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효선 사범입니다^^
신나는 월요일 잘 시작하고 계시나요?
저도 월요일 아침 일찍 출근하여,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데요. 처음에는 자세를 바르게 했었는데, 자꾸 어깨가 말리고 등이 굽어지고 있어요! 헉;; 곧 모니터 속으로 빨려들어 갈 것 같아요 ㅠ
이런 자세를 라운드 숄더라고 합니다. 저도 자세가 이랬습니다 😭 근육이 수축된 상태로 장시간 방치되면 어깨 통증 뿐만 아니라, 두통도 유발되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갖는 습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목은 우리 몸의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데요.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서 2~3kg의 하중이 더 걸립니다. 목이 앞으로 나오면서 머리 무게를 제대로 지탱할 수 없게 되면 어깨와 등 근육이 강제로 붙잡고 있어 항상 긴장하게 돼요!!
고개를 바로 하고 있을 때 목뼈가 받는 머리의 하중은 4.5~5.5kg인데요, 여성 초보자용 볼링공 무게와 비슷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
스마트폰 보느라 고개를 숙이면, 목뼈 하중이 최대 27kg까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라운드 숄더는 작은 가슴근(소흉근)이 수축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요.
작은 가슴근(소흉근)은 갈비뼈 3-5번째을 잡아주고 있는 근육입니다. 작은 가슴근(소흉근)은 심호흡 시에 움직여서 가슴우리의 부피를 확보하는 호흡 보조근 역할을 해요. 작은 가슴근(소흉근)의 과한 긴장과 압박은 라운드 숄더의 원인이 됩니다.
그럼, 내가 라운드 숄더인가? 궁금하실 텐데요^^
라운드 숄더의 자가 진단법이 있습니다!
양팔을 머리뒤로 올려서 목덜미를 양손으로 잡습니다.
이때 <그림1> 처럼 양쪽 팔꿈치가 어깨와 일직선이 된다면
정상입니다. 반대로 <그림2>처럼 양팔꿈치가 귀보다 앞으로 가있으면 라운드 숄더가 진행된 상태입니다.
서있는 자세에서 손의 방향 확인도 가능합니다.
자연스럽게 차렷자세를 하고 서있을 때, 정면에서 손등 부분이 더 많이 보인다면 라운드 숄더를 의심할 수 있어요.
병원에서도 의사도 못 고치는 것이 있습니다.
나쁜자세, 나쁜 습관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갖기 위한 노력 부탁드리며, 평소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세요~
제가 라운드 숄더에 좋은 스트레칭 몇가지 동작을 알려드릴께요! 한번 따라해보세요~
첫번째, 만세 운동입니다. 🙌 🙆
일단 등을 벽에 밀착 시켜줍니다. 손등 팔꿈치 어깨 뒷부분이 벽과 밀착이 꼭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팔을 위로 만세 할껀데요!!
손등, 팔꿈치, 어깨 뒷부분도 계속 벽을 밀어주셔야 돼요!!
밀어주는 힘을 계속 주면서 팔을 만세를 합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뒷통수가 벽에서 떨어지면 안됩니다. 이렇게 유지한 상태에서 천천히 위로 올라갈 수 있는 범위까지만 들어주고 내려옵니다.
이렇게 10회 2세트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등이 펴졌는지 느껴보세요~~
두번째, 폼롬러 사용하기 입니다.
폼롤러 어디 있는지 아시지요?^^ 먼저, 폼롤러를 꺼내옵니다.
세로로 바닥에 둔 상태에서 몸의 중앙선이 폼롤러 위에 얹히도록 누워주세요. 이 상태에서 팔을 앞으로 90도로 들듯이 올려주시고, 팔꿈치도 90도 굽힌뒤, 두 팔을 모아줍니다.
이후 팔의 각도는 유지하며 두팔을 천천히 양 옆을 벌려주시면 됩니다. 가슴과 어깨 부위가 뻐근하게 늘어나는 느낌이 난다면 거기서 멈춰서 5초 동안 버틴 뒤 다시 원위치로 올라오세요~
세번째, 소기구*스파인 코렉터 애용하기 입니다 😀
*스파인 코렉터는 척추 교정기라는 뜻으로 실제 척추와 골반 강화를 위해 만든 소기구입니다. 척추가 가져야 할 부드러운 곡선과 계단 모양을 가진 것이 특징이예요.
누워만 있어도 굽은 어깨와 등을 활짝 필 수 있습니다. 수업들어가기 전에 꼭 사용해보세요!!
긴장도 풀어지고 시원한 느낌도 갖게 되실 꺼예요^^
좋아요, 댓글 부탁드리며~
오늘도 정우관에서 즐겁게 운동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