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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입
# 4월 말에 빠빠빠 탁구클럽, 바로 이 카페에서 진행한 체험단 모집에 정말 감사하게도 선정이 되어 5월 중순쯤 부터 약 한달정도 사용했습니다. 아디다스의 주요 제품들을 계승한 헤리티지 시리즈였기에 기대가 컸고 레드플렉스라는 처음 본 카본도 궁금했습니다. 실제 사용해본 결과 기존에 사용하던 버터플라이 이너포스ZLC와 뚜렷한 차이점도 있었고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사용하는 용품에 따라,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지극히 주관적인 사용후기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라켓 소개
# 사용했던 라켓은 아디다스의 제품 계승군인 헤리티지 시리즈로 2016년 4월 출시되었으며, 이름을 계승하되 ITC만의 디자인을 신규적용하여 모델체인지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헤리티지 제품군에는 라딕스 시리즈 2종, 악셀룸 시리즈 2종, 챌린지 시리즈 2종, 스트라이크 카본, 파이버텍 클래식을 우선 발매했습니다.
# 라딕스 익스프레스는 5겹 합판 표면 바로 아래에 특수소재인 2겹의 레드플렉스 카본(RedFlex Carbon)을 배치한 아우터파이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높은 안정감과 파괴력을 겸비한 전천후 파워 공격용 하이테크 블레이드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 사용러버 및 라켓의 마감
1. 라딕스 익스프레스 사용러버
# 포핸드 : 오메가7 아시아(52.5도), 프레스토 스핀(47.5도)
# 백핸드 : 슈퍼벤투스(47.5도)
2. 라켓의 마감은 어떤가?
# 전체적으로 마감이 깔끔하고 깨끗하고 라켓표면의 느낌도 좋음.
■ 디자인 및 그립
1. 라켓 그립은?
# ST그립
2. 그립의 느낌은?
# 처음 라켓을 잡았을 때 그립이 너무 손에 꽉 차는 느낌에 솔직히 제대로 잡질 못했다. 이질적인 느낌에 더 꽉잡다보니 중지손가락 밑부분에 살짝 물집이 잡히기도 했다. 그러나 점점 적응하고 난 후에는 오히려 손에 꽉 차는 느낌이 좋았고 손에서 라켓이 놀지 않아 정확한 스윙과 컨트롤이 가능했다. 구장에서 손크기가 적당하신분에게 잡아보라고 하자 그립이 두툼해서 좋고 엄지손가락이 위치하는 부분이 받쳐주는 면이 마음에 든다고 평함.
3. 라켓의 디자인은?
# 블레이드는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깔끔하고 유려함. 특히 그립부분의 블루 바탕에 블랙과 그레이의 조합이 고급지면서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디자인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으며 누가 보더라도 관심을 갖게 만드는 블레이드.
■ 시타, 첫 느낌
# 드라이브는 단단하게 받쳐준다기보다는 적당한 회전과 함께 쏘아주는 느낌이고, 생각만큼 반발력이 세지는 않고 파워가 강하다는 느낌보다는 안정적으로 공을 걸어주는데 적합함. 블럭이나 쇼트 역시 반발력이 과하지 않은 안정감이 좋았고 포백전환에 무리가 없었음. 상대방의 강한 회전공격을 견뎌내는 수비적 안정감에서 탁월한 모습을 보임. 전체적으로 안정감과 사용편의성이 좋고, 수비와 공격의 밸런스가 좋았음.
■ 울림 ▶▶ 짧고 억제되어 있지만 순간의 선명한 울림
# 공이 라켓에 맞을 때의 울림은 상당히 억제되어 있으면 울림은 선명하나 진동의 감각은 순간적으로 짧음. 평소 라켓의 울림과 사운드를 손맛으로 느끼는 사용자에게는 아쉬울 수 있으나 스윙 순간의 울림이 짧고 선명해 임팩트 순간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주기 때문에 임팩트에 대한 감각을 연습하거나 스윙임팩트가 좋은 사용자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
■ 드라이브 ▶▶ 카본이지만 5겹 합판의 감각!! 그 속에 담겨 있는
레드플렉스(RedFlex Carbon)의 안정성
1. 라켓 적응에 시간이 필요한가?
