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래서 밸런스 문제를 논한 것임. 타 게임들처럼 중저투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혹은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인, 메이플로 치면 젬스톤 같은 재료의 등장도 필요해보이고, 무지성 쟁 컨텐츠에 피로도가 상당한 유저들이 쉬어갈 공간이 필요함.
2. 그리고 유저도 얼마없는데 경매장 왜 나눠놓은지 모르겠음 시세가 무슨 코인차트마냥 뒤죽박죽임.
3. 죽고나서 살아나면 골드 사용하는 시스템도 문제인게 떼쟁하면 죽는게 매일 수십번은 될텐데 하루 일일 퀘스트로 골드 수급이 320만따리밖에 안됌 (소모량은 수천)
4. PK 보상시스템의 개편 참여 문제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저투가 얻어가는게 있게끔 만드는 컨텐츠가 필요함. 타 게임들을 보면 "공성전"이라는 부분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있음. 성을 지키면 떨어지는 포인트가 있다던지, 아이템을 준다던지 등의 보상체계가 필요함. (아이온을 예시로 들자면 지켜내면 어비스포인트를 줌. 템은 길드에서 알아서 분배)
아무리 백날천날 말하고 의견줘도 고지식한 사람에게는 말이 잘 안통하더라구요. 왜냐구요? 본인은 본인의 신념대로 쭉 진행을 할건데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들어는 볼께+내 의견을 말해볼께" 이 정도 수준임 디렉터가 저 지경인데 바뀔 일도 없고 이미 개차반된 게임에 새로 올 디렉터도 바뀔 디렉터도 없는게 현실임.
무섭다, 이런 리니지식 사고방식. 반대로 말해서 쟁에서 이기고 싶고 그래서 참여는 시키고 싶고.. 근데 참여시켜놓고 보상은 다똑같이 챙겨줌? 도찐개찐 인데 먼 소리를 하는지. 리니지식 이런 사고방식으로 (운영자 포함) 겜하면 어느 좋은 게임 가져다 놔도 잣같이 노잼 겜되는걸 깨닫고, 앞으로 이런 리니지 했던 사람들 겜 절대 피해야지 했던 1인.
머라더라 "피케이 겜에서 사람죽이는건 당연하다." 걍 이런 생각은 겜을 떠나 인간 쓰x기나 하는 생각아닌가. 전쟁도 민간인 죽이면 학살이라 지탄받는 판국에 학교다닐때 전부 학폭 출신인지 교양에 ㄱ은 고사하고 ..
각설하고 왜 로드나인 출시때 부터 디렉터들이 나와서 pve를 강조하는지 참고좀.. 이게 유저의 성향이거든. 학교다닐때도 학폭무리들은 있겠지.. 근데 그런 성향들이 핵과금이라고, 겜이라서 그럴수 있다고 포장이 될까.. 누가 저런 성향 사람들한테 맞고 죽는데 돈을 쓸까.. 무과금이면 그나마 어캐 넘어가지겠지.
아무튼 좋은 글임에는 틀림없다. 리니지식 사고로 겜하는 사람들의 몰락을 잘 서술, 경험에 기반해서 상상으로 보탬없이.
그리고 이말은 안하려고 했는데, 근철이분이 자게 본다니 근철님에게 꼭 하고 싶은말. 중드 "초교전" 시작이 여자들 풀어 놓고 명문세가 젊은이들이 화살로 사냥을 하는데, 이거 한번 보시고, 보면서 "시공의 균열" 한번 생각을.
님도 자식낳고 키우고 할텐데.. 아빠가 저런 노예시장 만들어서 돈벌어.. 이런 생각은 안드려나. 보스나오는 지역 말고는 피케이 다 없애라, 보스등장때만 되게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이런다고 쟁이 안될까, 그리고 옆에 자사 편하게 돌리다 보스 보상으로 누가 자꾸 머 먹는거 보면 .. 저절로 '어 나도 한번 가볼까' 생각하지 않을까 싶은데 난.
