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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네덜란드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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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06 | 국가 | 네덜란드 | 작성자 | 임성아(암스테르담무역관) | |||||||||||||||||||||||||||||||||||||||||||||||||||||||||||||||||||||||||||||||||||||||||||||||||||||||||||||||||||||||||||||||||||||||||||||||||||||||||||||||||||
품목 | 처리장치(소호 제8471.41호나 제8471.49호 외의 것으로서 기억장치ㆍ입력장치ㆍ출력장치 중 한 가지나 두 가지 장치를 동일 하우징 속에 내장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
품목코드 | 847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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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디지털 사이니지는 융복합 산업으로 시장을 측정하는 기준과 범위를 설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시장조사기관 Nielson이 2008년 발표한 바에 따르면, 네덜란드 디지털 옥외광고(Out-Of-Home;OOH) 시장은 2007년 1,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66% 증가 - 2007년 기준 네덜란드 옥외광고 시장은 2억~2억 5,000만 유로 규모 - 전체 옥외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옥외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 2%에서 2007년 4%로 증가
○ 참고: 디지털 사이니지는 국지적 트렌드가 아닌 전세계적 트렌드임. 2013년 10월, 미국의 IHS Inc.사는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이 2013년 139억 달러에 달해 전년대비 5.6% 성장하고, 2017년이면 171억 달러에까지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인프라 확대, 정보관리기술 개발, 기타 기술 진전을 통해 활용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하드웨어/소포트웨어가 세분화되면서 뚜렷한 시장 확대 양상 보임
○ 디지털 사이니지의 주 광고 매체는 대형매체(공공장소 대형 디스플레이), 교통, 극장, 스포츠, 상가 관련 매체 등인데, 네덜란드의 경우 한국, 북미, 일본에 비해 ‘대형’ 매체 수가 많지 않으므로 시장 성장세가 (한국, 북미, 일본 대비) 비교적 점진적일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대기장소, 환승장소, 판매장소, 안내장소 등의 광고매체(디스플레이) 운영기업
○ 소비자 구매 동기 - 목표로 하는 타깃그룹을 상대로 한 내로우캐스팅이 가능해 광고의 질적 가치가 향상됨 - 내로우 캐스팅(narrow casting): 지역적 · 계층적으로 한정된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텔레비전 방송으로서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에 대응하는 말
□ 수입동향
○ 개관 - 네덜란드의 디지털 처리장치 수입은 2013년 기준 28억 9,205만 달러로 전년대비 18%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네덜란드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47150 기준) (단위: US천$, %)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 관세: 한-EU FTA양허 이전/이후 모두 관세 0%임
□ 주요 유통채널
○ 해외 제조업체들은 대개 현지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제품을 공급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www.keren.nl, http://www.beslist.nl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는 ‘보통’이나, 디지털사이니지를 위한 ‘디스플레이’ 분야 경우, 한국이 LCD 디스플레이 및 LED 패널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인지도 높음. -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세로운 시작으로 각광받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삼성, LG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품질경쟁력과 A/S망, 서비스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함
○ 서비스 유지 보수 관련 어떠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 타진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구매상담시 이에 대한 대응 마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네덜란드 디지털 사이니지협회인 DiSiN을 통한 현지 네트워크 구축 마련 - 방송, 통신, 인터넷, 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융합서비스로, 현지 사업자들과의 적극적인 네트워킹 혹은 전략적 제휴가 요구됨
○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대형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뿐 아니라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생산 중소기업에도 진출 기회 열려 있음
○ 고해상도 제품, 360도 정보전달 제품 등, 차별화 요인이 있는 제품일수록 바이어의 관심을 끌기에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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