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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유아용기저귀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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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유빛나(광저우무역관) | |||||||||||||||||||||||||||||||||||||||||||||||||||||||||||||||||||||||||||||||||||||||||||||||||||||||||||||||||||||||||||||||||||||||||||||||||||||||||||||||||||||||||||||||||||||||||
품목 | 위생 타월(패드)ㆍ탐폰(tampon), 유아용 냅킨ㆍ냅킨라이너(napkin liner)와 이와 유사한 물품(어떤 재질이라도 가능하다) | |||||||||||||||||||||||||||||||||||||||||||||||||||||||||||||||||||||||||||||||||||||||||||||||||||||||||||||||||||||||||||||||||||||||||||||||||||||||||||||||||||||||||||||||||||||||||||||
품목코드 | 9619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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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00년 기준 2.2%에 불과했던 종이 기저귀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는 약 3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60.1%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제지협회생활용지위원회(中国造纸协会生活用纸委员会)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영아기저귀 총 생산량은 195.5억 개이며, 총 소비량은 178.7억 개임
최근 3년간 중국 유아용기저귀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中国造纸协会生活用纸委员会, 中国日报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중국 “단독 두 자녀”정책의 시행으로 신생아 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기저귀, 분유, 아동용약품 등 영유아용품이 황금기를 맞을 것임 - 3월 27일, 광동성, 호북성, 요녕성이 “단독 두 자녀”정책 실시를 정식공포함. 3월 27일 기준 총 14개 성에서 두 자녀를 인정함 - 중국 기저귀 브랜드는 외국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질이 약하고 발진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중국 부모들은 외국산 기저귀를 선호하는 편임 - 수입 제품을 소비하는 주 소비층인 중국 중상류층은 일정 소비능력을 갖추고 있어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브랜드와 품질 면에서 우수한 외국산 기저귀를 선호함 ○ 무역관 전망 - 광동성은 5년 안에 총 32만 명의 신생아가 늘어날 것이라 예상함. 2014년에 1만~1.5만명, 2015년에 7만명, 2016년에 8.9만명, 2017년에 7.76만명, 2018년에 6.96만 명의 신생아가 증가할 것임 - 두 자녀 출생조건에 부합하는 광동성 부모 중 약 70%가 두 자녀 출산을 원한다고 답함. 불임 등 요소를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약 60%가 두 명의 자녀를 출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광동성의 분유, 완구, 영유아용품, 아동교육, 의료 등 기업들이 잇달아 판매목표, 규모확대 등 계획을 내놓고 있음. 이는 중국 내 관련 산업 시장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80허우(80后, 80년대 이후 출생자) 젊은 부모가 주력 소비군으로 부상하며 영∙유아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영∙유아산업연구센터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앞으로 5년마다 시장 규모가 2배씩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유아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중국브랜드의 기저귀는 흡수성, 통기성 등 면에서 외국의 브랜드와 격차가 있어 소비자들은 외국브랜드를 특히 선호함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기저귀 수입은 2013년 기준 1,951만 8천 달러로 전년 대비 303.16% 성장함. 수입 영유아용 기저귀는 총 2,470.35톤 규모임 - 주요 성장 원인을 살펴보면 기저귀는 위생용품이자 유아용품이라는 제품 특성 때문에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중국브랜드보다는 수입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유아용기저귀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961900 기준) (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 중국해관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내용 - 우선적으로 위생 허가를 받아야 함. 위생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 ‘위생증’을 중국상검국(中国商检部门)에 가져가 검사를 신청해야 함. 이 검사를 합격해야만 수입이 가능함 - 중국의 유아용 종이기저귀(일자형 종이기저귀 포함)에 대해 ‘1회용 위생제품 위생표준’(GB15979-2002) 이라는 의무적 표준규정을 적용하며 매년 이 표준에 의거해 추출 검사를 시행함 - 위와 같은 규제가 있기 때문에 적은 물량을 우선적으로 테스트 한 후 대량으로 수입 하는 것이 바람직함 ○ 필수 인증 - 중국에 수출할 때 반드시 출입국 검사·검역기관의 검사·검역 및 감독 관리를 받아야 하며 검사기관이 발급한 ‘입국 화물 통관서’를 제출해야 함
자료원: 중국해관(中国海关)
□ 관세율
○ 유아용 기저귀의 수입관세는 7.5%, 부가가치세는 17%임 ○ 수입규제·통관시 유의사항 - 중국합격평정국가인가위원회에서 지정한 실험실에서 ‘독리학 실험보고’를 받은 후 검사·검역기관에 제공하여 통관수속을 준비함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아기 기저귀 판매 방식에는 주로 매장 판매 및 인터넷 판매방식이 있음. -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나 유통 업체를 통해 전국 각지의 산모 &영아용품 전문점이나 슈퍼마켓 산모 &영아 코너에 직접 공급됨 - 타오바오(淘宝), 티엔마오(天猫), 징둥(京东), 아마존(AMAZON), 당당(当当) 등 인터넷 판매사이트를 통해 판매하기도 함 - 인터넷에 익숙한 80허우 세대가 주력 소비군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인터넷 판매 경로를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 이하 제품들을 포함한 유아용기저귀 상위 10개 제품이 전체 시장점유율의 72%를 차지함. 그 중 중국제품은 安儿乐(Anerle)하나 뿐이며, 시장점유율은 약 10%정도임
자료원: 바이두, 알리바바, 信息时报 2012.9 기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높음 - 2011년 중국의 한국산 기저귀 수입 총액은 9,105만 3,000달러로 동기 대비 5.4% 성장함 - 중국 내 유명 마트에서 한국산 기저귀를 쉽게 볼 수 있으며, 부모들의 신뢰도 및 관심도 또한 높은 편임 - 일본과의 영토분쟁, 역사분쟁 등 이유로 일본산 보다 한국산 기저귀가 각광을 받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한국 기저귀 브랜드인 하기스(好奇)는 2003년 중국 진출과 동시에 프리미엄 기저귀시장을 선점하며, P &G·유니참 등 세계적 기업들을 제치고 9년째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 1위를 이어가고 있음 - 2011년, 하기스의 베이징과 상하이 기저귀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65%, 75%이며 총 수출액은 약 9,300만 달러에 달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주 바이어인 80허우 소비자는 브랜드의 신뢰도와 평가를 중요시 여김. 상품 가격은 구매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아님 - 수입브랜드의 제품에 대해서는 유행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은데 주변 부모들의 소개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인터넷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보다는 품질과 브랜드임. 브랜드 가치와 상품 안전성 및 효능 제고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영유아 용품이므로 영유아와 부모가 함께 하는 이벤트를 개최해 브랜드를 홍보할 필요성이 있음 - 동종 제품의 대리상과의 잦은 교류를 통해 기타 경쟁 브랜드의 마케팅 방식을 파악해야 함 - 대리상을 통해 소비자들이 무료로 샘플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제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잠재 고객들을 끌어들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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