필드네임드는 누구나 다 잡게하고, 이건 PEV로 해놔야 .. 최소한 겜 구실은 하지 않을까 싶은데 난. 서버이전때마다 겜잘하던 사람들 역겨워서 겜 접게 만들지말고. 100번 양보해서 '저희는 서버이전 강제로라도 시켜서 2000 다이아 빨아 땡겨 다이아 소모시켜야 겜이 유지가 됩니다' 그러면 어쩔수 없다 생각하지만. 그건 운영자 본인만 알겠지.
@꽃웃음그리고 이건 내 성향인지 몰라도, 이겜 하며 궁금해서라도 보스 피케이 다녀 봤지만, 유로파 처음 나오고, 시공의균열 운영자 버푸 받아가며 그때 다같이 자사돌릴때, 몬스터한테 통제당하니깐 유저들 끼리 똘똘 뭉쳐 자사 했을때, 그리고 시공 보스도 서버 모두 다같이 잡는데 어느 서버가 막타치느냐 따라 서버 보상 돌아갈때(머 그 보상은 시시할수 있지만) 운동회 바구니 터트리기 생각나면서 자기 서버 응원하듯이 사람들이 딜 넣은 그때가 사람들과 함께하는 컨텐츠에서는 첨이자 마지막 재미를 느낀 때, 이니 나같은 사람도 있음을 좀 알아주길.. 쟁이 재미의 모든것은 아님을.
다른건 모르겟고 깨비형들 투지형 단단형 이 만났던 적들중에 제일 라인 다웠던건 다들 인정할듯 제일 기억에 남는 ㅈ밥 같은 라인이 랭커(런커) ㅋㅋ 침공 갔더니 어서 오세요 놀아요 하더니 전부 런하는데 몇시간이나 걸렸나 ㅋㅋ 그 이후로 없어져 버렸 ㅠ 토니형은 잘지내려나 ??
첫댓글 ㅋㅋ
기승 결 같은 전이 없는
결론이 좀 급한 느낌이있지만
글이 흡입력이 있구만요
잼나게 잘봤슴다
ㅇㅇ
내기준제일 대단한길드
중저투까지 즐겁게쟁하는길드
중저투까지 꾸준히해주는길드
딱두곳인듯
예전 민주형, 갈치형있던 보스길드
쟁이밀리던
초고투용캐가오던뭐던
최소한시간 꼬라박고 놀아줌.
두반째는
꿀단지길드
현길드도 잘 유지되는거같은데
쟁참여 투력분배도가 상당함
솔직히 내가죽일수있는케릭이 너무나많아서 적으로 붙으면
오히려즐거울정도..
두길드는진짜리스팩함
나름큰길드에기대서 계속있는데
시공이던 타루크든
지는쟁에 꾸준히 저투까지와서
싸워주고 일창없이 깔끔햇던길드는
저두길드인듯
대부분 아에밀리면안오거나
이길땐입털고
질땐 아봉하는게 대다수였는듯
형 나좀 그만패 아파죽겠어요 ㅠ
형나두..
@꿀떡 나도
서꼬형이나
짱두형한테맞음 아포..
아 이건 프린트 해서 천천히 봐야 할듯 너무 기네....
루옹이 언제부터 보스 없는 일반 쟁에 참여를 열심히 하였는가,,
내가 이 말 하려고 했는데
@존맛탱구리 아는사람은 다 아는 내용이니 뭐,,
1. 이래서 밸런스 문제를 논한 것임.
타 게임들처럼 중저투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혹은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인, 메이플로 치면 젬스톤 같은 재료의 등장도 필요해보이고, 무지성 쟁 컨텐츠에 피로도가 상당한 유저들이 쉬어갈 공간이 필요함.
2. 그리고 유저도 얼마없는데 경매장 왜 나눠놓은지 모르겠음 시세가 무슨 코인차트마냥 뒤죽박죽임.
3. 죽고나서 살아나면 골드 사용하는 시스템도 문제인게 떼쟁하면 죽는게 매일 수십번은 될텐데 하루 일일 퀘스트로 골드 수급이 320만따리밖에 안됌 (소모량은 수천)
4. PK 보상시스템의 개편
참여 문제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저투가 얻어가는게 있게끔 만드는 컨텐츠가 필요함.
