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卦名成象 괘명성상
老子曰“無名天地之始,有名萬物之母”卦亦如此,
卦是反映資訊的“專業戶”,卦名便理所當然的更具有典型的資訊意義。
노자는 "이름없는 세계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 괘도 이와같고,
괘는 정보를 반영하는 "전업 가정"이며, 괘 이름은 자연스럽게 더 일반적인 정보 중요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有一次,一個朋友來預測他何年能出國,
占得地天泰卦,我在測算了他什麼時候能出國之外,
明確地告訴他是去泰國,這只是一種巧合嗎?
한 번은 친구가 언제 해외에 갈 수 있을지 예측하러 왔는데,
점에 지천태괘를 얻고, 해외에 갈 수있는시기를 측정하는 것 외에도 태국에 갈 것이라고 분명히 말했는데
우연의 일치 였습니까?
所以我們說卦名反映資訊,並不是指卦名的卦的內涵而言的,如果從卦的概念來取象,
那麼信息量只能從卦這個角度上來劃定,而當我們把卦名從文字上來取象時,
那麼它的外延變得很不確定,而所反映的資訊物件也就因此大為拓展,
比如泰國與泰卦本是馬牛不相及的兩回事,從卦裏面來看是怎麼也不通的,
而泰這個文字函義卻是可以一字多義的,所以資訊也就是多方位的。
그래서 우리는 설괘명이 정보를 반영하고, 괘명이 가리키는 괘의 의미를 나타내지 않으며, 만일 괘의 개념에서 상을 가져 오면,
정보의 양은 트라이 그램의 관점에서만 묘사 될 수 있으며,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괘 이름을 취하면,
그 확장이 매우 불확실 해지고 반영 된 정보 객체가 크게 확장되어
이를테면 태국과 태괘 서로 다른 두 가지이며, 트라이 그램의 관점에서 볼 때 합리적이지 않으며
태는 단어의 의미는 다중 의미가 될 수 있으므로, 그래서 정보는 다 방향입니다.
由上可知,我們在談“卦名成象”時,
是並不理會卦名本身所規定的卦的內涵,
而是從文字所提供的更廣泛的角度去理解卦名,
經常出現“腦子急轉彎式”的歪打正著的現象,
那是很自然的,預測的目的是為了取得真實的資訊,
而不是叫你只做一個邏輯學的好學生,
在真實與邏輯之間,預測家中分選擇前者。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괘명성상"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괘명 자체에 의해 규정 된 괘의 의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텍스트가 제공하는 더 넓은 관점에서 괘명을 이해하고 종종 "뇌 회전"현상이 있는데,
이는 매우 자연스럽고 예측의 목적은 실제 정보를 얻는 것이지,
논리의 좋은 학생이 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과 논리 사이에서 예측자가 전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從尋名循實角度來說;
我們可以在易經的雜卦中看到對卦名的釋要,如:
乾卦表示剛健,坤表示柔剛,比表示歡樂,師表示憂愁,
臨為給予,觀表請求,屯表萬物出現在地面而各具其所……
序卦中亦有對卦名的釋要,如:
蒙為象味無知,訟為爭執,賁為文飾,剝為剝落,坎是險陷,
離為附麗,明夷為傷,晉為前進,睽為皆離,遁為退避等等。
이름을 찾고 사실을 따르는 관점에서;
건괘는 강하고, 곤은 부드럽고 단단하고, 비괘는 기쁨을 의미하고, 사는 슬픔을 의미하고,
임은 존재감은 주어지고, 관은 청구를 표시하고, 둔은 모든 것이 땅에 나타나고 자신의 자리를 갖습니다 ...
서괘중도 괘명의 해석을 중시하며, 예를들면,
몽은 무지로서의 실명, 송은 분쟁으로서의 소송, 분은 장식으로, 박은 벗겨짐으로, 감은 위험하다,
리는 합병, 명이는 상처, 진은 앞으로, 눈은 모두 멀리 떨어져 있고, 둔은 탈출은 후퇴 등.
