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ituary
홍콩 무협영화의 전설, 감독 겸 배우 유가량 劉家良
<취권2> 현장의 유가량(왼쪽)과 성룡.
‘일대종사’ 전문 감독이자, 홍콩 무협영화의 진정한 레전드 유가량이 지난 6월25일, 백혈병으로 투병 중 향년 75살로 세상을 떴다. 홍콩 무협영화를 얘기할 때, 장철과 호금전은 누구나 알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뒤를 이은 유가량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웃할지도 모르겠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킬 빌2>(2004)에서 더 브라이드(우마 서먼)에게 무술을 가르치던 백발의 스승 페이메이를 연기한 유가휘의 큰형이자, 그와 함께 <소림삼십육방>(1978) 등을 만들며 이른바 ‘소림사 영화’의 전통을 구축한 사람이라고 하면 어떤가. 물론 <신타>(1975)를 통해 감독으로 데뷔하기 이전 장철 영화의 고정 무술감독으로 활동했다.
데이비드 보드웰의 홍콩영화 연구서 <플래닛 홍콩>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제8장 ‘쿵후 마스터 3인’라는 부분에서 장철, 호금전과 더불어 유가량을 당당히 독립적으로 언급했다는 사실이다. 1935년 광둥에서 태어난 유가량은 소림무술의 일종인 홍권(洪拳)의 5대 정통 계승자로, 영화계에서 활동했던 부친이 황비홍의 제자 임세영의 직계 제자였던 만큼 그는 황비홍 무술의 독보적인 계승자라 할 수 있다. 이후 쇼브러더스에 무술감독 보조로 들어간 유가량은 장철 감독의 눈에 띄어 서른이 넘은 나이에 <의리의 사나이 외팔이>(1967)에서 악당 무리 중 한명으로 출연하며 영화에 데뷔했고, 이후 <금연자>(1968) 등에서 당가와 호흡을 맞춰 장철의 무술감독으로도 활동했다. 애초의 바람대로 감독으로 데뷔한 유가량은 출세작인 <홍희관>(1977)과 <소림삼십육방> 같은 일련의 소림사 영화로 홍콩 무술영화의 흐름을 단숨에 바꿔놓았다. 배우와 무술감독을 병행하던 의형제 유가영도 <쿵푸소자>(1977)로 연출 데뷔한 이후 <용의 가족>(1988) 같은 현대물도 연출했다. 그에 비해 막냇동생 유가휘는 장철의 <홍권과 영춘>(1974)으로 데뷔한 뒤 머리를 박박 민 채 배우로 활동했는데, 이연걸이 등장하기 전까지 황비홍과 방세옥 역할은 거의 그가 독차지했다. 그렇게 세 사람은 선구적으로 무술팀 유가반(劉家班)을 꾸려 원화평의 원가반, 성룡의 성가반, 홍금보의 성가반과 함께 홍콩영화 전성시대를 이끌었다. 그러니까 장철과 호금전이 홍콩 무협영화의 미학을 일군 사람들이라면 유가량은 그 시스템을 만든 사람이다.
유가량의 영화는 남파 소림의 역사적 사실과 무림의 야사를 흥미진진하게 묘사했는데 일대종사 홍희관, 육아채, 황비홍, 삼덕화상 등 실존 인물의 의협심과 호방한 기개를 생생하게 그려냈으며, 북미지역에서도 개봉해 큰 인기를 얻었다. 그중에서 <오랑팔괘곤>(1983)은 데이비드 보드웰이 월터 힐과 존 포드의 <수색자>(1956)까지 인용하면서 극찬한 영화다. 일곱 아들이 아버지를 구출하기 위해 전장으로 향한다는, 최근 <천하칠검 양가장> 등 무수히 많은 영화와 드라마로 만들어진 실제 송나라 장군 양업과 그의 일곱 아들에 관한 이야기다. <오랑팔괘곤>에서 유가휘가 여동생 혜영홍을 구해서 밧줄로 칭칭 매 등에 들쳐 업고 1, 2층을 오가며 수십명의 악당과 싸우는 장면은 그야말로 압권이자 걸작이다. 그렇게 유가량은 자신이 갈고닦은 소림사 영화 장르에 거대한 종지부를 찍었다. <오랑팔괘곤>에도 출연했고 최근 엽위신의 <천녀유혼>(2011), 진가신의 <무협>(2011) 등에 출연하며 새로운 전성기를 맞은 혜영홍 역시 유가량이 발굴한 배우다. 당시 유가량 영화에 늘 홍일점으로 등장했던 혜영홍은 유가량과 함께 <장배>(1981), <십팔반무예>(1982), <장문인>(1983) 등에서 맹활약했다.
하지만 <오랑팔괘곤>이 나온 1983년은 성룡이 본격적인 첫 현대물인 <오복성>을 내놓으며 박스오피스를 강타한 해였다(감독 홍금보). 그해를 전후하여 <최가박당>(1982)이 홍콩영화 최고 흥행기록을 세웠고, 서극은 <촉산>(1983)을 만든 뒤 SFX 효과 지원을 위한 전영공작실을 세웠으며, 위기를 느낀 쇼브러더스는 신인 감독을 대거 기용했다. 완전히 뒤바뀐 환경에서 유가량은 고집스레 본토로 들어가 이연걸을 기용해 <남북소림>(1986)을 만들었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시대는 끝나고 말았다. 물론 후배 원화평에게 많이 뒤처지긴 했으나 변함없이 홍콩 무협영화의 ‘마스터’로 활약했다. 이후 재기를 노리며 <취권2>(1994)에 무술감독 겸 배우로 출연했으나 성룡과 갈등 끝에 영화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따로 <취권3>(1994)를 만들면서 실질적으로 연출자로서 그의 경력은 끝나고 말았다(마치 <소오강호>로 갈라선 호금전과 서극처럼). 이후 10여년이 지나 마지막 연출작 <취마류>(2003)를 만들긴 했지만 시대의 흐름을 전혀 읽지 못하는 영화였다. 또한 마지막 출연작은 당대의 고수이자 명나라의 사형집행인 부청주로 출연한 서극의 <칠검>(2005)이며, 2010년에는 홍콩필름어워즈 평생공로상을 수상했다. 안타까운 것은 아직 환갑도 되지 않은 유가휘 역시 중풍이 겹쳐 반신불수 상태로 쓸쓸한 노년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게 홍콩 무협영화의 화려한 날이 저물고 있다.
