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十一期、十幹喜忌概論 십간 희기 개론
《導讀》萬里浪一篇郝先生一句口訣:
甲生酉月喜水潤,乙生酉月用火攻,是對甲乙木在秋生的喜忌最精闢的概括。
對十幹喜忌的重新認識是八字取用神的關健!
許多學員採用李洪X的日主衰旺法取用神,有幾個缺點:
有時對日主衰旺認識不清;
衰時用印還是用比劫,還是劫印都可用認識不清;
日主旺時是用泄還是用克用耗不易掌握;
對一些特殊格局,用神與日主衰旺沒有關係。
但如果我們拋棄這些,一切都得容易多了。
제11기, 십간 희기의 소개
"독서 가이드" 만리랑 1편은 Hao 씨의 구결을 썼습니다 :
갑생 유월은 수윤을 좋아하고 을생 유월은 불로 공격을 사용합니다.
이 문은 갑을목에 대해 가을 생의 기쁨과 기피를 가장 예리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십간 희기의 새로운 인식은 팔자에 대한 취 용신의 열쇠입니다!
많은 수련생들이 이홍× 의 일주 왕쇠법속에서 용신을 취하여 채택하는데, 몇 가지 단점이 있다.
때로는 일주의 쇠왕에 대한 이해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쇠가 사용될 때, 그것이 비겁을 사용하는지, 또는 겁인 모두 사용하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일주가 왕할 때 설을 사용해야 할지 극을 사용할지 모를 해야 할지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어떤 특별한 격국의 경우, 용신과 일주쇠왕은 관련이 없다.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버리면 일체 모두 훨씬 쉬워집니다.
甲木生於寅卯月,有水生助可成參天之木,用火泄為宜;
但初春木嫩,最畏強金克害,故有“甲木參天,脫胎要火,春不容金”之說。
特殊從強者,則見火宜去(如嶽飛);若春木無水則枯,反不宜見火。
乙木生寅卯月,則宜水不宜火,宜結黨會局,類聚成勢,有水見火也吉。
甲乙木生夏天則為禾稼,最宜見水,有水則貴,無水則貧。
甲乙木生秋天,如口訣中所講“甲木喜水怕土,乙木則喜火怕水。”
甲乙木生冬天為寒木,最喜用火曖局調候,無火則貧賤。
갑목이 인묘월에 태어났으며 수생 도움이 하늘을 관통하는 나무가 될 수 있으며 불로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른 봄에는 나무가 부드럽고 강한 금의 극 해를 가장 두려워하기 때문에 "갑목은 하늘에 있고 태아는 불을 원하고 봄은 금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 강하면 불을 보는 것이 좋고(예: 날아다니는 것) ; 춘목에 물이 없으면 시들지만 불을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을목은 인묘월에 태어나면, 불이 아닌 물에 적합하고 결당 회국이 적합하며 류취성세는, 수가 있어 화를 보는 것은 길조입니다.
갑을목은 여름에 생하면 작물로 수를 보는 것이 가장 좋고, 물이 있으면 귀하고 물이 없으면 가난합니다.
갑을목이 가을에 생하면 구결에서 "갑목은 물을 좋아하고 흙을 무서워하고, 을목은 불을 좋아하고 물이두렵다"
갑을목이 겨울에 생하면 차가운 목으로 소방서 조후를 쓰는것이 가장 좋고, 불이 없으면 가난합니다.
丙丁火的特點對四季並不十分敏感,最怕濕土晦火,還怕燥土晦火,遇這兩種情形則喜用木。
無木則貧賤。
丙丁火見土不主秀氣,因土為五行中最賤的東西。
丙火形如太陽,怕過旺木衰無水則焚燼而亡,故丙火要抑其性,不可助其威。
丁火形如燭燈,逢巳午再怕透丙則奪其光;衰時最宜甲乙生助。
병화의 특성은 사계절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으며 젖은 토양과 불을 가장 두려워하지만 건조한 토양과 화재를 두려워하며이 두 경우에는 나무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무가 없으면 빈천합니다.
병정화는 토양이 섬세하지 않다는 것을 알는데, 이는 토양이 오행중 가장 값싼 것이기 때문이다.
