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프랑스 유리용기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04-08 | 국가 | 프랑스 | 작성자 | 김희경(파리무역관) | ||||||||||||||||||||||||||||||||||||||||||||||||||||||||||||||||||||||||||||||||||||||||||||||||||||||||||||||||||||||||||||||||||||||||||||||||||||||||||||||||||||||||||||||||||||||||||||||||||||||||||
품목 | 유리로 만든 그 밖의 제품 | ||||||||||||||||||||||||||||||||||||||||||||||||||||||||||||||||||||||||||||||||||||||||||||||||||||||||||||||||||||||||||||||||||||||||||||||||||||||||||||||||||||||||||||||||||||||||||||||||||||||||||||||
품목코드 | 702000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프랑스의 유리제품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70억 유로 규모로 최근 3년간 연 평균 3.5%의 성장세 기록 - 2012년 기준 전체 유리제품 시장에서 유리용기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7%로 약 3억 9,800만 유로 수준임 - 수입이 전체 시장 규모의 1/3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벨기에, 스위스 등 주변 유럽 국가들과의 교역이 활발함
최근 3년간 유리시장 및 유리용기 시장 규모 및 증감율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Euromonitor의 산업분석에 의하면 경기침체로 인해 집안에서 주로 생활하는 코쿠닝 트렌드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집에서 직접 요리를 즐기고 친목 모임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 추세에 있음 - 이에 따라 음료 및 식품을 서빙하고 보존하는데 유용한 유리용기 수요 또한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제조비용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 소비자의 구매가 다소 감소할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및 구매동기 - 집에서 가사를 담당하는 가정주부들이 주요 소비자로 파악되며 그 외 20~30대 독신 인구층도 주요 소비자임 - 소비자들이 유리 용기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BPA를 포함한 환경 호르몬이 발생하지 않아 안전하고 제품의 수명이 길기 때문임 - Euromonitor의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음료, 음식을 보관하기 위해서 유리용기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음료나 향료, 식재료 등이 유리 용기에 담겨진 것을 구매하는 경우도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 개관 - 프랑스의 유리용기 수입은 2013년 기준 9,4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1.98%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최근 3년간 프랑스 유리용기 수입국 현황 (단위: US천$,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 제도
○ 필수 인증 - 프랑스 시장에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CE인증 및 NF인증 필수 - 인증기관: AFNOR
□ 관세율
○ 관세율 - 한-EU FTA 발효에 따라 협정세율 0% 적용 - 인보이스 총액이 6,000 유로 이하일 경우, 수출자가 자율적으로 원산지 신고를 송품장, 인도증서 또는 그 밖의 상업서류 상에 기재하면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수출액이 6,000 유로 이상일 경우에는 인증수출자만이 원산지신고 문안을 작성할 수 있음
○ 통관시 유의사항 - 수입자는 (인증)수출자가 작성한 원산지신고서가 있어야만 프랑스 세관에 한-EU FTA 협정 세율 적용 신청을 할 수 있음 - 특허권이나 저작권 검사가 필요한 상품일 경우, 세관원이 직접 할 수 있을 경우에는 통관 기간이 길어지지 않으나 세관원이 전문가에게 검사를 의뢰할 경우에는 통관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통관에 소요되는 시간은 상품에 따라 상이함 - 비원산지 상품과 혼재하는 경우에는 비원산지 상품에 대한 인보이스를 별도로 발행하는 것이 좋음
□ 주요 유통채널
○ Euromonitor의 분석에 따르면 유리 용기의 경우 제품의 용도에 따라 유통경로가 다름 - 음료나 음식을 가정에서 보관하는 용도의 유리 용기는 유통전문 도매상에 의해 소규모 판매점으로 공급되는 경우와 대형유통망의 조달업체로 선정되어 직접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 등 두 가지로 구분됨 - 판매되는 음료나 식재료를 담는 용기로서 사용되는 유리 용기는 조달 전문업체를 통해 식품 제조업체에 용기를 공급하거나, 직접 조달업체로 선정되어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로 나누어볼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으로, 품질 대비 가격이 싼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선호 브랜드 - 소비자들은 Luminarc, Pyrex 등 세계 시장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바이어 특성 -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이 점차 가격을 중시하는 패턴으로 변화하는 추세로, 프랑스 바이어들은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찾고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품질에 대한 보증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사전에 제품 유통에 필요한 인증을 취득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됨.
□ 마케팅 방안
○ 소비자들의 심리를 공략하는 마케팅 필요 - 프랑스 요리의 경우 오븐을 쓰는 요리가 상당하며, 손으로 설거지를 하기보다는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오븐, 식기세척기 등의 사용에 알맞는 견고하고 가벼운 유리용기에 대한 수요는 꾸준함 - 집으로 손님을 초청하여 식사를 대접하거나 파티를 여는 문화도 잘 발달이 되어있어 잘 갖춘듯한 느낌을 주는 유리잔, 식기 세트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다 할 수 있음 - 제품 홍보시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하여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며, 점점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산되어 가는 친환경, 웰빙 트랜드 또한 마케팅 활동 시 고려해야 할 점임
○ 그밖에 관련 전문 잡지 등을 통해 꾸준히 시장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