부 참의•감찰원 감찰원장. 만주국 군주제 지지자.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청조의 왕권 약화로 만주국 관직 사퇴
1934년 69세 만주국 집정제가 제제(帝制)로 전환하고 청나라 폐제 푸이가 황제 등극. 대전주비위원회 위원 추대 및 훈장 추서
1938년 73세 정계 은퇴 후 중국 대련(大連, 다롄)고 여순에서 거주
1940년 75세 청나라•만주국 민국 29년 5월 14일 중국 광동성(廣東省) 대련에서 별세. 향년 75세
1943년 진방직(陳邦直) 저 『나진옥전』(羅振⽟傳, 동방국민문고, 신경(新京) 소재 만일문화협회(滿⽇⽂化協會) 발행) 간
2004년 우치야마 토모야 역주 『갑골문묵장필휴집 은허문자영첩휘편』 간
2017년 이영섭•안남일, 「淸朝遺老가 바라본 淸代學術―羅振玉의 『本朝學術源流槪略』 硏究」, 『외국학연구』 제40호, 중앙대학교 외국학연구소. 143~176.
2022년 후카자와 카즈유키 역주 『뤄전위 자전: 집료편 기타』 헤이본샤 동양문고 간
* 은허(殷墟)의 최초의 발굴자 나진옥(羅振⽟): 은허(殷墟)는 옛 은나라 유적지로서, 1899년 금석학자 왕의영(王懿榮)이 갑골문을 최초로 발견했으나 1900년 의화단사건으로 왕의영이 자살하고, 그 아들 왕숭열(王崇㤠)이 집에 보관된 갑골문 1,500여 점을 소설가 유악(劉鶚)에게 넘겼으며, 1903년 유악은 갑골문 5,000여 점 가운데 1,058점을 골라 탁본집 『철운장귀』(鐵云藏龜)를 펴냈다. 왕의영은 갑골문의 최초 발굴자이고, 유악의 책은 중국 최초의 탁본집이다. 유악이 모함으로 타향에서 객사하자, 가족들이 갑골문을 여러 차례 외부로 팔기도 했다. 유악의 사돈이었던 금석학자 나진옥이 갑골문의 출처를 몇 년간 탐방했고, 어느 골동품상으로부터 중국 하남성 안양시 항하(恒河) 강변의 촌락 소둔(小屯)임을 알아냈다. 나진옥은 이곳을 상나라 유적지 은허라고 확인했다. 나진옥의 사위 왕국유(王國維)가 소둔촌을 은나라 터로 확인했으며, 1928년 이후 이 지역에 대한 여러 차례의 발굴 조사로 16만여 개의 갑골문과 많은 유적 및 유물을 찾아냈다. 1936년 이곳에서 상나라 황실 문서 창고를 발견했다. 이들은 갑골문으로 명명되었고, 갑골을 이용해 점을 치는 내용으로 확인했다. 갑골에 질문을 새기고, 갑골을 뒤집어 불에 굽고 구운 후 갑골의 잔금으로 답을 찾고, 답을 갑골에 다시 새기고, 또한 갑골로 이렇게 점을 친 결과를 갑골에 새겼다. 이들은 상나라 제2대 무정(武丁) 시대에 관한 내용이 많으며, 상나라 시대에 대한 주요 연구 자료이다. 1995년 중국 하남성 안양시에서 은허관리청이 설립되어 은허 유적지의 보존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이상에서 갑골문을 최초로 발굴한 인물은 왕의영이며, 상나라 유적지 은허를 최초로 발굴한 인물은 나진옥임을 알 수 있다. 은허 발굴 갑골문에서 발견된 갑골문자는 총 5,000여 자이며, 그 가운데 1,500여 자가 판독되었다(권선아 기자, 「갑골 한 조각 배후의 전설적인 이야기」, 『매일경제』, 2017년 4월 6일자 기사 참조).
* 혜초(慧超)의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의 발굴자: 1908년 프랑스인 동양학자 폴 펠리오가 중국 간쑤성 둔황 막고굴 장경동에서 장경동의 관리인 왕원록으로부터 구입한 다수의 희귀 고서 가운데 『왕오천축국전』이 있었으며, 『왕오천축국전』은 전 3권으로 간행되었고, 발견 당시에는 3권 가운데 1권 전체, 2권 앞부분, 3권 뒷부분이 유실된 상태였다. 이 책은 중국인 학자 나진옥과 일본인 학자 후지타 도요하치(藤田豊八) 등에 의해 사본으로 최초 출판되어 세상에 알려졌다. 1915년 일본인 학자 다카쿠스 준지로(高楠順次郞)가 이 책의 저자가 당나라인 승려가 아니라 신라인 승려라고 주장했다.
