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11월 12일 토요일
2. 코스 : 김삿갓문학관-김삿갓유적지-김삿갓주거지-마대산-처녀봉-김삿갓묘역-김삿갓문학관(약 8.7 km, 3시간 6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732 m
6. 기타 : 높이 1,052 m. 소백산맥에 딸린 산으로 북쪽에 망경대산(望景臺山:1,088 m), 서쪽에 대화산(大華山:1,027 m), 동쪽에 어래산(御來山:1,064 m)이 솟아 있고, 동쪽은 소백산국립공원에 접한다. 남쪽 비탈면을 흐르는 수계(水系)는 동대천(東大川)을 거쳐 남한강으로 흐르고, 동쪽은 옥동천(玉洞川)을 거쳐 역시 남한강으로 흘러든다. 동쪽 계곡 옥동리에는 조선 후기 방랑시인 김삿갓묘가 있다. 마대산은 평생 삿갓을 쓰고 팔도를 떠돌며 방랑 생활을 했던 일명 김삿갓 김병연의 유적지가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 그의 생가터, 묘역 등을 함께 볼 수 있으며 선낙골 계곡의 가을 단풍이 매우 아름다운 산이다. 해발 1,052m의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동강과 햇빛을 가리는 장목수림, 그리고 아름다운 계곡풍경이 유명하다. 마대산 등산로는 김삿갓 생가에서 시작해 정상까지 이어지며, 최단코스는 4.39km이다. 등산로 초입이 되는 김삿갓 묘역 앞에는 수십개의 돌탑과 성황당이 있어 관광객의 눈길을 끈다. 근처에 있는 김삿갓 유적지는 노루목에 있다. 산맥의 형상이 노루가 엎드려 있는 듯한 모습이라 하여 노루목이라 불린다. 유적지 내에 흐르는 곡동천은 여름철에는 유리알처럼 맑고 풍부한 수량이 기암괴석 사이로 넘쳐흐르고 가을에는 형형색색 단풍이 아름다워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마대산의 아름다운 계곡에서 기암괴석들 사이로 보이는 동강을 내려다보면 평생을 방랑시인으로 살았던 김삿갓의 문학적 감성을 마주하게 된다.(한국관광공사),(두산백과)
▲ 네이버지도 영월 마대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영월 마대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마대산 등산 안내도(이 지도가 현재 개설된 등산로를 정확히 표시한 것 같습니다.)
▲ 오전에 영월 선바위산 등산 후, 오후 2시 34분 김삿갓문학관 주차장으로 이동하여 마대산 등산 시작합니다. 주차장 주소는(강원 영월군 김삿갓면 김삿갓로 216-22), 무료주차장 입니다.
▲ 주차장으로 들어왔던 길을 뒤돌아 나가면 노루목상회식당 간판이 보이고 다리를 건너갑니다. 다리 이름은 노루목교 입니다.
▲ 노루목교를 건너면 마대산 과 김삿갓유적지 이정표가 있습니다.
▲ 이정표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봅니다. 앞에 보이는 차가 있는 곳이 김삿갓유적지 입구입니다. 노루목교를 기준으로 가야할 방향은 강원도 영월
▲ 뒤쪽은 충청북도 단양입니다.
▲ 주차장에서 3분 후, 김삿갓유적지 방향으로 좌회전 합니다.
▲ 김삿갓유적지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유적지 입구에 난고 김병연(김삿갓)에 대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 올라가면서 유적지 입구를 뒤돌아 봅니다 .
▲ 잠시 올라서면 김삿갓 관련한 동상들이 있습니다.
▲ 유적지 입구에서 2분 후, 마대산은 11시 방향으로, 김삿갓 묘역은 2시 방향으로 다리를 건너갑니다. 가운데, 건물 있는 곳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 입니다. 김삿갓묘역은 내려와서 구경하고, 마대산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이곳에서 김삿갓주거지까지 1.8 km, 25분 소요되었습니다.
▲ 샘터를 재미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 등산 안내도를 다시한번 확인하고 올라갑니다.
▲ 도로 따라서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올라가면서 뒤돌아 보는데, 노란색 잔듸가 있는 곳이 김삿갓 묘역 입니다.
▲ 김삿갓주거지까지 1.6 km 안내문 있습니다. 이곳에서 주거지까지 22분 소요되었습니다.
▲ 김삿갓묘역 갈림길에서 6분 후, 처녀봉 갈림길 입니다. 10시 방향은 마대산, 2시 방향은 처녀봉 방향입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 입니다. 김삿갓주거지 방향으로 올라갔다가, 처녀봉 방향으로 하산하였습니다.
▲ 좌측으로 계곡을 끼고 올라갑니다.
▲ 처녀봉 갈림길에서 5분 후, 간이 화장실을 지나갑니다.
▲ 올라가면서 간이화장실을 뒤돌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