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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브라질 애완동물 관련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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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7-18 | 국가 | 브라질 | 작성자 | 채송화(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
브라질 애완동물 관련 시장 - 애완동물 사료 구매 트렌드, 건강식 선호 - - 펫보험서비스 시장 전망 긍정적 -
□ 개요
○ 최근 수년간 GDP가 하락하고, 실업률 증가와 인플레이션 상승이 나타나는 가운데, 브라질 경기침체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 트렌드도 바뀌는 중임. 애완동물 사료시장도 양극화돼 일부 애완동물 소유자들은 애완동물에게 남는 음식 혹은 일반사료보다 자신의 애완동물 상태에 맞는 건강식이나 자연 재료를 사용해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음.
□ 제품 차별화로 틈새시장 공략
○ 애완동물 식품 관련 기업들은 과일과 채소, 곡물 등 자연재료를 사용한 사료나 인공 방부제를 포함하지 않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특정 건강문제 겨냥 제품을 판매하는 등 판매전략에 차별화를 두어 애완용품 시장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있음. 이러한 제품의 다양성과 차별화는 현 경제위기에 대처하고 경쟁사 간의 가격경쟁에서 벗어나는 방법인 동시에, 애완동물 관련 시장에 새로운 발전을 일으키게 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애완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은 이미 애완견의 건강상 이로운 제품들을 선호하며, 자연식품이나 이빨 또는 피부 건강을 위한 기능식품들을 소비하는 경향을 보임. 사료시장이 양극화됨에 따라 최고급 브랜드의 높은 가격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있는 반면, 몇몇 소비자들은 중저가의 브랜드 제품을 선호해, 소비경향이 고가 제품부터 중저가 제품까지 다소 넓게 분포해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현지 애완견 식품 구매자들은 애완견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기 때문에 제공할 수 있는 선에서 최고의 것을 애완견에게 투자하고자 함.
○ 기업은 이렇듯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여 경기침체 상황을 벗어나 매출액을 늘리고자 함.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들을 구매하고 난 후 뚜렷한 효과를 보게 되면 해당 브랜드를 더 신뢰하고, 이는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음. 게다가 효과가 확실한 애완동물 식품은 브라질에서 엄청난 잠재성을 지녀,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가 됨. 애완견 체중관리나 면역력 강화, 이빨 건강같은 기능성 식품들은 애완견을 키우고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앞으로 제품 구매 시 고려하게 될 중요한 요소들이 될 것임.
□ 전자상거래 증가와 펫 케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확산
○ 현지 전자상거래 이용 증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애완산업은 다양화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또한 달라지고 있음. 이는 젊은 층과 고소득 계층뿐만 아니라 중장년까지 애완동물 용품과 사료를 구매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애완동물을 기르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주요 원인은 무거운 제품들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제공과 오프라인상으로 구매하는 데 소비되는 시간들을 줄여주기 때문임. 또한, 온라인 애완용품/사료 판매자들은 보다 경쟁력 있는 금액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기술 발전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영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경제불황으로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고자 여러 사이트를 비교하는데, 특히 애완견 용품은 온라인 쇼핑몰이 오프라인 쇼핑보다 저렴해 최적의 구매경로로 사용되고 있음.
○ 애완동물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앱 또한 온라인 쇼핑 못지 않게 애완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음. 자신의 애완동물 프로필을 만들고 종(種), 나이, 몸무게, 하루 먹이량, 백신 캘린더 같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애완동물의 건강기록을 한 눈에 알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인기임. 이러한 트렌드는 기업과 소매업자들로 하여금 특정 구매층을 겨냥해 제품 판매를 할 수 있는 시장을 형성함.
□ 애완동물 보험의 잠재적 수요 무시 못해
○ 애완동물을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여기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애완동물을 대상으로 한 펫보험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동물병원은 높은 가격대의 진료비를 지불해야 하고, 애완동물 수에 비해 동물병원의 숫자가 적은 이유 또한 펫보험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킴.
○ 애완동물의 건강검진, 예방접종부터 수술까지 소비자들은 응급상황에 대비해 받을 수 있는 보험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음. 또한, 이런 기본적인 의료보험서비스뿐 아니라 애완동물에 칩을 이식하는 GPS 서비스, 법률서비스 또는 이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음. 이는 애완동물 관련 시장이 더 커질 것이며, 애완동물 식품뿐 아니라 의료서비스, 건강케어용품 시장의 전망이 긍정적임을 나타냄.
□ 시사점
○ 펫보험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중상층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틈새시장으로서 전망이 밝음. 브라질 펫보험, 펫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업체들은 대부분의 현지 소비자들이 아직 세심한 펫 케어 서비스까지는 알지 못하므로 소셜미디어와 라디오, TV 등 디지털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응급상황뿐만 아니라 특정한 경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잘 알려야 함.
○ 브라질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애완동물을 케어할 때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더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제공해야 할 것임. 또한, 애완동물 전문가들과의 협업으로 기업가치를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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