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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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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공항철도 직통열차를 조금더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메트로 3호선 추천 0 조회 583 09.06.09 12:52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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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6.09 17:01

    첫댓글 직통열차 6호차에 보시면 객차 길이 중 1/3만 좌석을 세워놓고 나머지는 짐칸을 위해 공간을 확보해놨습니다. 하지만 이는 2010년 서울역 연장개통 후 서울역을 도심공항터미널로 활용할 계획에 있으며 서울역에서 체크인 하는 승객의 수하물을 싣는데 이용할 예정입니다.

  • 09.06.09 17:04

    맨 마지막 부분이 좀 걸리네요...9호선 급행도 뭐 돌아봐야 알겠지만...급행이 따로 설치된 것이 아니라 6개인가? 역에 대피선을 통해 운영되는데..공항까지가는 급행이라...기본적으로 운행길이가 상당히 늘어날텐데...그렇다면 급행의 배차간격이 늘어나게 되겠죠.. 아니면 급행을 더 투입해야 하는데....9호선 대피선을 이용한 급행이 과연 얼마까지 늘릴 수 있을지...

  • 09.06.09 17:05

    개인적으로는 아직 남은 9호선 2단계 구간에 대피선을 몇개 더 만들어서 조금이나마 급행을 급행답게 했으면 하네요...

  • 09.06.09 22:57

    그런데.. 고속버스를 이용할 생각인 승객이라면 애초에 공항에서 바로 버스에 탑승하려 하지 않을까요? 물론 고속버스 터미널에 비해서 행선지가 덜 다양하고 배차간격도 한산하겠지만.. 어느정도 수요가 나오는 지역은 대부분 커버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공항버스에서 커버하지 못하는 저수요 지역을 위해서 고속터미널행 급행 철도를 굴릴만한 수요가 나올런지 걱정입니다.

  • 09.06.11 02:14

    실제로 강남권으로 '직통'을 운행하는 건 유의미한 일이고, 그 중에서도 고속터미널은 중요한 거점입니다. 도쿄권의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보면 도쿄역에서 분리하여 요코하마 방면과 신주쿠-오미야 방면 열차가 별도로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공항철도에서도 도입할 수 있을 겁니다. (김포공항역의 시설 투자가 다소 필요합니다) 다만 9호선이 충분한 급행운행을 받쳐줄 만한 인프라가 될지는 다소간 의문이 드는군요. 예컨대 ICN-GMP-여의도-고속T-신논현 정도가 느린 것 같아도 가장 최적화에 가까운 정차역 선택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사실 기존 9호선 급행에 비해서도 상당히 적은 정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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