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기도문 (11)
마태복음 6:9-13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그러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다는 의미가 무엇일가요?
먼저 나라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백성과 영토와 주권입니다.
대한민국이 나라인 것은 5천만 국민이 있고 한반도 영토가 있으며 주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중에서 하나만 빠져도 나라가 성립이 안됩니다.
일제 36년은 주권을 일본에게 빼앗긴 기간이었습니다.
그래서 똑 같은 조선 땅에 똑 같은 조선 사람들이 살고 있었지만 주권이 없었기 때문에 나라가 아니고 식민지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 나라가 임한다는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라가 되기 위한 필수요건 3가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첫째는 백성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예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마음에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신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성령으로 거듭나 의인, 하나님의 자녀, 천국 시민권자들이 된 사람들 바로 우리들입니다.
둘째는 영토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영토는 사람들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주인, 왕으로 모신 마음이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영토입니다.
그리고 천국은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하나님 나라의 영토로서 우리가 영원히 거할 장소입니다.
셋째 주권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주권은 하나님에게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주님으로 왕으로 인정하고 그 통치에 순복할 때 하나님 나라의 주권이 임한 것입니다.
그리고 주권을 의미하는 하나님 나라의 헌법이 하나님 말씀인 성경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눅 17:20, 21)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모인 공동체가 교회입니다.
교회는 이 세상 나라에 있는 천국 대사관과 같은 곳입니다.
오늘날 지구촌의 문제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왜? 이렇게 지구촌이 난리인지 아십니까?
911이 일어나고, 아프카니스탄, 이라크 전쟁이 일어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틴간에, 수니파와 시아파간에 끝이 안 보이는 싸움을 하고 있고 도덕이 무너지고, 동성연애가 합법화가 되고, 가짜 뉴스가 범람하고, 거짓이 진실처럼 진실이 거짓처럼 왜곡되고, 폭력범죄가 급증하고 있는지 아십니까?
그 원인은 단 하나 즉 이 세상은 사단이 왕 노릇하면서 통치하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귀의 나라가 물러가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위해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이 세상에 전쟁이 그치고 평화가 이루어지고 거짓과 선동과 속임수가 사리지고 진리가 통치하는 세상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