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에는 현재 100여 명의 디자이너가 있지만 방대한 규모의 디자인 센터 같은 조직은 운영하고 있지 않다. 대신 프로젝트별로 그때그때 다양하게 팀을 구성하고 있다. 오로지 프로젝트에 따라서 팀을 구성하기 때문에 복잡한 임명 절차도 없고, 구성원들이 승진에 대한 부담으로 조급해하는 일도 없다. 프로젝트에 따라 제품 매니저와 디자이너가 한 팀을 이루어 일하기 때문에 일의 진행이 역동적이고 협업의 효율도 높다. (305쪽)
샤오미의 디자인이 궁금했습니다. 처음에는 '짝퉁 애플'로 치부했지만, 몇몇 제품을 구매하면서 제품과 포장의 디자인이 만만치 않음을 느끼게됐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상해를 방문했을 때는 '현장 분위기 파악'을 위해 잠시 시간을 내서 샤오미의 오프라인 서비스센터 겸 매장을 구경하기도 했지요.
마침 이 책의 저자인 리완창이 디자이너 출신의 샤오미 공동창립자였습니다. 그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샤오미에 100여 명의 디자이너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하듯이 '디자인 센터' 같은 조직은 운영하지 않고 있다. 그 대신 프로젝트별로 디자이너를 제품 매니저 등 다른 분야의 직원들과 팀을 구성해 일을 하고 있다... 쉽게 말해 디자인팀장, 디자인센터장, 디자인 부문장 등 층층시하의 계층조직이 없다는 얘깁니다.
조직을 단순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디자이너나 엔지니어 등 직원들이 의사결정과 문제점 개선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겁니다. 샤오미의 디자인은 이런 구조속에서 만들어지고 있었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시대에 맞는 조직구조인 셈입니다.
"관리자 아닌 사용자들이 직원들을 관리하게 한다."
인상적인 표현입니다. 디자이너를 포함한 직원들이 관리자가 아니라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신속히 반응하도록 하는 샤오미. 우수 직원도 관리자가 아니라 사용자들의 투표로 정하는 샤오미... 우리도 참고할만한 조직운영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