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네덜란드 RFID 솔루션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04-07 | 국가 | 네덜란드 | 작성자 | 임성아(암스테르담무역관) | |||||||||||||||||||||||||||||||||||||||||||||||||||||||||||||||||||||||||||||||||||||||||||||||||||||||||||||||||||||||||||||||||||||||||||||||||||||||||||||||||||||||||||||
품목 | 입력장치나 출력장치(동일 하우징 속에 기억장치를 내장하였는지에 상관없다) | |||||||||||||||||||||||||||||||||||||||||||||||||||||||||||||||||||||||||||||||||||||||||||||||||||||||||||||||||||||||||||||||||||||||||||||||||||||||||||||||||||||||||||||||||
품목코드 | 847160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 반도체 칩과 안테나, 리더기로 구성된 무선 주파수 시스템을 말함
○ 2011년 Eurostat이 종업원 10명 이상의 회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EU내 약 4%의 기업이 RFID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 중 사람 식별 및 접근 제한 용도로 RFID 기술을 이용하는 경우가 67%로 가장 많았으며, 생산과 운송 프로세스에 이용하는 경우와 A/S에 이용하는 경우가 각각 37%, 19%를 차지 - 업종별로는 여행 관련업에서 사람 식별 및 접근 제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물류·창고업에서 생산 및 운송 프로세스 용도로, 도소매업에서 A/S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음
○ 네덜란드는 RFID 기술을 이용하는 기업이 전체의 2%로 EU 평균보다 이용률이 다소 낮음 - 사람 식별 및 접근 제한용도가 68%로 EU 평균과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으며, 생산과 운송 프로세스에 사용하는 경우는 40%로 EU 평균보다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음
□ 시장전망
○ RFID 기술은 2005년경 도입 이후 계속 발달하며 시장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음 - 현재 신뢰할만한 기술 수준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기업들은 RFID 기술 사용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임 - 네덜란드 CBI(Centre for the Promotion of Imports from developing countrie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RFID 기술중에서 주로 극초단파(UHF) RFID 기술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음
전파수에 따른 RFID 유형
- CBI는 2012년 RFID 기술 시장 규모는 2007년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2012년부터 2022년 사이에 연평균 성장률 3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특히 소매업과 헬스케어, 물류산업들에서 RFID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RFID 기술은 목적에 따라 교통, 물류, 가축관리, 신원확인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음 - CBI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기업들은 신원 확인/접근 통제, 생산 및 서비스 전달 과정의 보조, 제품 식별등을 이유로 RFID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앞으로도 공급망 관리 및 제조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RFID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수입동향
○ 개관 - 네덜란드의 기타입력장치(HS Code847160.70)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6억 5,6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98% 하락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593달러로 전년대비 218%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최근 3년간 네덜란드 기타입력장치 (HS Code 84716070 기준) 수입동향 (단위: US천$, %)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 제도
○ 세율 - 관세율: 0% - FTA 미협정국도 0% 관세율 적용
○ 필수 인증 - CE 인증(EU공동): 공산품에 대해 EU 회원국에 적용되는 강제 기술규격인증. 1993년부터 도입되어 대상 품목에 따라 다양한 인증기관에서 취득할 수 있음.(www.dekra-certification.com 혹은 www.ktr.or.kr 참고 요망) - WEEE(폐가전제품의 의무재활용 관련 규제)지침 준수 의무: WEEE 지침은 전기전자제품에 대해서 회수, 재활용, 재생을 목표로 하며 폐전기전자제품 처분 및 개인 전자제품 사용자로부터 무료로 제품을 회수하도록 함. 또한 제조자는 수집된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이용하도록 요구됨 - 유해물질 제한지침(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Directive, 2011/65/EU) 준수 의무: 유럽연합은 RoHS 지침을 통해 해로운 물질을 사용한 전자제품이나 전자기기를 제한하고 있음. 유해성분 확인을 통해 RoHS 인증마크 획득 가능함. 네덜란드에서는 SGS Nederland B.V., Intertek, TUV Rheinland 등에서 RoHS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한국시험표준원 주식회사에서도 RoHS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개인정보 보호 준수 의무: RFID기술을 사용하는 회사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유럽 및 네덜란드의 개인 정보 보호 법률을 준수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RFID 솔루션은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제작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중간 유통업체 없이 제조업자와 수요업체 간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는 편
○ 카드, 카드 리더, 등 RFID 기술에 쓰이는 장비를 판매하는 도소매 업체도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www.nxp-rfid.nl, www.smartrac-group.co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네덜란드 내에서 한국의 기술 및 IT 제품들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높으며, 고품질로 인식되고 있음 - 한국의 RFID 응용사례에 대하여 현지 마케팅 잡지 등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함
○ 유럽의 RFID 선도 브랜드는 AMS, Fraunhofer, Laird Technologies, Mitsubishi Materials, Murata, Neosid, Smartrac, Barco, IDTronic, NXP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마케팅 방안
○ UHF, HF 제품군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임 - 네덜란드에서는 NXP의 인지도가 높음
○ 네덜란드는 물류가 크게 발달하였기 때문에 물류회사를 타깃 고객층으로 설정하여 관련 솔루션을 제안해 볼 수 있음 - 이를 위해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 매년 개최되는 물류기업들을 위한 ICT 솔루션 박람회인 ICT & Logistiek을 참관하여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개인정보 유출 및 보안에 대한 우려는 데이터 수집기술 전반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퍼져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