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tic acid bacteria(젖산균, 乳酸菌, 유산균)
당을 강력히 젖산발효하는 세균의 1군으로 구균(球菌)인 연쇄구균류(스트렙토코쿠스,Streptococcus)와 간균(桿菌)인 젖산간균류(락토바실루스,Lactobacillus)가 있다. 내산성이 있고, 그람양성의 조건적 혐기성이나 혐기성의 특성을 나타낸다.
*桿 : 볏짚간
*그람염색법에 의해 보라색으로 염색되는 세균을 그람양성균이라 부르고, 붉은색으로 염색되는 세균을 그람음성균이라 부른다.
락토바실루스 아시도필루스(lactobacillus acidophilus)
요구르트, 유산균음료, 김치 등의 식품을 발효시킨다. 일부 젖산균은 창자 등의 소화기관(장내세균)이나 질 안에 있어, 다른 병원미생물로부터 몸을 지키고, 항상성 유지를 돕는다고 여겨진다. 충치의 원인균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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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암 명의 연세대 의대 김남규 교수<유산균 잘고르는법>
1. 유산균이란
젖산균은 당을 분해 즉, 발효하여 최종 대사산물의 50% 이상의 젖산을 생산하는 데 이 젖산이 쌓이면 부패인자가 성장하는 데 이 때 젖산균이 막아준다.
.동뭉성 유산균 : 사람 타액, 장, 치즈, 요구르트
.식물성 유산균 : 김치, 된장, 막걸리, 과일
.식물성 유산균이 동물성 유산균보다 위산, 답즙에서 살아남아 장까지 도달할 확률이 80% 이상
.유산균이 장에 도달하면 장내에 있는 비피더스균을 증가, 대장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
2. 유산균의 효능
식물성 유산균은 신경전달물질 생성, 면역력 증진, 고지혈증 및 지방간 개선, 체지방 억제, 아토피 개선
1) 락토바실루스 균주
.락토바실루스 플란타럼(plantarum) : 김치
.특히 임산부가 자연 분만 시 아기에게로 들어가는 최초의 면역력 형성을 돕는 균
2) 비피더스 균주
.모유의 90% 이상 차지
.대장에서 서식
.대장균을 배출, 면역력 도움
3.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 신바이오틱스
1) 프로바이오틱스 : 유익균 일종
2) 프리바이오틱스
.유익균의 먹이
.프락토올리고당 : 채소, 과일
.이눌린 : 양파, 돼지감자, 우엉
4. 유산균 선택 및 섭취 방법
.1캡슐당 2~3종의 유산균 : 10~100억개 이상 함유
.요구르트 + 채소, 과일 섭취
.아침 공복에 섭취
.프로바이오틱와 프리바아오틱스 함께 섭취
.매일 일정한 시간에 지속적으로 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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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열풍으로 TV홈쇼핑에서 유산균이 효자 상품으로 떠올랐다. 단순히 먹는 유산균 뿐만 아니라 이너뷰티(inner beauty), 스킨케어 제품까지 상품군도 다양해지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유산균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6,444억 원으로 2년 전보다 약 38.4% 성장했다.
안전하게 섭취 가능하고 가성비까지 훌륭한 기능성 원료로 유산균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산균 시장이 성장하며 TV홈쇼핑 유산균 상품군도 다양해지고 있다. 장 건강 외 유산균 기능성을 '개별인정형' 원료로 허가 받는 사례가 늘면서 관련 상품군이 넓어진 것. 면역력 관리는 물론 피부 보습까지 케어 가능한 유산균 이너뷰티 건강식품부터 유산균을 원료로 한 스킨케어 뷰티 제품까지 출시됐다.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며 스스로 건강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은 전 연령대에서 고루 나타나면서 최근 TV홈쇼핑 업계는 건강식품 상품군을 늘리고 있다.
유산균을 원료로 한 상품은 건강식품을 넘어 뷰티까지 확장됐다. 피부에 안전한 성분을 찾는 고객들이 피부 본연 자생력을 길러주는 유산균 스킨케어 제품으로 눈을 돌리면서다.
최근 일교차가 커지고 날씨가 건조해진 이달 말부터 장 건강과 피부를 동시 관리할 수 있는 이너뷰티 상품이 잇따라 선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CJ ENM 오쇼핑부문 헬스/뷰티상품담당 오석민 사업부장은 "코로나19로 라이프스타일이 급변하며 건강과 미용을 함께 챙기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유산균 시장 성장이 가속화됐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원료 및 상품을 지속 발굴해 유통업계를 대표하는 헬스푸드·뷰티 판매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