#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기존에 합판을 사용했거나 합판의 감각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적응이 편할 수 있고 카본의 감각을 좋아하거나 반발력 위주의 라켓을 사용한 사용자는 적응에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안정감 및 컨트롤이 강점인 라켓이라서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음
2. 공에 대한 그립력 및 회전력은 어떤가?
# 이번에 프리미어XR, 라딕스 얼티밋, 라딕스 익스프레스에 적용된 레드플렉스 카본(RedFlex Carbon)을 사용해 보았는데 기존에 알고 있던 카본의 감각과는 많이 달랐음. 예전 5겹 합판의 감각이 좋아 한 동안 5겹 합판라켓을 사용해 본적이 있었는데 그 때의 감각과 비슷했음. 높은 안정성을 바탕으로 드라이브시 내가 힘을 주고 스윙하는 만큼 드라이브가 걸렸으며 오버미스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줄었고 게임을 해보면 상대 수비에 막히는 경우가 많아 연속적인 드라이브를 통해 득점을 하는 경우가 많았음.
# 공에 대한 그립력 및 회전력은 딱히 강한 인상을 받을 만큼 특별한 것은 없었고 평이한 수준이었음. 가볍게 드라이브를 걸면 단단하게 받쳐준다는 느낌보다는 적당한 회전과 함께 쏘아주는 느낌.
3. 공에 대한 컨트롤 및 원하는 방향과 지점으로 공을 보내기 편한가?
# 기본적으로 파워가 강하다는 느낌보다는 안정적으로 공을 걸어주는 느낌이 강하며 파워는 OFF+급이라는 느낌보다는 OFF급과 비슷함. 중간이상의 스윙에서도 공이 그대로 꽂힌다는 느낌보다는 적당한 호선을 그리며 안정적으로 넘어갔음. 평소에 반발력 위주의 빠른 스피드 위주의 사용자라면 다소 아쉬운 부분일 수 있음. 한방 드라이브처럼 강한 스윙에서도 공이 폭발적으로 빠르지는 않았지만 라켓에 공을 조금 품었다가 팡 쏴주는 느낌이 좋음. 평소 빠른 스피드의 감각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조금 밋밋한 느낌일 수 있음.
4. 5겹 합판과 비슷한 감각이라면 차이점은?
# 비슷한 감각이었지만 순수 5겹 합판과의 차이점은 5겹 합판의 경우 공을 걸어주고 잡아준다는 느낌이 강했다면 라딕스는 공을 잘 죽여준다는 느낌이 더 강했음. 강한 회전을 가진 상대와 만나도 내가 필요한 만큼 공의 회전을 죽여주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내 플레이를 할 수 있음.
5. 전진 중진 후진 어느 곳이 더 드라이브를 걸기 편한가?
# 안정적인 컨트롤이 강점인 라켓이라서 전진과 중진에서 플레이하기 좋았고 네트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네트에 걸리거나 미스를 할 확률이 컸음.
6. 안정성 및 컨트롤은 어떤가?
# 안정성 및 컨트롤이 최고 강점인 블레이드. 스윙에 대한 파워나 스피드는 사용자의 능력에 정직하게 반응하는 편.
7. 반발력과 컨트롤의 조화는 어떠한가?
# 반발력보다는 컨트롤이 좋고 따라서 반발력이 아쉬울 수 있는데 오히려 풀스윙을 해도 공이 오버미스되지 않아 공격에 대한 부담감이 적었음.
■ 블록, 쇼트 ▶▶ 수비적 컨트롤이 최고 장점인 라켓, 그 어떤 강한 회전도 확실히 잡아준다.
