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미니아쩨렛#심캇토라#기쁨
쉐미니 아쩨렛과 심캇 토라란?
Shemini Atzeret과 Simchat Torah의 전통과 관습에 대한 개요
<2024, 간단 요약>
- 2024년 10월 23일 저녁에 시작하여 10월 25일 일몰 후에 끝납니다.
- 수코트 명절 다음에는 쉐미니 아쩨렛(Shemini Atzeret)이라는 독립적인 명절이 이어집니다. 이스라엘에서는 하루의 절기이고, 디아스포라에서는 이틀의 절기이며, 둘째 날은 심캇 토라(Simchat Torah)라고 합니다. 이 절기는 완전히 억제할 수 없는 기쁨이 특징이며, 심캇 토라(Simchat Torah)에서 절정에 달하는데, 이때 우리는 매년 토라 낭독 주기를 마무리하고 다시 시작한다는 것을 축하합니다.
- 이 두 날은 주요 휴일(욤 토브, yom tov)로, 대부분의 노동 형태가 금지됩니다. 전날 밤에는 여성과 소녀들이 촛불을 켜고 적절한 축복을 외우고, 우리는 매일 밤 축제 식사를 즐기고 키두쉬를 즐깁니다. 우리는 일하러 가거나, 운전하거나, 글을 쓰거나, 전기 제품을 켜거나 끄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요리하고 야외에서 휴대하는 것이 허용됩니다(샤밧과 동시에 겹치는 경우는 제외).
쉐미니 아쩨렛(Shemini Atzeret)
첫날인 쉐미니 아쩨렛에는 지중해(즉, 이스라엘) 우기의 시작을 공식적으로 기념하는 비를 기원하는 기도와 떠난 이들의 영혼을 기억해달라고 하나님에게 간구하는 이즈코르 기도(Yizkor)가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4가지 종류(아르바 미님, Arba minim)을 하지 않으며, 매일 기도에서 수코트에 대해 언급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디아스포라에서는 여전히 수카에서 식사를 합니다 (그러나 수카에 대한 축복은 낭송하지 않습니다.)
쉐미니 아쩨렛 오후에는 해가 지기 전에는 수카에 들어가서 식사를 하고 성스러운 그늘에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많은 공동체에서는 마지막으로 수카를 떠날 때 특별한 기도문을 낭송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절기의 각 날은 고유하게 중요하며, 다음 날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 절기의 시간을 사용하면 "비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 질 녘에 시작되는 심캇 토라의 모든 요리, 식탁 세팅 등은 그 시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쉐미니 아쩨렛의 의미
Shemni Atzeret은 문자적으로 “여덟째 날의 정지”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수코트의 일곱 날 후에 “여덟째 날에는 너희에게 정지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는 구절에서 따온 것입니다.(민수기 29:35)
현자들의 설명입니다: 수코트 7일 동안 성전 제단에는 70개 나라마다 한 마리씩 총 70마리의 황소가 제물로 바쳐졌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수코트 명절은 모든 인류를 포함했습니다. 그러나 이날, 하나님은 우리에게 "멈춰라."라고 말씀하시며 하루만 더 우리와 그분만을 기념하라고 하십니다.
심캇 토라(Simchat Torah)
둘째 날인 심캇 토라('토라의 기쁨')의 하이라이트는 심캇 토라 전야와 아침에 열리는 하카포트(hakafot)로, 회당의 독서대를 중심으로 토라 두루마리를 들고 행진하며 춤을 추는 행사입니다. (많은 회당에서 하카포트는 쉐미니 아쩨렛 전날에도 진행됩니다.)
토라를 마무리하는 이 기쁜 날에는 모든 사람이 알리야(예배 중에 토라 낭독을 위해 불려가 는 것)를 받아 축하에 참여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아이들도 알리야를 받습니다.
토라의 마지막 알리야가 끝나면 곧바로 두 번째 토라 두루마리에서 창세기부터 새로운 주기를 시작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인 토라를 한 단계 공부하는 것을 마치자마자, 새롭고 고차원적인 해석을 발견하기 위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유대 현인들은 하카포트 기간 동안은 토라를 말아서 벨벳 덮개로 싸서 보관한다고 합니다. 왜냐면 이날은 토라에 대한 지식수준이나 토라의 말씀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과 관계없이 모든 유대인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토라는 모든 유대인의 유산입니다. 갓 태어난 아기도 존경받는 성자와 마찬가지로 토라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모든 유대인은 이 특별한 날을 축하할 자격이 있습니다.
심캇 토라(Simchat Torah)의 의미
심캇 토라는 "토라의 기쁨"이라는 뜻입니다. 이 이름은 이날에 매년 토라를 완독하고 새롭게 시작한다는 사실에서 유래했습니다.
"토라와 함께하는 기쁨" 또는 "토라에서 오는 기쁨"이 아니라 "토라의 기쁨"이라고 부르는 것에 유의하십시오. 이는 토라 자체가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토라와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출 때, 우리는 토라에게 다리가 되고, 토라 기쁨의 축하에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By: Chabad.org
그림: Sefra Lightstone
번역/편집: <월간샤밧>
※월간샤밧 티슈레이호와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이 발간 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