* 명대 조선의 시문집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의 소장자: 1450년 세종 32년 정월 명나라 경제(景帝) 당시 명나라 사신 한림원시강 예겸(倪謙) 일행이 등극조서를 갖고 조선에 와서 정인지, 신숙주, 성삼문과 함께 시부(詩賦)를 지어 시문집으로 엮었다. 제목은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이며, 책의 맨 앞에 왕숙안의 “봉사조선창화시책”(奉使朝鮮倡和詩冊)이 제서(題書)되었고, 책의 끝에 청나라 당한제(唐翰題)와 나진옥의 발문이 첨부되었다. 시와 부 37편이 수록되었고, 시 35편과 부 2편으로 구성되었다. 부 2편은 예겸의 「설제등루부(雪霽登樓賦)」 그리고 예겸의 부를 차운한 신숙주의 「화설제등루부(和雪霽登樓賦)」이다. 예겸의 시부 17수, 신숙주와 정인지 각 7수, 성삼문 6수이다. 앞에 부, 뒤에 시로 순서가 되어 있고, 시는 지은 날짜순으로 되어 있다. 자필로 시부를 써서 각각 인장했다. 표지에 “명예문희공봉사조선창화시권”(明倪文僖公奉使朝鮮倡和詩卷)과 “광서을사중장 당풍루장”(光緖乙巳重裝 唐風樓藏)”이라고 쓰여 있어, 이 책을 나진옥이 당한제에게서 입수해 자신의 서실 당풍루(唐風樓)에서 보관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소장자는 예겸과 예겸의 후손에게서 전해오다가 진기종(陳驥鍾)과 당한제 그리고 나진옥으로 이어졌다. 1905년 광무 9년 나진옥이 자신의 서실 광풍루에서 이 책을 다시 장정(裝幀)했다. 이 책은 1958년 이전 대한제국 시기에 한국으로 유입되어 간송 전형필과 청명 임창순 등이 소장하다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었다.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은 현재 대한민국 보물 제1404호이다(「보물 제1404호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s://www.heritage.go.kr> 참조).
* 백제 및 고구려 유민의 유적을 고증한 『당대해동번벌지존』(唐代海東藩閥誌存)의 저자: 1937년 『당대해동번벌지존』(唐代海東藩閥誌存)을 저술해 백제와 고구려 유민들의 당나라 묘지의 고증으로서 천남생(泉男生)과 부여융(扶餘隆) 등 백제와 고구려 유민 7인의 묘지를 소개 및 고증했다. 이들은 모두 중국 하남성 망산(邙山) 일대에서 출토되었으며, 백제와 고구려 유민 부여융, 고자(高慈), 천남생, 천남산(泉男産), 천헌성(泉獻誠), 천비(泉毖) 등 총 7인의 묘지문이 대단히 정확하게 판독되었다.
* 「무주강거사 사경공덕기잔비」(武周康居士寫經功德記殘碑)의 최초 발견자 및 판독자 나진옥: 일본인 학자가 고창고성(高昌故城)에서 수집한 「무주강거사 사경공덕기잔비」(武周康居士寫經功德記殘碑, 690년~705년경 무주(武周) 시기 비문)를 나진옥이 일본 니라쿠소(二樂莊)에서 실견하고 판독해서 탁본했다. 현재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본 석비는 소그드(Sogd)인 강거사(康居士)가 대장경을 필사하고 대장경의 경전 목록을 비석에 새긴 불교 공덕비이다(권영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무주 강거사 사경 공덕기 잔비(武周康居士寫經功德記殘碑)〉의 복원—무주 시기 투루판 지역 소그드인 불교도의 대장경 조성」, 『박물관과 연구』 제2집, 2024년 12월. 244~273 참조).
* 나진옥(羅振玉)의 동명이인(同名異人): 1698년 조선 시대 숙종 24년 무인년 출생 조선인 나주(羅州) 나 씨 통덕랑 나진옥(羅振玉)은 본관이 나주이고, 거주지는 평창(平昌)이었으며, 자는 성원(聲遠)이다. 부친(기록상의 부)이 통덕랑 나만유(羅萬裕)이며, 생부(生父, 실제로 낳아준 부)는 통덕랑 나만우(羅萬佑)이다. 생부의 동생 나진채(羅振采)가 있다. 조선인 나진옥은 1747년 영조 23년 정묘년 50세에 식년시 생원시에서 100명 가운데 13위로 2등 8위로 과거에 합격하여 생원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1879년경 태종대왕자손록 효령대군파(太宗大王子孫錄 孝寧大君派) 전주 이 씨 이용의(李龍儀) 처가 나주 나 씨 나진옥(羅振玉)이었다는 기록이 있다.
현대의 인물로 유사 명칭으로는 1973년생 중국인 사업가 나진우(羅振宇, 뤄전위)가 있다. 그는 중국 최대 지식 커뮤니티 나집사유(羅輯思維, 뤄지쓰웨이)와 1,000만 회원의 지식 어플리케이션 더다오(得到)의 창업자이며, 그의 베스트셀러 저서 한국어판 『당신의 지적 초조함을 이해합니다』(최지희 역, 글항아리 간)이 있다. 그의 글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이다.
* 한국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중국인 학자 나진옥(羅振玉) 저서 목록:
(일반 도서)
나진옥 편, 『史料叢刊初編』 上, 下, 文海出版社, 연도 미상.
나진옥 저, 『本朝學術源流槪略』, 발행 정보 미상.