타 게임들을 보면 "공성전"이라는 부분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있음. 성을 지키면 떨어지는 포인트가 있다던지, 아이템을 준다던지 등의 보상체계가 필요함. (아이온을 예시로 들자면 지켜내면 어비스포인트를 줌. 템은 길드에서 알아서 분배)
이 시스템을 지나가는 사람이 보면 근철이형은 여기 다 직장없는 사람들만 게임하라고 판깔아놓은 정신문제있는 사람으로 볼거라고 봄. 실제로 근철이형도 카카오를 다니고 있으니 알겠지만, 하루 종일 게임할 수는 없는 것임.
개백수가 아니고서야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보스 랜덤젠 시스템도 문제임
하루 종일 보스가 뜨는데 참여문제로 눈치는 보이고 일은 못하고 그 어떤 게임도 이런 식의 운영시스템은 선택안할 것 같음
그냥 유저를 개돼지로 보는게 아니라면 불가능한 방식의 스케쥴임
한줄요약하면 = 난 일은 모르겠고, 내가 만든 판에서 느그들은 게임만 해라 식의 마인드가 아니면 절대 불가능
40~50만투력도 할게 없음
하루 종일 들이박는게 전부임.
현질을 1500~2000씩 한 유저들이 돈이 적다면 적다고 할 수 있겠지만, 1~2천은 돈이 아닌건가?
1~2천 써도 이렇게 힘이든데 농사꾼들은 얼마나 죽어날까? 싶음
한 2천 더써도 55~60만일건데 75~80만짜리 형들한테 뚝맞으면 바로 검은화면나옴
막타 꿈꾸기도 힘듬.
그와중에 창조 딜초기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으로 근철이형 게임해보고 업데이트하는지 심각한 수준으로 궁금함
이건 유저를 그냥 기망하는거라고 밖에 안보여짐.
방송때도 그렇게 소통하겠다 했는데 원하는 내용만 골라와서 답변가능한 것들만 답변하는 것처럼 보였겠지만 그냥 얼버무린 것 밖에 안된다고 봄.
소통방송이라 해놓고 소통은 안하고 보스잡는 것도 어지러움 유발한 이유중 하나임.
소통방송을 하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보면 지금 아레스라는 게임이 무너지는게 보이기 때문에 소통방송이라도 열어서 가디언님들의 말을 듣습니다 해놓고 갑자기 보스잡고있음
유저들은 심각한 사항들을 계속 건의하는데 근철이형은 장난끼 가득한 얼굴로 웃으며 넘김
대부분의 유저들이 게임이 진정 가야하는 방향을 제대로 잡아주길 바라겠지만, 그렇지 않은 정신이상한 유저들도 꽤있을거라고봄.
근데 정상적인 유저들이 내뱉는 말 조차도 지금 제대로 반영이 안되고 있는게 현실임.
근철이형 뭐 3~40만짜리가 본캐라고 했는데, 해봤는데 저런 반응을 한거라면 더 심각한 문제라고 보여짐.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를 못하고있다는게 됨.
정말 인지를 못하는 문제라면 뉴비가 들어와도 패대기쳐지는 게임 더이상 신규유입 안받는게 맞다고봄.
이대로가다간 향후 1~2년 사이에 디아블로마냥 고일대로 고인 게임이 되어버릴거임.
바x템에 올라오는 계정들만봐도 알 수 있음.
그리고 게시판에 댓글다는 유저들중에 50만 이하는 댓글달지마라는 둥 과금얼마 이상이 아니면 댓글달지 말라는 둥 하는 유저들 대부분 10마바리들이 절대다수임.
어느 생태계를 보든간에 피라미드 최하단이 무너지면 최상단은 자연스럽게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임.
국가를 봐도 마찬가지임.
다 개개인들의 역할이란게 있는거고, 그렇게 시스템이 만들어지는거임.
이 게임의 특 어떰? 재료수급? 일반유저가함? 다 작업장이 함.