병화는 태양과 같아서 나무가 너무 강하고 물이 없으면 타서 죽을 것이 두렵기 때문에 병화는 그 본성을 억누르고 그 힘을 돕지 않아야 합니다.
정화는 촛불같으며 사오를 만나 다시 병화를 투하여 두렵다면 그 빛을 빼앗습니다. 쇠할때는 갑을의 생조가 가장좋다.
戊土如大地,生於春或生於秋(不包括戌月)為薄土,最愛丙火太陽普照。
生於夏者很少能有貴格。
見戌土通根則頑固,又怕見火,宜泄之耗之為宜。
生於冬更喜見丙火。
己土對四季並不十分敏感。
一般旺則喜辛金,衰則喜祿。
丁為己土之祿,多數己土都喜丁火。
무토는 대지와 같아서 봄이나 가을에 태어나면 (술월을 제외하고) 얇은 토양이며 병화 태양빛이 가장좋다.
여름에 태어나면 귀격을 거의 갖지 않는다.
술토를 보아 통근하면 완고하고, 화를 보면 두렵고, 설하고 모가 적절합니다.
겨울에 태어나면 병화를 보는 것을 좋다.
기토는 사계절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왕하면 신금이 좋고, 쇠하면 록이 좋다.
정은 기토의 록이며 대부분의 기토는 정화를 좋아합니다.
庚金是一種最難捉摸的東西。
它頑固而粗糙,要麼順其性,要麼逆其性,不可亦順亦逆,則賤不可言。
即,要克就用旺火,要泄就用旺水,要生就要旺之濕土;庚金制化得宜,即可成材。
辛金是一種很秀氣的東西,宜小心愛護。
夏辛金遭克,最喜見癸水;冬辛金遇寒,最宜見丁火。
辛金不宜多,多則不秀,又怕土重,埋沒而無光。
辛金愛食神與祿神,很少愛印綬的情況。
경금은 가장 찾기 어려운 것 중 하나입니다.
고집이 세고 거칠며, 자신의 본성에 맞거나 그 본성에 어긋나며, 순도 못하고 역도 못한다면 말할 수 없이 천하다.
즉, 극은 왕화를 쓰고, 설은 왕수를 써야 하고, 생은 왕한 습토를 쓴다.경금제화는 득선,즉 성재한다.
신금은 매우 섬세한 것이므로 조심스럽게 관리해야 합니다.
여름신금이 극을 만나면 계수를 보아 가장좋다; 겨울 신금이 냉을 보면 정화를 보아 가장 적합합니다.
신금은 많아서는 안 되고, 많으면 화려하지 않으며, 두려운것은 흙이 무겁고 묻히고 빛이 없어 두렵습니다.
신금은 식신과 록신을 사랑하며, 인수의 상황은 거의 좋아하지 않는다.
壬水最愛寅木,衰水見寅木可以依託,旺水見寅木可以泄秀。
但卻不喜卯木。
同理它喜愛甲木,卻未必愛乙木。癸水陰中之陰,如果能從木火或化氣是最好不過的。
一般見庚辛申酉之金扶助,不過平常命而己。
임수는 인목을 가장 사랑하고, 쇠수는 인목을 의지할 수 있고, 왕수가 인목을 보아 설수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리어 묘목은 좋아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갑목을 좋아하지만, 도리어 을목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수는 음중의 음이고, 목화나 화기에서는 지나치지 않음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신 신유의 금을 돕지만, 내 자신의 삶뿐입니다.
以上所述,只是十幹喜忌的一般看法,切不可用作死套。
郝先生講,每一干都有它喜的和忌的東西,
就象我們的人的性格一樣,十幹是有人性的東西,
切不可用一種衰旺的模子來套,這樣你永遠無法瞭解它。
可見命學的難點和要點在“揣摩”人性上。
命學最大的誤區是不瞭解我們最基礎似乎最熟知的東西。
위의 내용은 십간희기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일 뿐이며 죽은 세트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하오 선생은 모든 천간에는 그들이 좋아하는 것과 기피가 있으며,
우리 인간의 성격과 같이, 십간은 인성에 있으므로,
쇠왕의 틀을 절대 사용할 수 없고, 결코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명리학의 어려움과 핵심은 인간성을 "파악"하는 데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명리학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우리가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