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ituary
박남옥 감독(1923~2017)
지난 4월 8일 한국 최초의 여성영화감독으로 불리는 박남옥 감독이, 향년 94살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별세했다. 그가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97년 처음 열린 서울국제여성영화제를 통해서다. 그때 한국영상자료원에 결말부 영상과 일부 사운드가 유실된 채로 네거티브필름만 보관되어 있던 그의 연출작 <미망인>(1955)이 다시 빛을 보게 되었고, 이를 통해 그간 한국영화사 기록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박남옥을 시작으로 한 역사 속 여성 영화인들의 활동상도 새롭게 조명되었다. 당시 이러한 작업을 주도한 여성 영화인들은 사단법인 여성영화인모임을 결성하였고, <여성영화인사전>(주진숙·장미희·변재란 외 지음, 도서출판 소도 펴냄, 2001)과 다큐멘터리영화 <아름다운 생존: 여성 영화인이 말하는 영화>(감독 임순례, 2001) 등의 결실도 맺게 된다. 박남옥 감독이 그 출발점이 되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열렬한 영화 팬에서 영화계로
1923년 경북 하양에서 태어난 박남옥은 어려서부터 영화를 무척 사랑했고 문학, 미술, 체육 등 다방면에 재능을 보이던 만능 소녀였다. 특히 운동 실력은 깜짝 놀랄 만한 수준인데, 당시 신문기사를 검색해보면 1938, 39년 전조선육상선수권대회에서 투포환 부문의 우승자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타고난 체력은, 훗날 영화연출 현장에서 갓난아기를 둘러업은 채 레디고를 부를 수 있는 원동력이었지 않았을까 싶은 대목이다. 신문기사 속 그의 이름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당시 각 대학의 입시합격자를 게재한 1940년 3월 27일자 <동아일보>의 ‘입시합격발표’란을 살펴보면, 박남옥은 이화여자전문학교의 합격생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가 인터뷰를 통해 언급한 해방 이전의 이력들이 정확하게 확인되는 셈이다.
박남옥은 일제 시기 조선영화의 최고 스타였던 김신재의 열렬한 팬이었다고 한다. 당시 일본 영화잡지인 <신영화>(1942년 11월호)에 나온 최인규 영화에 대한 기사 중 부인 김신재에 대한 언급을 읽고 팬이 되었다고 한다. 아마 <집없는 천사>(1941)에서 꽃 파는 소녀 역을 맡은 김신재의 모습에 반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거의 매일 김신재에게 팬레터를 보내고 그가 나온 기사와 사진들은 모두 스크랩했다는 그의 증언은, 식민지 조선의 한 소녀가 영화에 열중하는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어 무척 인상적이다. 사실 필자는 대학원 석사과정 중 <아름다운 생존: 여성 영화인이 말하는 영화>의 촬영으로 참가했는데, 이때 박남옥 감독을 실제로 뵙고 말씀하시는 모습을 지켜보는 소중한 기회가 있었다. 일제 말기 노골적인 국책영화들 사이에서 조선의 농촌 풍경을 담은 <풍년가>(감독 방한준, 1942)가 정말 아름다운 영화였고, 최인규의 <수업료>(1940), <집없는 천사>가 얼마나 뛰어난 예술영화였는지 증언하시던 대목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아 있다. 그는 한국 최초의 여성감독이기 전에 식민지 영화문화를 향유하던 영화 팬이었고, 초창기 한국영화사의 산증인이기도 했던 것이다.
박남옥이 본격적으로 영화작업에 참여할 기회는 해방과 함께 찾아왔다. 친구의 남편인 윤용규 감독(그는 해방기의 대표작 <마음의 고향>(1949)을 감독하고 월북했다)의 소개로 조선영화건설본부 산하의 광희동 촬영소에 스탭으로 입사한 것이다. 그곳에서 드디어 꿈에 그리던 김신재를 만날 수 있었고 이후 말년까지 인생의 친구로 지내는 출발점이 된다. 이 시기 박남옥은 돈암동의 예술인촌이라 불린 마을에 살았는데, 바로 이웃이 유명한 영화인들, 즉 김신재와 최인규 부부, 김소영과 무용가 조택원 커플, 문예봉, 전창근, 독은기, 윤용규, 한형모 등이었다.
