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를 심도있게 연구하여 어려운 인생행로에 등불이되고자하는 님에게 진심으로 경하드립니다. 저도 명리를 연구하다보면 종격의 사주에 항상 회의를 느낌니다. 과연 종격이 있는것일까. 어떤 사주는 종격으로 보면 얼토당토않는 답이 나오고, 어떤것은 종격으로 보아야 답이 나오니 어느것을 택할까 방황하다. 결론은 종격은 없다였습니다.
다만 세상만사 예외가 있듯이 종격도 사주의 돌연변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이 돌연변이를 두고 종격이라하여 연구하고 실증하여도 답은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사주에 있는 여덟자 그대로 보는 것 입니다. 비록 고전의 예를 듭니다만 당시의 명리의 賢者들도 우리와 똑 같이 고민을 하였을 것입니다. 대운을 적용하다보면 일반격으로 보아 해석이 되지 않으면 억지로 종격이란 이름으로 풀어보려는 것일 따름입니다.
21세기에 사는 우리가 그들의 이론의 바탕에서 새롭게 새로운 이론을 전개하여 검증을 거친후 새로운 명리 이론이 대두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사주여덟자를 글자로 표시하기보다는 대자연의 형상으로 그려 사주를 풀고자 노력하고있습니다.
아래 명식은 여인의 命인데,
辛 壬 辛 壬
亥 子 亥 子
대운 3대운 경술 기유 무신 정미 병오
만약 위의 命이 종왕격이라면 2氣로 이루어져 멋진 인생으로 살아야하는데 실제는 단 한번의 남자도 만나지 못하고 병든 몸으로 언니의 도움으로 어렵게 살아가는 여인입니다.
남자 28세
癸 戊 戊 己
丑 午 辰 未
대운 5대운 정묘 병인 을축 갑자 계해
위의 명은 化氣格 또는 종왕격으로 好命인데, 실제는 공부는 죽으라고 하기 싫고 부모의 재산을 탕진하고 고집불통의 命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수없는 종격의 명이 답답한 인생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주를 神이 만든 그대로 보는 것이 답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위의 임자생 命은 겨울의 꽁꽁 얼어붙은 호수가 일점의 火를 만나지 못하니 그 야말로 춥고 배고픈 신세입니다. 만약 寅木이라도 一點 있다면, 때가 오면 고생끝에 영광이 오겠으나 화운을 만나도 오히려 왕신인 水鬼fmf 怒하게 하여 禍가 가볍지 않을 것입니다. 종격으로 본다면 갑신 을유년에 發하여야 하는데 젊은 나이에 가벼운 중풍으로 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기미생 역시 봄철의 넓고넓은 대지에 비가 오나 일점의 나무가 없으니 황무지입니다. 자신을 통제하고 관리할 木이 없으니 제멋되로 똥고집대로 살아가는 인생이고 통제를 받기를 싫어합니다. 만약 이 사주에 갑목이 있다면 자신의 동료나 따르는 무리를 통제할 능력이 있는자이니 무리의 우두머리가 될수 잇으나 이와 같은 命은 친구는 많으나 전부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고 자신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나쁜 친구 들과 인연이 될 뿐입니다.
사주는 천명이고 천명은 지상의 환경을 무시할수 없습니다. 좋은 부모를 만나면 종격과 같은 명도 추진력과 고집이 있어 호운에는 일반격보다 크게 發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운명의 진폭은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좋은 씨앗이 좋은 땅에 심어지면 크게 자라 그 열매 또한 견실하나 비록 좋은 재목의 사주라도 환경을 만나지 못하면 귤이 탱자가 될수도 있으니 명리는 변통법입니다. 운명은 천지인 삼재가 만든느 것이니 천은 팔자요 지는 환경이요 인은 노력이다. 이것이 어울려져 운명을 만들어 가는 것이지요.
첫댓글 감사합니다...좋은 글 많이 부탁 합니다.
아이구, 여기에도 좋은 글이 있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