對於預測學來說,卦名就是一卦之主,這集中體現了一個卦的整體資訊,
它是一個綱,綱舉目張,
它所帶有的資訊具有很強的傾向性,
它如一首歌曲的一個基調,
它又如一幅圖畫的基本色彩,一個卦名可以給人一種沉重的感覺,
比如“師卦”總象一幅敗軍、屍車、撤亂旗靡的黑色氣氛,
一個卦名也可以給人一種溫馨的感覺,如"鹹卦”,
總給人一種人面桃花、兩情相許的粉色情調,諸如此類。
예측학을 위해, 괘명은 트라이 그램의 전반적인 정보를 요약하는 트라이 그램의 마스터이며,
그것은 하나의 망이며,망은 개요가 열려 있으며,
그것에서 전달하는 정보는 강한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하나의 머리 가곡의 기조와 같으며,
그것또한 한폭 그림의 기본 색상과 같으며, 한 괘명은 사람들에게 무거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괘"은 항상 패배 한 군대, 시체 자동차와 같으며, 깃발의 검은 분위기를 제거하고,
한 괘명은 또한 사람들에게 "함괘"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항상 사람들에게 인간의 얼굴 복숭아 꽃을 줄 수 있습니다. 핑크 에로틱 한 바람둥이 등등.
在歷代的許多筮書中,對於卦名的重視與運用方法屢見不鮮,其基點乃根據某卦的基本性質而定,
但是僅僅以卦名而定吉凶而不以五行生克為本的話,顯然是片面的,這一點前人也曾明確指出:
論卦名類易卦源淵論五行,陰陽之理本生生;
可憐愚昧無知識,顛倒陰陽卦論名。
과거 왕조의 많은 책에서 트라이그램 이름의 중요성과 사용은 드문 일이 아니며 그 기본 포인트는 트라이그램의 기본 특성에 따라 결정되지만 트라이그램 이름만을 기준으로 상서로운 살인을 결정하는 것은 분명히 일방적이며 Shengke의 다섯 가지 요소는 전임자들에 의해 분명히 지적되었습니다.
트라이그램 이름에서 이순신 트라이그램 소스 5행에 대한 음과 양의 원리는 삶에서 태어납니다.
불쌍하고 무지하고 무지하며 음과 양의 이름을 거꾸로 만듭니다.
世人占卦忌夫屯蒙困否蹇履損遁等卦,皆以為卦名之凶者也。
세상 사람들은 갇혀 있든 없든 트라이그램을 질투하고, 모두 트라이그램의 살인자도 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得乾豐益壯鹹恒節泰複鼎豫升等卦,皆以為卦名之吉者也,건~ 승등, 괘를 얻으면 모두 괘명의 길조가 되는 것이다.
且如占六甲得蒙, 그것 예를들어 점에서 6갑이 몽을 얻으면,
占父病得解, 점에서 부병이 해를 얻으면,
占夫病占妻病得履, 점에서 남편 병 처 병이 리를 얻으면,
占子病得屯得困得蠱者卦名之凶者又皆得無事,
점에서 자식병이 둔 곤 첩을 얻으면 괘명의 흉인것 또한 모두 무사를 얻는다.
又如占母病得乾、 또 점에서 모병이 건을 얻으면,
占子向外得艮、 점에서 자가 외향이 간을 얻고,
占子病得臨皆卦名之吉者,而又皆死,
점에서 아들병이 임괘를 얻고 모두 괘명의 길조인 것이면 또한 모두 죽는데,
由此觀之,斷乎不可以卦名論吉凶也!이 관점 이유는, 괘명의 길흉 판단 논은 불가능하다!
前人言之諄諄,其意切切,實在是深有所感而歎之的,
앞사람말은 쫀쫀하고,그 뜻은 절절한데, 실재는 깊은곳에 있는 감탄인 것이고,
所以對於以卦名論資訊者,不可以簡單的態度對待之,
大概以“有卦名論不唯卦名論”為較客觀之上策,
其實這還是一個不可太執著於“名”的問題。
따라서 괘명으로 정보를 논하는 것에 대한것은 간단한 태도로 대할 수 없으며,
대개 "괘명론은 괘명론일 뿐만 아니다"를 보다 객관적인 정책이 되며,
그사실은 이 또한 "이름"에 너무 집착할수없는 문제입니다.