제7회(1960년) 도쿄아시아영화제에서. 미후네 도시로가 박남옥 감독에게 담뱃불을 붙여주고 있다.
‘여성영화’ <미망인>의 완성과 의미
해방 직후 영화인들이 집결했던 광희동 촬영소에서 편집조수로 일하던 박남옥은 드디어 현장으로 나가게 된다. 바로 배우 최은희의 데뷔작이기도 한 <새로운 맹서>(감독 신경균, 1947)에서 스크립터를 맡은 것이다. 하지만 여성으로서 당시 영화 현장에 정착하는 것은 쉽지 않았고, 결국 ‘딴따라판’을 벗어나 정상적인 결혼을 바라는 부모의 강요로 귀향을 선택하게 된다. 영화에 대한 그의 열망이 너무나도 강했던 것일까. 한국전쟁이 발발하는 바람에 박남옥은 다시 영화계로 돌아갈 기회를 잡는다. 1953년 국방부 촬영대에 입대해 기록영화 작업에 참여했고, 극작가 이보라를 만나 결혼까지 이른다. 전쟁이 끝났고, 드디어 그는 자신의 영화에 착수한다.
박남옥의 데뷔작이자 유일한 작품인 <미망인>은 이보라가 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일단 언니에게 돈을 빌려 영화에 착수했다. 영화사 이름이 ‘자매영화사’인 것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다. 개인적으로 친했던 이민자를 주연으로 내세웠고, 스탭 역시 지인들로 꾸렸다. 촬영도 아예 저예산 제작의 기본이라 할 16mm 필름으로 시작했다. 그의 증언에 의하면 데뷔작에 착수하기까지도 힘들었지만, 영화 현장을 유지하는 것이 더 힘들었다고 한다. 촬영하는 날보다 제작비를 빌리러 다니는 날이 더 많았고, 돌도 지나지 않은 아기를 맡길 곳이 없어 포대기에 둘러업고 촬영 현장을 누볐다. 직접 편집을 하고 전창근 감독 등의 도움으로 겨우 녹음실을 구해 후반작업을 마치는 등 그야말로 천신만고 끝에 영화를 개봉시켰다.
“여성감독이 아니면 착안하기 어려운 ‘앵글’의 각도와 사건의 ‘템포’, ‘리듬’의 명쾌, 화면과 동작(연기) 등에 생활감정을 예리하게 융화”(<동아일보> 1955년 2월 27일자)했다는 개봉 직전 영화평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의 영화는 평단의 인정을 받았으나 안타깝게도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전후 여성들의 욕망을 과감하게 묘사한 그의 영화가 너무 앞서갔던 탓이었을까. 변재란 등의 영화학자들이 지적하듯이, <미망인>은 단지 최초의 여성감독의 영화로 수식되기보다 여성영화로서의 의미가 더 클 것이다.
<미망인>에서 주연한 이민자와 이택균.
박남옥 감독이 남긴 것
안타깝게도 박남옥은 더이상 영화를 만들지 못했고, 1960년 창간된 <씨네마 팬>의 편집장으로(그는 해방 전 대구의 신문사에서 기자생활을 하며 영화평을 쓰기도 했다) 영화 일을 이어나가다, 영화계를 떠나게 된다. 그의 이력이 말해주듯, 영화판에서 기회를 잡은 것이 해방 직후와 한국전쟁 시기 그리고 전후, 즉 한국 사회가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박남옥 이후 <여판사>(1962)의 홍은원, <민며느리>(1965)로 연출에 데뷔한 배우 최은희, <첫경험>(1970)의 황혜미, <수렁에서 건진 내 딸>(1984)의 이미례 등 한손에 꼽을 정도로 여성감독이 이어졌다. 이후 임순례 감독을 필두로 굳이 여성감독으로 부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여성 영화인들은 각 분야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그들이 박남옥에서 출발한 계보를 이룬다고 또 박남옥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성으로서 감독 데뷔의 기회를 잡기 위한 고군분투의 역사가 박남옥에서 출발했다는 사실, 그의 영화 인생이 우리에게 전하는 가장 큰 의미일 것이다. 글 정종화
박남옥 감독 일대기
1923년.........대구 하양에서 유복한 가정의 10남매 중 셋째딸로 태어남
1939 - 1042년.. 전국체전 3회연속 투포환 한국기록 경신
1943년......... 이화여전 가정과 입학
1944년......... 이화여전 중퇴. 대구 일일신문사 기자로 입사. 영화평 집필
1945년......... 구 조선영화사 광희동 촬영소에 입사. 편집조수생활 시작.