1. 블록 시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은 무엇인가?
# 안정감, 블록의 안정감이 뛰어나 상대방의 드라이브나 스매시가 강할 때는 라켓 면을 가만히 대주면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보내기 편했음. 수비적인 블록과 카운터성 블록 사이의 밸런스와 안정성이 뛰어나서 라켓면을 대 주는 수비적인 블록시에는 최대한 반발력을 억제해 공을 잡아주고 면을 밀어주는 카운터성 블록에서도 오버미스가 잘 나지 않고 안정감 있게 들어감. 시타기 후 라딕스 익스프레스를 가지고 수 많은 게임을 했는데 상대 공격을 수비를 해내는 비율이 확실히 늘었고 선제 공격을 통한 뚫어냄보다는 선 수비적 스탠스를 통한 후 공격플레이를 통해 득점할 확률이 높았음. 라켓면을 가만히 대는 블록을 하다가도 강하게 밀어주면 상대방이 박자를 빼앗겨 실수를 하는 경우도 많았음.
2. 쇼트 시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은 무엇인가?
# 쇼트시에도 반발력이 과하지 않아 상대방의 강한 회전을 견디는 안정성이 매우 좋았고 쉽게 적응가능하고 방향전환하는데 무리가 없었음. 개인적으로 중진에서 강하게 때려주는 백핸드의 성공률과 안정감이 좋아서 놀랬음.
3. 쇼트시 스피드는 어떤가?
# 보통, 적당한 수준. 쇼트시에 라켓면을 가만히 대기보다는 라켓면을 열서 전진방향으로 밀어주는 스윙을 했을 때 만족감이 좋았음.
4. 쇼트시 컨트롤 및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보내기 편한가?
# 기본적으로 컨트롤이 장점이고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보내기 편했음. 다만, 오버미스에 대한 불안감이 없는 대신 순간적으로 자신없는 스윙을 하면 네트에 걸리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에 쇼트시에도 라켓면을 열어 밀어주는 편이 좋았음.
5. 게임 중 쇼트랠리를 하게 되면 어떤가?
# 파워와 스피드면에서 상대를 압도하기는 힘들었고 쇼트랠리로 득점을 내기보다는 안정적으로 쇼트랠리를 해 놓고 포핸드 전환을 통해 직선방향으로 방향을 바꾸어 드라이브를 건다던지 스매시를 때리는 게임플레이를 하는 편이 좋았음.
■ 스매시 ▶▶ 박자를 빼앗는 카운터성 스매시의 성공률이 좋음
1. 스매시는 어떤가?
# 스매시는 특별할 것 없는 중간정도의 평이한 느낌이었으나 코스를 보고 때리는 데 무리가 없고 안정적이었음. 특히 이 라켓으로 플레이하면서 카운터성 플레이가 상당히 좋아 상대방이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에 카운터성 스매시를 때려 득점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상대방의 회전이 강하지 않은 드라이브나 쇼트시에 박자를 뺏는 카운터성 스매시가 잘 들어갔음.
2. 스매시를 할 때 아쉬운 점은?
# 네트에 걸리거나 오버미스도 많이 없었지만 스매시가 막히는 느낌이 있어 연타를 때려야 하는 경우가 있었음. 스매시를 때릴 때 상대방이 나의 스매시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 즉 내가 스매시를 때릴 만한 상황에서는 스매시를 때려도 상대방에게 막히는 경우가 예전보다 많았음.
■ 커트, 서브 ▶▶ 안정적이고 정직한 수준, 전진성 서브에서는 파워와 스피드가 아쉽다.
1. 커트시 그립력 및 회전력은 어떤가?
# 커트의 그립력 및 회전력은 평이한 수준이나 네트앞에 짧게 넣을 때와 길게 찍어줄 때 모두 안정적으로 원하는 곳으로 편하게 넘길 수 있었음.
2. 하회전 서비스시 어느 정도의 커트량을 보여주나?
