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제1주간 월요일
제1독서
<너희 동족을 정의에 따라 재판해야 한다.>
▥ 레위기의 말씀입니다.19,1-2.11-18
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에게 일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11 너희는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속여서는 안 된다.
동족끼리 사기해서는 안 된다.
12 너희는 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너희는 너희 하느님의 이름을 더럽히게 된다. 나는 주님이다.
13 너희는 이웃을 억눌러서는 안 된다.
이웃의 것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품팔이꾼의 품삯을 다음 날 아침까지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14 너희는 귀먹은 이에게 악담해서는 안 된다.
눈먼 이 앞에 장애물을 놓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하느님을 경외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15 너희는 재판할 때 불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너희는 가난한 이라고 두둔해서도 안 되고,
세력 있는 이라고 우대해서도 안 된다.
너희 동족을 정의에 따라 재판해야 한다.
16 너희는 중상하러 돌아다녀서는 안 된다.
너희 이웃의 생명을 걸고 나서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님이다.
17 너희는 마음속으로 형제를 미워해서는 안 된다.
동족의 잘못을 서슴없이 꾸짖어야 한다.
그래야 너희가 그 사람 때문에 죄를 짊어지지 않는다.
18 너희는 동포에게 앙갚음하거나 앙심을 품어서는 안 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5,31-46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1 “사람의 아들이 영광에 싸여 모든 천사와 함께 오면,
자기의 영광스러운 옥좌에 앉을 것이다.
32 그리고 모든 민족들이 사람의 아들 앞으로 모일 터인데,
그는 목자가 양과 염소를 가르듯이 그들을 가를 것이다.
33 그렇게 하여 양들은 자기 오른쪽에, 염소들은 왼쪽에 세울 것이다.
34 그때에 임금이 자기 오른쪽에 있는 이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 아버지께 복을 받은 이들아,
와서, 세상 창조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된 나라를 차지하여라.
35 너희는 내가 굶주렸을 때에 먹을 것을 주었고,
내가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었으며, 내가 나그네였을 때에 따뜻이 맞아들였다.
36 또 내가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었고,
내가 병들었을 때에 돌보아 주었으며, 내가 감옥에 있을 때에 찾아 주었다.’
37 그러면 그 의인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님께서 굶주리신 것을 보고 먹을 것을 드렸고,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실 것을 드렸습니까?
38 언제 주님께서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따뜻이 맞아들였고,
헐벗으신 것을 보고 입을 것을 드렸습니까?
39 언제 주님께서 병드시거나 감옥에 계신 것을 보고 찾아가 뵈었습니까?’
40 그러면 임금이 대답할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41 그때에 임금은 왼쪽에 있는 자들에게도 이렇게 말할 것이다.
‘저주받은 자들아, 나에게서 떠나
악마와 그 부하들을 위하여 준비된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라.
42 너희는 내가 굶주렸을 때에 먹을 것을 주지 않았고,
내가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지 않았으며,
43 내가 나그네였을 때에 따뜻이 맞아들이지 않았다.
또 내가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지 않았고,
내가 병들었을 때와 감옥에 있을 때에 돌보아 주지 않았다.’
44 그러면 그들도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님께서 굶주리시거나 목마르시거나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또 헐벗으시거나 병드시거나 감옥에 계신 것을 보고
시중들지 않았다는 말씀입니까?’
45 그때에 임금이 대답할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다.’
46 이렇게 하여 그들은 영원한 벌을 받는 곳으로 가고
의인들은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곳으로 갈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우리 그리스도교의 인간관은 우리 인간이 '하느님의 모습'(Imago Dei)으로 창조되었다고 정의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알건 모르건, 의식하건 의식하지 못 하건 저마다 하느님의 모습을 담고 있는, 그분의 닮은 꼴입니다.
오늘 독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라."(레위 19,2) 거룩한 사람, 즉 성인이 되라고 하시네요. 저같이 부족하기 짝이없고 죄인이고 성질 더러운 사람이 어떻게 성인이 될 수 있겠냐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하지만 그분이 그렇게 명하시니 어떻게 하든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겠지요. 어떻게 해야 성인이 될 수 있을까요?
거룩함은 하느님의 본성입니다. 하느님께만 붙여질 수 있는 속성입니다. 그분은 인간과 구별되는 존재, 인간이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권능과 영광, 신비의 존재이십니다. 물론 사람에게도 일상에서 따로 떼어져 성별된 존재나, 또는 그런 모습을 드러낼 때 거룩하다는 수식어를 붙이기도 하지요. 말하자면 욕구나 욕망 등의 세속 원리와 다르게 존재하고 사는 모습에 부여하는 것이 일반화된 거룩함의 통념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성소에 계신 하느님의 영광 앞에 향을 올리고 머리를 조아리며 인간으로서 드릴 수 있는 최고의 예를 갖추었습니다. 그런데 독서에서 하느님이 모세를 통해 요구하시는 거룩함의 실천은 경신례 문제가 아닙니다. 소위 '나에게 더 잘 하라'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어지는 금지 명령들을 보면, 사람을 해치거나 불이익을 주는 모든 일, 사람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모든 일, 사람을 위축시키고 부끄럽게 만드는 모든 일, 하느님 백성의 일치와 조화를 깨뜨리는 모든 일을 하지 않는 것이 곧 거룩함입니다. 이제 거룩함은 어떤 개념으로 지성소에 갇혀 있지 않고, 사람 사이, 실패와 눈물과 슬픔이 흥건한 세상 한복판으로 내려왔습니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레위 19,18)
하느님께서 요구하시는 거룩함의 실천들은 결국 이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이처럼 거룩함의 요구는 이웃 사랑의 요구로 1차 매듭이 지어지는 듯 보이는데, 먼 훗날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이 '하느님을 사랑하라'는 말씀과 함께 예수님 가르침의 핵심을 이루게 되지요.
이제 우리는 복음에서 그 유명한 최후 심판 이야기를 만납니다.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40) 또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다."(마태 25,45)
'나처럼 거룩해지라'고,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시던 구약의 거룩하신 하느님,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주님께서, 때가 차자 세상 한가운데로 들어오시더니, 이제는 "내가 바로 그들이다." 하고 폭탄 선언을 하신 겁니다. 그것도 세상에서 가장 약한 이들과 당신을 동일시하시면서요.
누가 예수님인가요? 굶주린 이, 목마른 이, 나그네, 헐벗은 이, 병든 이, 감옥에 갇힌 이... 이들이 예수님입니다. 이제 거룩함은 저 하늘 끝에서 땅 위 성전 안 깊숙한 지성소로 내려오신 것도 모자라, 세상에서 가장 천대받고 소외된 이들 한가운데로 들어가신 겁니다.
이제 우리는 거룩함을 멀리서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고맙게도 예수님은 우리의 거룩함, 우리의 구원을 위해 도처에 현존하시면서 우리에게 기회를 주고 계십니다.
사랑하는 벗님 여러분, 거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의인은 어떤 사람인가요? 오늘 하느님께서는 우리 보고 거룩한 사람이 되고, 의인이 되라고 하시네요.
거룩한 사람은 신에게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웃에게 잘 하는 사람이라네요. 의인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에게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나보다 보잘 것 없는 사람에게 잘 하는 사람이라네요.
벗님 여러분은 거룩한 사람이고 의인이지요? 그러시리라 믿습니다. 그러시길 축원합니다.
▶ 작은형제회 오 바오로 신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