진방직 저, 『羅振玉傳』, 新京: 滿日文化協會, 1943년
『近代中國史料叢刊』, 文海出版社民國 58, 1969년.
나진옥 저, 『三代吉金文存』 上, 中, 下, 編中華書局, 1992년.
上海書店出版社 編, 『叢書集成續編』, 上海書店, 1994년.
中國東方文化硏究會 歷史文化分會, 『歷代碑誌叢書』 第1冊~第25冊, 編江蘇古籍出版社, 1998년.
나진옥 편집 인쇄, 『上虞羅氏輯本 高郵王氏遺書』, 江蘇古籍出版社, 2000년.
韓美書籍 편, 『中國學術叢書』 第1編 1~50, 韓美書籍, 2002년.
續修四庫全書編纂委員會 編, 『續修四庫全書 1381-1410』 集部 別集類, 上海古籍出版社, 2002년.
나진옥 편찬, 『鳴沙石室佚書正續編』, 北京圖書館出版社, 2004년.
나진옥 저•나계조(羅繼祖) 주편•왕동책(王同策) 부주편, 『나진옥학술논저집』(羅振玉學術論著集), 제2집 상하, 제3집, 제5집 상하, 제6집, 제8집 상하, 제12집, 상해고적출판사, 2013년.
(고문헌)
나진옥 저, 『敦煌石室遺書』,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저, 『齋魯封泥集存』,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편, 『夢郼艸堂吉金圖』 上, 中, 下,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편, 『專門名家』, 廣倉學宭, 연도 미상.
나진옥 편, 『古明器圖錄』 卷1-4, 발행 정보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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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진옥 편, 『敦煌零拾』, 발행자 미상.
나진옥 편, 『貞松老人遺稿: (幷)附錄』, 발행자 미상.
나진옥 편, 『殷虛文字類編: 及書契考釋待問編』, 발행자 미상.
나진옥 저, 『貞松老人外集: 幷補遺』, 발행자 미상.
나진옥 저, 『唐代海東藩閥誌存』, 발행자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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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진옥 고석(考釋)•상승조(商承祚) 유차(類次), 『殷虛文字類編: 及書契考釋待問編』,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편, 『夢郼艸堂吉金圖』 上, 中, 下, 발행 정보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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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진옥 편, 『四鈔幣圖錄』,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교열, 『唐三家碑錄』,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편, 『貞松老人遺稿: (幷)附錄』,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편, 『景祐天竺字源』, 발행 정보 미상.
나진옥 교열, 『芒洛塚墓遺文: 幷四編及補遺』, 발행 정보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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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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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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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섭•안남일 공저, 「淸朝遺老가 바라본 淸代學術: 羅振玉의 『本朝學術源流槪略』 硏究」, 서울 : 외국학연구소, 2017년 6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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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표, 「중국 초기 ‘고고학자’들의 고고학 인식과 활동」, 동북아역사재단, 2024년.
(외부 연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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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진옥 편, 『寰宇訪碑錄』, 손성연•형주 찬, 조지겸 찬, 담수용 복감(覆勘), 주기영(朱記榮) 교정(校訂), 朱氏槐廬家塾, 1120년.
「羅振玉・王國維と明治日本學界との出會い: 「農學報」・東文學社時代をめぐって」, 中國文學會, 2013년 8월 16일.
邦彦杉村(Kunihiko Sugimura), 「<大會抄錄>京都客寓時代の羅振玉と内藤湖南の交友について」, 東洋史研究會, 2012년 5월 8일.
「[紹介] 京都における羅振玉と王國維の寓居」, 中國文學會, 2013년 8월 15일.
* 중국 최고의 학자 나진옥에 대한 학술 연구 현황: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검색되는 나진옥에 대한 연구 성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학술 논문에는 南基琬, 「唐蘭的古文字考釋理論」, 『中國學論叢』 제12권, 2001년. 175~193 등 12편이 있다. 단행본에는 나진옥, 『學術叢編』, 廣倉學窘, 1916년 등 346권이 있다. <끝> <2025년 6월 9일, 나종혁 글>
* 참고 자료: 「뤄전위」, 『위키백과』; “Luo Zhenyu,” wikipedia; 「만주국 학자가 쓴 나진옥평전, 첫번째 이야기」, <https://alsdaskind.tistory.com /166>; 「나진옥(羅振玉) 인물 정보」,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시스템, 한국학중앙연구원; 권선아 기자, 「갑골 한 조각 배후의 전설적인 이야기」, 『매일경제』, 2017년 4월 6일자; 「보물 제1404호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s://www.heritage.go.kr>; 이성규 객원기자, 「고대 비밀 담긴 갑골문자 발상지」,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이언스타임즈』, 네이버 블로그; 「뤄전위」, 『오늘의AI위키』, <https://wiki.onul.works/>; 권영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무주 강거사 사경 공덕기 잔비(武周康居士寫經功德記殘碑)〉의 복원—무주 시기 투루판 지역 소그드인 불교도의 대장경 조성」, 『박물관과 연구』 제2집, 2024년 12월. 244~273; 「뤄전위」, 『두산백과』; 「뤄전위」, 『미술대사전(인명편)』,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