# 커트에 대한 감각은 특별할 것은 없었으나 스핀중시형 러버를 사용했을 때 확실히 끌림에 대한 감각이 좋았고 사용자의 임팩트와 능력에 정직하게 반응하는 편.
3. 어떤 유형의 서비스가 좋았나?
# 하회전 서비스나 반회전 반커트 서비스, 그리고 전진성 서비스를 넣어 보았을 때 개인적으로 짧은 하회전 서브를 넣었을 때 제일 만족감이 좋았음. 내가 의도한 것보다 커트가 더 많이 들어간다던지 의외성이 있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내가 넣고 싶은 만큼 커트를 조절하기 편했음. 전진성 서브나 반회전 커트시에는 안정적으로 들어갔으나 스피드나 파워가 살짝 아쉬웠음.
4. 커트 리시브는 어떤가?
# 네트앞에 짧게 넣을 때와 길게 찍어줄 때 모두 안정적으로 원하는 곳으로 편하게 넘길 수 있었고 네트앞에 짧게 떨어뜨리는 커트 리시브를 하기 좋았음. 보스커트시 의도적으로 커트를 찍어주었을 때 상대방이 약간 부담스러운 커트가 넘어갈 때가 종종 있었음.
■ 게임플레이 ▶▶ 부족한 파워는 풀스윙으로, 안정감과 컨트롤로 승부!
1. 라켓 사용 후 3구 공격은 어떤가?
# 서비스를 넣고 3구 공격시 안정감있게 잘 들어감. 다만, 3구 공격으로 득점을 하기보다는 랠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 랠리를 준비해 코스를 공략해서 득점하는 경우가 많았음.
2. 라켓 사용 후 승률은 어떤가?
# 승률을 비슷했음. 처음에는 파워와 스피드가 부족하다고 느껴져 걱정했는데, 부족한 파워 대시 안정감과 컨트롤이 좋아졌고 또한 공격시 오버미스에 대한 부담이 덜해 강한 한방을 때릴 수 있었음.
3. 라켓 사용 후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은?
# 안정감, 컨트롤, 상대방의 회전을 잡아주는 능력
■ 러버와의 궁합 ▶▶ 반발력 위주의 고경도 러버는 글쎄, 스핀 위주의 러버는 굿!
# 테스트를 위해 처음에는 전에 쓰던 라켓에 사용하던 러버를 그대로 사용했음. 포핸드에는 경도 52.5도(독일기준)의 반발력이 좋은 러버를 사용했는데 러버의 특성이 라켓에 묻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웠음. 고경도 러버였지만 저경도 러버를 사용한 것처럼 스피드나 반발력의 특성이 전혀 발휘되지 못했고 공격보다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에 더 적합했음. 개인적으로 고경도 러버를 사용했을 때에는 회전력이나 공을 잡아주는 능력이 아쉬웠고 반발력도 많이 줄어들어 약간은 애매한 라켓이 되었음. 그 다음에는 47.5도의 비교적 부드러운 스핀 중시형 러버를 사용해보았다. 52.5도의 고경도 러버를 사용했을 때와 공의 스피드나 궤적 반발력 등은 차이를 구별하지 못할 만큼 비슷했고 라켓의 안정적인 강점은 그대로였음. 하지만 회전력이나 공을 잡아주는 능력은 확실히 느낄 수 있을만큼 좋아졌고 적당한 반발력에 강한 회전을 바탕으로 연속 회전 드라이브로 랠리를 이어주는 능력이 득점으로 이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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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후기를 읽는 내내 머릿속에 그려질만큼 디테일한 표현과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멋진 사용기 감사합니다.^^
와~~~~ 대단합니다. 논문수준이네요. 잘 앍었습니다. 좀비님
진짜 논문 수준 이네요!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