-개인유저가 수집해서 파는 즐거움도 없음. (왜? 여타 다른 게임을 뛰어넘는 수준이하의 똥값이니까)
-에테르큐브 수집하는 것도 골때림 (왜? 수집박는건 만개씩 필요하게 만들어놓고 전 필드 다돌아도 300개수준ㅋㅋㅋ말이됨이게? 이것도 성장의 발판중 하나인데, 사다리자체를 걷어차버린 수준)
-고투가 사용한 다이아가 -> 저투한테 돌아가는 구조인데 다이아가 안그래도 말라가는데 (고투가 접어가니까) 자꾸 패키지에 다이아 사용 이벤트같은거 넣어서 정신사납게함 (이게 게임해본 유저라면 이딴식으로 패키지 안만듬)
대충 이런거만 봐도 뭐 쌓아가는 빌드업의 재미가 있는 게임도 아니고 마냥 돈처박고 투견마냥 왕왕거리면서 싸우라는 것 밖에는 컨텐츠가
없는 게임이라는게 지난 방송에서 여실히 드러남
진심으로 근철이형 심각하게 받아들이길 바람
유저들 다 떠나가고 후회하면 늦음. 이미 많이 늦었지만, 어느 게임이든 과금유저만 살핀다고 게임이 잘되는게 아님. (확률도 개판이고)
부디 모두가 골고루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길바람
저투는 저투대로
고투는 고투대로 즐길 수 있어야함.
아무리 봐도 이건 아님.
진심으로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말임
내가 하는 게임이 망하길 바라는 유저가 어디있겠음
오죽하면 이렇게까지 글을 쓸까 싶음
일하다가 댓글정독은 이제서야하는데
구구절절 하나도 틀린말이 없네요..
지금도 카페 분위기보면 상태개선 요청하는 글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겜사에서는 아직도 자기들의 고집을 못 버리고 있는건지, 아예 상황 판단을 못 하고있는건지 알수가 없어요.
공감 합니다...
글쓴이의 게임에ㅡ대한 높은 이해도가 느껴집니다,
특정고투에 대한부분은,, 그런가보다하고 넘기더라도 전반적으로 동의하는 바입니다, 운영팀이 보고 좀 깨닫으면 좋겠네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직접 경험해봐서 공감되는 내용들도 많네요ㅋㅋ
논문이 아쥬 훌륭합니다
글잘쓰시넹 라인안해봤는데 이런문제점이 있었군요
와... 무슨 나무위키 보는줄 알았어요
글 잘쓰시네요
아무리 백날천날 말하고 의견줘도 고지식한 사람에게는 말이 잘 안통하더라구요. 왜냐구요? 본인은 본인의 신념대로 쭉 진행을 할건데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들어는 볼께+내 의견을 말해볼께" 이 정도 수준임
디렉터가 저 지경인데 바뀔 일도 없고 이미 개차반된 게임에 새로 올 디렉터도 바뀔 디렉터도 없는게 현실임.
옛날
도깨비 투지형 이랑 그 밑에누구지 그형 두명이 접힌 vs 라이벌이었던 빠형 진석정 아직 건재
무섭다, 이런 리니지식 사고방식.
반대로 말해서 쟁에서 이기고 싶고 그래서 참여는 시키고 싶고.. 근데 참여시켜놓고 보상은 다똑같이 챙겨줌? 도찐개찐 인데 먼 소리를 하는지.
리니지식 이런 사고방식으로 (운영자 포함) 겜하면 어느 좋은 게임 가져다 놔도 잣같이 노잼 겜되는걸 깨닫고, 앞으로 이런 리니지 했던 사람들 겜 절대 피해야지 했던 1인.
머라더라 "피케이 겜에서 사람죽이는건 당연하다." 걍 이런 생각은 겜을 떠나 인간 쓰x기나 하는 생각아닌가.
전쟁도 민간인 죽이면 학살이라 지탄받는 판국에 학교다닐때 전부 학폭 출신인지 교양에 ㄱ은 고사하고 ..
각설하고 왜 로드나인 출시때 부터 디렉터들이 나와서 pve를 강조하는지 참고좀.. 이게 유저의 성향이거든.