我們在這裏所要談的“卦名成象”,正是從更廣泛的角度來理解和處理卦的名字,
我們是把卦名視為一種資訊的名號,一種更抽象的信號,
而正是這種抽象性,才賦予了它的更廣泛的適用性。
這大概也是一種“名可名、非常名”的態度吧!
總之要用靈活的、活潑的觀念來用易,易的天地就大一點,這兩者的關係是成正比例無限伸展的。
여기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괘명성상"은, 괘의 이름글자를 넓은 관점에서 정확하게 이해와 처리 과정이며,
우리는 괘명을 보고 일종의 정보 이름이 되고, 하나의 추상적인 신호로 보며,
이 추상성은, 비로소 더 넓은 적용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이 대개또한 일종의 "명가명, 비상명"의 태도 일 것입니다!
요컨대, 유연하고 활기찬 개념을 사용이 쉽고, 역의 천지는 크고, 둘의 관계는 정비례하고 무한히 확장됩니다.
在看卦的時候,戴上“有色眼鏡”是一個妙法,這會產生一種使人趣味盎然的效果,
有色眼鏡可以濾去一些雜色——這些雜色往往擾亂視線,
影響可視度,把資訊攪得撲朔迷離,有色眼鏡又能使資訊的基調明顯,主線突出,
這種方法也象用顯微鏡觀察一滴水,在水裏摻了顏色以後,
水裏的細菌的形狀看得特別分明,這也是把人類的目力延長的一種方法。
괘명의 시후를 볼 때, "유색 안경"을 착용하는 것은 흥미로운 효과를 낼 수 있는 마법의 방법이며,
유색 안경은 다양한 색상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은 종종 시선을 방해하고,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고, 정보가 혼란스럽고,
유색 안경은 정보의 톤을 분명하게 만들 수 있으며, 메인 라인이 두드러지며,
이 방법은 현미경을 사용하여 물 한 방울을 관찰하는 것과 같으며, 물에 색을 섞은 후,
물 속의 박테리아의 모양이 특히 뚜렷하며, 이는 인간의 시력을 확장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當我們把有色眼鏡戴上以後,所看到的卦象肯定會有一番新的感覺,
下一步就要啟動聯想一.想像的翅膀。
우리가 색안경을 쓰고 보는 괘상은 확실히 새로운 느낌을 갖게 될 것이고
다음 단계는 Lenovo 1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상상의 날개입니다.
根據你所看到的有色卦象去施展編故事的天才了,
不要害怕別人會說你在編造天方夜譚,
事實上現在的世界不可能的事情往往就有可能發生,
假如你的觀念中先入為重地盤鋸著“這也不可能”那也不至於“的成見”,
那最好不要選擇預測師以及偵探家的工作——其實你只要思路有卦的依據,往往能夠“言中的鵠”的。
당신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천재성을 보여주기 위해 볼 수있는 컬러 괘상에 따르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환상을 만들고 있다고 말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사실, 현재 세계에서 불가능한 일들이 종종 일어난다,
당신의 개념이 "이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선입견이 있다면 "고정 관념"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 다음 예측가와 형사의 직업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
사실, 생각의 기초가있는 한, 당신은 종종 "발굽을 말할 수 있습니다".
我們用卦名來取象,其重要的方式就是把本卦和變卦的卦名連起來考慮。
우리는 괘명을 사용하여 취상하는데, 중요한 방법은 본괘와 변괘의 괘명 연결을고려하는 것입니다.
比如有人占開工廠,得井之頤,既為吉非,
挖了井喝了這個井水既可頤養王年,便是辦了廠即可產生良好效益的意思,
如井之師卦就凶,吃了這井水就要進醫院。
那辦這個廠還會有好的結果嗎?
不同的卦名編成不同的故事,就看你這“有色眼鏡”是哪一種色彩了。
예를 들어, 누군가가 공장을 점유하면 이순신의 우물을 얻게 되는데, 이는 상서로울 뿐만 아니라
우물을 파고 이 우물물을 마셔 왕의 해를 지탱하기 때문에 공장을 운영하면 우물의 주인과 같은 좋은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이 우물물을 먹으면 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이 공장을 운영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까요?