글 주성철 2013-07-09
류가량 필모그래피
대표작 <신타> <홍희관> <가자전사> <노호출격2> <소림사3> <취권2> <취권3>
중국 본토 출신인 유가량(류자량)은 9살 때부터 쿵후를 배우기 시작했다. 1948년 가족과 함께 홍콩으로 이주한 그는 영화계에서 엑스트라나 스턴트일부터 시작했고, 무술실력을 인정받아 쇼브러더스에 스카우트됐다. 이후 장철 감독의 작품에서 무술감독을 맡기 시작하면서 그의 새로운 경력이 시작된다. 유가량의 감독 데뷔 작품은 1975년의 <신타>다. 이후 그는 쇼브러더스에서 10여편의 무술영화를 더 만들면서 감독으로서의 경력을 쌓아나갔다. 그는 <홍희관>(1977) <소림삼십육방>(1978) <십팔반무예>(1982) <남북소림>(1986) 등의 대표작을 만들어냈고, 소림사 권법영화의 흐름을 이끌었다. 무협영화의 대를 이은 감독이 된 유가량은 그동안 전통적인 영화에 등장하던 협객의 유형을 바꿔놓기도 했다. <육아채와 황비홍>에서 협객은 더이상 허무맹랑한 영웅이 아니다. 그는 복수를 위해 혹독한 무공훈련을 거쳐 거듭나게 된다. 이처럼 신비성보다는 사실성에 바탕을 둔 것이 유가량 인물들의 특징이다.
1989년에 만든 <신최가박당>은 80년대 최고의 코미디였던 시네마시티의 <최가박당> 시리즈의 5번째 작품으로 베테랑 감독이라 할 수 있는 유가량이 감독했지만 기대만큼 큰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위기의식과 좌절감이 지배하는 코미디 스타 맥가와 가수 허관걸은 더이상 예전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결국 유가량의 <신최가박당>의 실패로 <최가박당> 시리즈는 막을 내렸다./ 영화감독사전, 1999
씨네21 리뷰
인생을 관통하다 <일대종사>
대부분의 쿵후영화들이 무술(武術)의 속도와 힘을 얼마나 현란하게 담아낼 것인가에 집중한다면 <일대종사>는 삶 전체를 관통하는 무예(武藝)의 경지를 보여주기 위해 오히려 움직임을 절제하는 듯 보인다. 이 영화가 집중하고 있는 무예의 정수는 바로 ‘정중동’(靜中動)인데, 빠르게 움직이는 몸을 포착하기보다 소리도 속도도 없이 움직이는 마음을 담아내는 데 더 공을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말이 이 작품이 액션 장면을 소홀히 했다는 의미는 아니다. 주인공으로 하여금 더 강한 적을 만나면서 성장하게 하는, 혹은 점점 더 강한 자극을 원하는 관객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액션의 강도를 높여가는 일반적인 쿵후영화의 공식과는 전혀 다른 길을 선택했다고 보는 편이 옳을 것이다.
영화가 시작하면 엽문(양조위)은 말한다. “쿵후는 두 단어로 말할 수 있다. 수평과 수직! 최후에 수직으로 서 있는 자가 승리하는 것이다.” 이 문장은 두번 반복되며 영화를 열고 닫는 문(門) 역할을 한다. 무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가 아니라 자신이 최후까지 수직으로 설 수 있는지의 문제라는 것이다. 엽문과 무술로 교감했던 궁이(장쯔이)는 ‘무술의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을 보는 것이고, 그다음은 천지, 마지막으로 중생을 보는 것’이라는 아버지의 말을 통해 이 말의 의미를 확장해준다. 무술은 상대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세우는 것이되 무엇을 보고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통해 궁극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 왕가위가 말없는 주인공들의 심리를 표현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물 이미지이다. 장대비는 인물의 동선을 더 파워풀하고 아름답게 보필해주고 우레와 같은 박수로 합의 종결을 마무리한다. 명성과 부를 위해 종파를 배신하는 이의 태도는 고드름과 같이 날카롭지만 일격에 부서질 듯 위태롭다. 복수의 칼날을 품은 여인의 마음은 혹한의 눈발처럼 차갑지만 ‘잎사귀 아래 숨겨진 꽃’(궁이)의 가장 아름다웠던 유년 시절 기억 속에서는 그 무엇보다 풍성하고 아름답게 흩날리기도 한다. 또 엽문이 사랑했던 아내 장영성(송혜교)을 회상할 때 그녀의 아름다운 얼굴 위로 흘러내리는 빗물은 그의 눈물을 대신한다.
이 영화가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독백에 가까운 서사적 구성 때문일 것이다. 각각의 인물은 사랑하거나 교감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결국은 늘 혼자 남는다. 엽문의 생애나 영춘권보다는 인간 보편의 실존적 고독을 무술을 화두로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떠돌이 무사의 외로움을 담아냈던 <동사서독>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그림 같은 화면이 인물의 심사를 포착하고 아포리즘 같은 대사들이 인생을 관통한다. 글 김지미(영화평론가) 2013-08-21
자료출처: 씨네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