학교다닐때도 학폭무리들은 있겠지.. 근데 그런 성향들이 핵과금이라고, 겜이라서 그럴수 있다고 포장이 될까..
누가 저런 성향 사람들한테 맞고 죽는데 돈을 쓸까.. 무과금이면 그나마 어캐 넘어가지겠지.
아무튼 좋은 글임에는 틀림없다.
리니지식 사고로 겜하는 사람들의 몰락을 잘 서술, 경험에 기반해서 상상으로 보탬없이.
그리고 이말은 안하려고 했는데, 근철이분이 자게 본다니 근철님에게 꼭 하고 싶은말.
중드 "초교전" 시작이 여자들 풀어 놓고 명문세가 젊은이들이 화살로 사냥을 하는데, 이거 한번 보시고, 보면서 "시공의 균열" 한번 생각을.
님도 자식낳고 키우고 할텐데.. 아빠가 저런 노예시장 만들어서 돈벌어.. 이런 생각은 안드려나.
보스나오는 지역 말고는 피케이 다 없애라, 보스등장때만 되게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이런다고 쟁이 안될까, 그리고 옆에 자사 편하게 돌리다 보스 보상으로 누가 자꾸 머 먹는거 보면 ..
저절로 '어 나도 한번 가볼까' 생각하지 않을까 싶은데 난.
필드네임드는 누구나 다 잡게하고, 이건 PEV로 해놔야 .. 최소한 겜 구실은 하지 않을까 싶은데 난.
서버이전때마다 겜잘하던 사람들 역겨워서 겜 접게 만들지말고.
100번 양보해서 '저희는 서버이전 강제로라도 시켜서 2000 다이아 빨아 땡겨 다이아 소모시켜야 겜이 유지가 됩니다'
그러면 어쩔수 없다 생각하지만. 그건 운영자 본인만 알겠지.
@꽃웃음 살인하면 패널티를 부과해야 될껀데
보상을 줍니다 왜냐하면 스트레스와
분쟁은 매출로 찍히니까~
@꽃웃음 그리고 이건 내 성향인지 몰라도, 이겜 하며 궁금해서라도 보스 피케이 다녀 봤지만,
유로파 처음 나오고, 시공의균열 운영자 버푸 받아가며 그때 다같이 자사돌릴때, 몬스터한테 통제당하니깐 유저들 끼리 똘똘 뭉쳐 자사 했을때,
그리고 시공 보스도 서버 모두 다같이 잡는데 어느 서버가 막타치느냐 따라 서버 보상 돌아갈때(머 그 보상은 시시할수 있지만)
운동회 바구니 터트리기 생각나면서 자기 서버 응원하듯이 사람들이 딜 넣은 그때가 사람들과 함께하는 컨텐츠에서는 첨이자 마지막 재미를 느낀 때,
이니 나같은 사람도 있음을 좀 알아주길.. 쟁이 재미의 모든것은 아님을.
@꽃웃음 대부분 같은 생각임
하지만 세상은 소수의 가진자 힘있는자 그들이 움직이듯 더 가질려면 없는자를 죽이라는 시스템인 이상 앞으로 더 심해질거라 봅니다
요즘 이런 글 많이 올라오는거 보면 정말 많이 지친듯
다른건 모르겟고 깨비형들 투지형 단단형 이 만났던 적들중에 제일 라인 다웠던건 다들 인정할듯
제일 기억에 남는 ㅈ밥 같은 라인이 랭커(런커) ㅋㅋ
침공 갔더니 어서 오세요 놀아요 하더니 전부 런하는데 몇시간이나 걸렸나 ㅋㅋ
그 이후로 없어져 버렸 ㅠ
토니형은 잘지내려나 ??
? 닉스서 퍼니쉬레이로학살하고다녓던
찐새우파파에요? ㅋㅋㅋ 그러면개반가운데
공감되는 내용이 많네여
이미 근데 근처리형 방송해서 말하는 꼬라지 보면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내미 떨어짐
진짜 저걸 디렉터 앞에서 시부릴수 있는 말인 것인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가찬다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