다른 트라이그램 이름은 "컬러 안경"이 어떤 색인지에 따라 다른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將正卦變卦互卦,綜錯卦等卦名聯綴起來還可以反映事物的特徵,如下例:
申年辰月丙辰日,李先生占往深圳貿易得臨之歸妹。
此卦可以卦中含有的一些卦名來測算他要做什麼貨的生意。
정괘 변괘 호괘,종착괘등 괘명을 결합하고 트라이그램은 다음과 같이 사물의 특성을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신년 진월 병진일, Li 씨는 심천에서 무역을 시작하여 여동생에게 돌아 왔습니다.
이 트라이그램은 그가 할 일의 사업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互卦有複,此物有複製的程式,
動爻變陽爻 以後,有互卦水澤節,節為逐節逐段之形狀,
倒卦為風地觀,為看之用的物,動爻變陽爻以後互卦為震,
而其例卦為艮,震而艮,即表示動即止,(暗示有照相的動作)。
호괘는 복이 있고, 이 물은 복제의정식이 있는데,
동효가 변해 양효가 된 후, 호괘 수택절이 있고, 절은 섹션별로 섹션의 모양이며,
도괘는 풍지관이 되고, 보는 데 사용되는 대상이며, 동효가 변해 양효가 된 이후 호괘는 진괘가 되며,
그 도괘는 간괘가 되며, 진이면 간, 즉 동을 표시한 즉 멈추고 (조상의 동작을 암시).
倒卦的變卦為鳳山漸,互卦是山地剝,漸而剝,
似印相洗相中漸漸幹了剝下來的動態,
卦中有坎水,從以上卦名聯綴而看,此為相卷,即或卷生意。
(實際是做一次性的照相機,此機內有一卷相卷,用完即不能再照相)。
도괘의 변괘는 봉산첨이되고, 호괘는 산지박이며, 첨이면 박이고,
인상 세상에서 점차적으로 간이 박으로 간 동태로 유사하며,
괘중 감수가 있고, 위의 괘명에서 연철이면 보며, 이것은 상롤이 되고, 즉 롤 비즈니스입니다.
(실제로 일회용 카메라이며,이 기계에는 사진 롤이 있으며, 다 떨어지면 더 이상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這是一個比較典型的例子,實際上在很多情況下,都是很難將一些卦名來進行全面的預測,
即使這個例子,也是僅僅測算是什麼物品,至於這次生意是虧是盈,利潤幾多,何時成交,
是坐飛機去還是乘坐火車去等等,都要從卦爻五行等元來看。
이것은 비교적 전형적인 예이며, 사실, 많은 경우에, 일부 트라이 그램에 대한 포괄적 인 예측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예가 있더라도, 어떤 종류의 항목, 사업이 손실인지 이익인지, 얼마나 많은 이익인지,
거래가 완료되면, 비행기 또는 기차로 갈지 여부 등, 모두 괘효 5행등 원에서 측정합니다.
所以在運用卦名來取象時,不可把它的功能誇大化,但是當我們用有色眼竟濾去一些色彩以後,
通過卦名可以發現主要的或者某一部分的準確資訊,那麼,運用卦名成象法就可以說是成功的了。
따라서 괘명을 운용하여 상을 취할 때, 그 기능을 과장할 수는 없지만, 컬러 안경을 사용하여 일부 색상을 걸러내면, 괘명을 통해 정확한 정보의 주요 또는 어느한 부분의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괘명의 운용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本法中,您學習到
運用卦名的藝術:在卦名的文字方面善於“牽強附會”地去聯繫與發揮。
兩個或幾個卦名可連起來編一個有待事實來驗證的“劇本”。
이 법에서 당신은 다음을 배웁니다.
운용 괘명의 예술 : 괘명의 단어에 관해서는, 연결과 발휘하는 것이 "멀리 가져 오는"것이 좋습니다.
두 개 이상의 괘명을 함께 결합하여 사실로 확인할 "극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