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자금 모으는 방법? 알고 보면 무궁무진!
기초부터 시작하는 청년 창업 ④ 창업자금 조달 방법
내용
나만의 기업을 세우려면 준비해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새내기 창업가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창업 자금'이다.
먼저 창업에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 생각해야 한다. 기업 혹은 점포를 설립하는 비용뿐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 개발비, 수익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기까지 버틸 수 있는 예비 자금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필요한 자금을 예측해냈다면 다음은 어떻게 자금을 끌어올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다양한 자금조달 방법을 탐색해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청년창업자금 조달방법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공공기관 자금 지원
부산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정부는 청년 창업가를 위해 보조금 등 자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공공기관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다. 매년 청년 창업가를 선발, 기술개발 및 시제품 제작비·기술정보 활동비·지식재산권 취득비·마케팅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금을 최대 7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이외에 창업 인프라, 교육·코칭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전국에 20곳이 있으며, 부산에는 사상구에 1곳이 있다.
◎금융기관 청년창업 대출
은행 등 금융기관은 청년 창업가를 위해 특별 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상품을 잘 활용하면 비교적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서 바로 대출받을 수도 있지만, 공공기관과 연계해 제공하는 상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청년창업기업보증', 기술보증기금의 '기술창업기업 종합지원제도', 부산경제진흥원의 '부산시 창업특례자금' 등이 대표적이다.
◎투자자 유치
사업 아이디어를 투자자 혹은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에 소개해 자금을 유치하는 방법이다. 벤처캐피털은 잠재력 있는 벤처기업을 찾아내 투자하고 다방면으로 지원해 수익을 올리는 투자기업이다. 투자받기 위해서는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성을 증명해야 한다. 창업을 위한 투자자를 찾고 싶다면 부산창업포털 홈페이지(busanstartup.kr) ▷투자중계 페이지에서 알아보면 된다.
◎크라우드펀딩
최근 많은 스타트업이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익명의 다수(crowd)로부터 돈을 모으는(funding)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자금이 부족하거나 아예 없는 창업가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목표 금액과 모금 기간을 정해 자금을 모은다. 크라우드펀딩은 와디즈, 스타겟 등 다양한 전문 플랫폼에서 시작할 수 있다.
◎창업경진대회
국내외 다양한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해 상금 또는 투자유치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지난 5∼6월 부산에서 열린 아시아 창업경진대회 '플라이 아시아 2024 어워즈'는 우승한 기업 6개 사에 각 3만 달러씩 총 18만 달러의 상금을 지급했다. 오는 7월 15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는 '제10회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우승한 10개 팀에게 총상금 1천580만 원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공공기관·기업·단체 등에서 청년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년 창업을 지원해주는 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K-Startup 창업포털(k-startup.go.kr) 혹은 부산창업포털을 참고하면 된다.
한우수 부산경남1인창조기업지원센터협의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