1950년......... 7월 국방부 촬영대에 입대. 뉴스촬영반에 참가.
1954년......... 동료작가 이보라싸와 결혼. 생계를 위해 '어린이 그림책' 출판과 외판원 생활.
1955년......... 16mm 흑백장편영화 <미망인> 감독. 중앙극장에서 개봉. 이후 <시네마팬>이라는 월간 영화지 창간
1957년......... 동아출판사에 입사. 관리과장직으로 23년간 재직
1992 -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 거주
박남옥은 이화여전을 수료한 후 영화기자 등으로 활동하다가 1955년에 박남옥프로덕션을 만들어 극작가인 남편 이보라 각본의 <미망인>(1955)으로 데뷔했다. 한국 최초의 여성감독이 만든 작품이라는 사실 외에도 산후 조리도 끝내지 않은 채 아이를 업고 촬영을 하는 등 여러 사람의 이목을 끌었다. 이후 영화계에서 일하며 영화잡지사 등을 운영했다. 유일한 작품인 <미망인>은 죽은 남편의 친구 도움으로 살아가는 여자 신이 주인공이다. 친구의 부인이 이를 질투하게 되면서 다른 남자인 택과 사귀게 되고, 택은 우연히 신의 아이를 구하면서 신과 가까워진다. 하지만 택은 전쟁 전의 애인을 다시 만나 신과 헤어지고 신은 과도를 겨누며 앙갚음을 한 후 이사를 하고 새로운 출발을 한다는 내용이다. / 영화감독사전, 1999
'미망인' 줄거리
잊혀진 여성 영화인의 역사를 되찾고 복원하는 일은 잊혀진 여성의 역사 를 되찾고 복원하는 일만큼이나 소중하다. 그들의 역사는 여성의 힘으로 기록된 여성의 역사를 희구하는 우리들에게 힘과 지혜를 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제1회 서울여성영화제를 기해서 한국최초의 여성감독, 박남옥과 그의 작품 (미망인)과의 가슴벅찬 재회를 기다리고 있다. 단 한편의 영화만을 만들고 영화계를 떠나야 했던, 하지만 일흔이 넘은 나이에도 여전히 영화에 대한 강렬한 열정을 간직하고 있는 박남옥 감독의 삶, 그리 고 그의 작품 (미망인). 한국영화사에 대한 무수히 많은 기록들 속에 기껏해야 한두줄 정도로만 언급되던 이들의 역사가 오랜시간 동안의 침묵을깨고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미망인)은 한국전쟁 기간에 남편을 잃고 어린 딸 하나를 데리고 살아가는 여인 신이 젊고 매력적인 젊은 남자 택과 사랑에 빠지면서 겪게 되는 갖가지 갈등을 주된 축으로 하고 있는 영화이다. 영화 속에서 우리는 택에 대한 성적 욕망과 딸에 대한 모정 사이에서 방황하는 신의 모습, 택을둘러싸고 벌어지는 세 여자 사이의 갈등과 질투, 그리고 적극적인 구애의 행동들을 보게 된다.
어찌보면 (미망인)은 전형적인 멜로드라마의 플롯을 따르고 있는 영화이다. 그러나 이 영화가 제작된 시기가 아직도 전통적인 유교윤리가 강하게 남아있던 1950년대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한 남성을 둘러싸고 자신의 욕망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여성들의 모습은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닌다. 여성들 사이의 관계와 여성들 내면에 잠재돼 있는 욕망을 섬세하고 예리하게 포착해내는 박남옥 감독의 연출력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최미애/ 서울여성영화제 한국영화 프로그래머
자료출처: 씨네21
첫댓글
제7회(1960년) 도쿄아시아영화제에서. 미후네 도시로가 박남옥 감독에게 담뱃불을 붙여주고 있는 한 컷의 사진,
인생은 어떻게 살아가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자신을 개척해나가는가 그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박감독의 위용은
한국영화계가 가지지 못한 그릇의 힘을 지녔다. 한 컷의 사진이 주는 여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