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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정보 터미널식 역이란?
한우진 추천 0 조회 10,544 09.06.03 22:34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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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6.04 09:28

    첫댓글 이렇게 된다면 지금 임시보정역도 그렇지 않나요? 그리고 터미널식으로 지어지면 지하철은 앞뒤에 다 운전석이 있어서 들어올때 그렇다 치더라도 일반열차는 어떻게 하나요? 열차가 후진운전해서 들어오나요?

  • 작성자 09.06.04 21:10

    맞습니다. 현 보정역도 터미널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후대칭이 아닌 기관차+객차 형태의 경우, 일단 들어와서 승객을 하차시킨후, 다시 되돌아나가서 입환작업 후에, 다시 출발홈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불편하겠지요

  • 09.06.09 21:53

    인천역의 경우는 일단 3번선으로 들어온 뒤에 승객 하차하고, 전동차주박선으로 추진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는 다시 축항으로 가서 기관차 돌려붙이고 전동차주박선으로 들어온 다음에 추진으로 3번선으로 들어가서 승객을 태웁니다.

  • 09.06.05 09:46

    3폼2선(승강장│선로│승강장│선로│승강장)인 경우에도 터미널식 구조가 될 수 있죠. 용인경전철의 종점인 구갈역이 이런 구조라고 합니다. 이 경우, 중앙 승강장에서 출발 승객을 처리하고, 양 옆의 승강장에서 도착 승객을 처리하죠. 종착 선로가 랜덤이기 때문에 건넘선(회차선)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 작성자 09.06.04 21:09

    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15838 에 배선도가 있습니다.

  • 09.06.04 17:55

    기억하는것중엔 한큐 우메다역이 터미널식중엔 가장 대표적이었던걸로.

  • 09.06.04 19:57

    일본 사철의 종착역 중에는 저런 방식이 아주 흔합니다. 통상 도심부에서 방사상으로 퍼져나가게 되어 있다 보니 불가피한 면도 없지 않습니다만. (유럽 도시에 터미널식 역이 흔한 것도 같은 이유고, 뉴욕의 그랜드 센트럴 역이 그렇듯 터미널식 역이라고 꼭 평면승차가 되는 건 아닙니다.)

  • 09.06.04 18:24

    여담이지만 경춘선 구 성동역이 (4)와 같은 구조였습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09.06.04 22:21

    편한 점도 여러모로 있습니다. 1.계단이 없다. 2. 짐을 나르기에는 편하다. 3. 역사를 공사하기 편하다 등등

  • 09.06.04 20:54

    4번 구조는 모지코역도 동일합니다.

  • 09.06.04 23:11

    초기 지축역도 추가

  • 09.06.05 01:37

    만일 일반철도 수서역이 지어질 때 서울/청량리 방향 노선 부지를 찾지 못한다면 저렇게 지어질지도 모르겠군요. 그리고 이것은 엔하위키에 소개된 터미널형 승강장의 설명입니다. nang01.cafe24.com/wiki/wiki.php/두단식 승강장

  • 09.06.05 13:10

    신주쿠역도 터미널식으로 되어 있더군요...선로 끝부분에 충돌시 충돌완화를 위한 에어백같은 장치가 있어서 신기했다는...

  • 09.06.09 21:54

    당산철교 공사시에 임시다리는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대신에 개표기를 통과한 다음에 올라가는 계단에 이번열차가 어느 쪽 홈에서 타는지 화살표로 알려주는 전광판이 있었습니다.

  • 14.01.27 22:52

    임시다리가 있었습니다

  • 09.09.16 14:11

    분당선 보정임시역에도 역시 그런방식이였습니다...............

  • 11.10.11 10:38

    여수엑스포가 끝난 뒤에는 KTX가 아닌 일반 "전동"열차 운행 계획은 없는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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