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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방사선기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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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01 | 국가 | 미국 | 작성자 | 박상준(시카고무역관) | |||||||||||||||||||||||||||||||||||||||||||||||||||||||||||||||||||||||||||||||||||||||||||||||||||||||||||||||||||||||||||||||||||||||||||||||||||||||||||||||||||||||||||||||||||||||||||||||||||||||||||
품목 | 컴퓨터 단층촬영기기 | |||||||||||||||||||||||||||||||||||||||||||||||||||||||||||||||||||||||||||||||||||||||||||||||||||||||||||||||||||||||||||||||||||||||||||||||||||||||||||||||||||||||||||||||||||||||||||||||||||||||||||||||
품목코드 | 9022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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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미국 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전 세계 의료 영상 촬영기기시장 규모는 24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미국은 그중 약 1/4인 77억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동 산업은 고령 인구의 비중 증가로 인한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평균 7%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임
<최근 3년간 미국 Irradiation Devices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IBIS World Industry Reports, Medical Device Manufacturing in the US 2013
□ 시장전망
○ 의료 영상 촬영기기시장이 미국 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의료 수요 확대와 2013년 정부 지원 확대에 따른 메디케어 보상범위 확대, 기술발전으로 인한 테스트의 정확성 향상 및 접근 용이성 등의 이유가 있음
○ 미국 50세 이상 고령인구 증가로 의료기기 수요 더욱 증가 전망 - 2012년 기준 미국 내 50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8%를 차지하면서 인구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됨. 그에 따른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의료기기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성장함 - 고령 인구층의 증가는 전체 의료비 지출 증가를 가져와 향후 전반적인 의료기기시장뿐 아니라 의료 촬영기기의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 건강보험 개혁법(The Affordable Care Act, ACA) – 지난 2010년 미국은 급증하는 의료비를 통제하기 위해 내시경과 유방암 검진과 같은 초기진단을 위해 들어간 검사비용을 각 보험회사에서 제공할 의무를 보장하는 건강보험개혁법(ACA)을 발효함 – 이에 따라 MRI, CT, NM, 초음파 기기 사용 시 보험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어 과거 높은 촬영비로 검사를 받을 수 없던 소비자의 의료 영상 촬영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전 세계 의료 영상 촬영기기의 종류별 시장점유율 현황을 보면 일반 X-ray, 유방촬영용 X-ray, Mammographic X-ray, 초음파 Ultrasound를 포함한 Basic Modalities가 51%를 차지하며 컴퓨터단층촬영(CT)기기, MR, Molecular Imaging와 같은 Advanced Modalities 49%를 차지함
○ 의료 영상 촬영기기 종류별 시장 점유율 - 미국 내 의료 영상 촬영기기의 종류별 시장 점유율 현황을 보면, 컴퓨터단층촬영 (CT)기기가 가장 높은 15%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MRI가 13%, X-Ray가 10%, 핵의학 (Nuclear Medicine)이 9%, 초음파 (Ultrasound)가 9%, 기타 기기가 17%를 차지하고 있음 - 기타 기기에는 PET (Position Emission Tomography), RF (Radiographic Fluoroscopy),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s), RIS (Radiology Information Systems)등이 있음
2011년 미국 의료 영상 촬영기기 종류별 수요현황 자료원: The Freedonia Group, Inc.
□ 수입동향
○ 미국 USITC(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수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 컴퓨터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apparatus based on the use of X-rays)시장의 수입규모는 2012년 기준 전년 동기보다 8.7% 감소한 3억522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3년 1월부터 7월까지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함 - 이 시장의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이(48.1%) 미국 수입시장 내 선두를 차지하고 있고, 뒤를 이어 일본 (21.7%), 중국 (18.2%), 이스라엘 (8.3%), 벨기에 (1.1%), 한국 (1.1%) 순임 - 2012년 기준 한국의 대미국 수출액은 390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 내 6번째의 위치를 차지하고 2011년 595만 달러보다 약 34.4% 감소했으나 2012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66.7% 증가세를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미국 방사선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221200 기준) (단위 : US천$, %)
자료원 :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ttee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해당 HTS Code에 적용되는 주재국의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관세율
○ HTS 90221200(Computed tomography apparatus based on the use of X-rays)의 관세율은 제품 Invoice 가격의 0% 부과
주요 의료 영상 촬영기기 총 수입액 및 한국산 관세율 현황 (단위: US$ 천)
자료원 :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ttee
3. 경쟁동향
□ 주요 경쟁업체
○ 미국 의료 영상 촬영기기시장의 75% 이상을 GE Healthcare, Philips Healthcare, Siemens Healthcare가 독점하고 있으며 주로 MRI, CT, Ultrasound 스캐너와 X-ray 기기를 취급하고 있음. , 그 외로 Toshiba America medical Systems, Hitachi Medical Systems America, Canon USA와 같은 일본 기업들이 경쟁하는 구도를 보임 - 의료기기 시장의 특성상 전문 분야별 특화된 장비/분야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며 경쟁 치열하게 나타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는 매우 낮아 미국 의료 영상 촬영장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미미한 수준임.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수출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됨 - 올해 들어 한국산 CT 촬영기 대미국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66% 증가세를 보이고 한미 FTA 발효에 따른 의료 영상 촬영 장비에 부과됐던 관세율 철폐 및 한국산 제품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출 증가가 기대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유의사항
○ 의료장비시장은 미국·독일·일본산 제품이 대다수 시장을 차지하고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제품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음.
○ 미국 의료기기시장 진출을 위해서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은 시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유통업자와 소비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야 함 - 또한, 기술연구와 개발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미래의 매출원을 구축하는 데 힘써야 함. 그뿐만 아니라 제품 성능에 대한 신뢰도를 확립하며, 규모의 경제를 통해 협상권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철저한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적 파트너십과 경쟁우위 선점 필요 - 신흥시장의 경제 회복과 의료기기 수요 증가는 한국 의료기기 수출시장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보임.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한국 의료기기업체의 경쟁우위를 찾는 것 필요
○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의료기기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만나 상담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 미국 최대 규모의 의료 영상 촬영 기기 전시회인 RSNA에는 GE, Siemens, Toshiba 등 세계 유수의 의료 영상 촬영기기 생산업체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도 국가관을 구성하여 미국 의료 기기 시장 공략을 위한 행사로 활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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