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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규모 인프라 개발에 나선 인도 정부, 관련 수요 증폭 -
- 호황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되는 인도 건설 기계 시장 -
□ 인도 인프라∙건설 기계 시장 분류
ㅇ 해당 뉴스에서는 인도 인프라 시장 및 건설 기계 시장을 조사하기 위해 하기 두 개의 세분시장으로 분류 및 분석하였음
1) 인프라 세분시장(도로, 철도, 도시, 공항, 항구, 및 에너지)
2) 건설 기계 세분시장
□ 인도 인프라 시장 동향
ㅇ 인도 인프라 시장 개요
- 13억66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세계 2위의 인구 대국, 인도는 점차 가속화되는 도시화에 따라 증가하는 도심 인구 수 대비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는 미비한 상황
- 시장 리서치기관 EMIS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인프라 시장은 2019년에서 2023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9.13%를 기록하며 급성장할 전망
- 2018-2019 연방정부 예산안에 앞서 인도 정부가 실시한 경제전망 보고서, Economic Survey 2018-2019에 따르면 현재의 고성장 기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 2022년까지 7,777억 달러(50조 루피)에 달하는 인프라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인도 정부는 2019-2020 연방정부예산안에서 인프라 부문에 651억4000만 달러(4조5,600억 루피)를 편성하며 대대적인 인프라 시장 활성화를 예고했으며, 추가 재원 마련을 위해 민관합작투자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 이하 PPP)을 활용한 민간 및 외국인 자본 유치 활동을 전개
인도 인프라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연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시장 규모(십억 달러) | 81 | 89 | 99 | 110 | 121 | 133 | 146 |
성장률(%) | 6.0 | 6.8 | 7.8 | 7.4 | 6.9 | 6.7 | 6.7 |
자료: Fitch Solutions
□ 주요 부문별 인프라 건설 현황
ㅇ 도로 인프라
- 인도 정부는 인프라 부문 예산 확충뿐만 아니라 토지 취득 활성화를 위해 토지 취득 및 재활 및 정착에 관한 법률(Land Acquisition and Rehabilitation and Resettlement Act)도입, PPP를 통한 재원 확보, TOT 모델* 도입 등을 통해 도로 건설 사업을 지원
*TOT 모델: Toll-Operate-Transfer의 약자로, 인도 고속도로청이 민간 사업자에게 도로 톨게이트를 최장 30년까지 임대하여 건설비 대신 톨게이트 수입을 지급하는 정책
- 신규 도로 건설의 일일 목표를 기존 41km에서 45km로 상향 조정
ㅇ 철도 인프라
- 인도 정부는 PPP를 적극 활용, 정부와 민간 재원을 총동원하여 회계연도 2020년까지 25,000km의 철도 선로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
- 인도 정부는 화물전용철도 산업, 철도차량제작 산업, 철도전철화 산업, 철도 신호시스템 산업 등 4개 부문에 100% 외국인 자본의 출자를 허용하며 당 부문의 외자 유치에 있어 적극적인 자세를 보임
- 인도 내 철도 네트워크는 총 길이 69,182km에 이르는데 반해, 신호시스템이 최신화되지 않아 철도 충돌 방지 시스템 개선을 위해 현대화 작업이 필수적인 상황
- 총 길이 508km에 이르는 인도 최초의 고속철도, 뭄바이-아메다바드 구간 고속철도 사업이 진행중
ㅇ 도시 인프라
- 가속화되는 도시화에 반해 주요 대도시들의 대중교통 체계가 미비한 점에 주목한 인도 정부는 지하철 사업(Metro Rail Transit System)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교통 혼란을 해소하고자 함
- 2019년 7월, 총 건설 길이 657km에 달하는 지하철 네트워크 사업이 첫 발을 내딛음
- 인도 정부는 약 30여개 도시에 지하철을 건설할 계획이며, 현재 뭄바이 시에는 대규모 지하철 네트워크가 개발중
- 스마트 시티 미션(Smart Cities Misson)과 도시 부흥 및 재개발 사업(AMRUT, Atal Mission for Rejuvenation and Urban Transmission)이라는 정부 사업을 통해 주요 도시 내 기초 인프라를 개선할 계획
ㅇ 공항 인프라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에서 7번째로 큰 항공 시장이며 2024년에는 3번째 순위로 자리매김할 예정
- 공항 여객 수의 빠른 증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인도 공항의 수용 능력은 과거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음
- 공항 인프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인도 정부는 NABH(NextGen Airports for Bharat Nirman)정책을 본격적으로 도입함으로써 향후 10~15년간 공항 수용 규모를 두 배까지 확장할 계획
- 민자 및 외자 유치를 위해 공항 및 항공 산업에 있어 외국인 자본의 100% 출자를 허용하는 등 대폭 규제를 완화시키며 투자 기대감 상승
ㅇ 항구 인프라
- 회계연도 2017년 기준 인도 내 항구의 총 수용량은 16억 500만 톤에 불과하여, 인도 정부는 2022년까지 8억 1,800만 톤을 추가로 확장할 계획
- 인도 정부는 해상 경로 개척을 중점 과제로 삼고 항구 중심 개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 예로 1) Sagarmala Project와 2) Jal Marg Vikas Project를 추진하여 노후 항구의 현대화 및 항구간 네트워크의 개선에 몰두
- 1) Sagarmala Project는 6개의 대형 항구를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전국의 101개 강 유역을 종합 개발하여 수륙 운송 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프로젝트
- Sargarmala 정책 하 1,143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415개 프로젝트의 진행을 확정지었으며, 단계별 과정을 거쳐 2035년까지 매듭지을 예정
- 2) Jal Marg Vikas Project: Jal(해상), Marg(경로), Vikas(개발)의 세 단어를 슬로건으로 하여 내륙 수로를 개발하기 위한 정책
ㅇ 에너지 인프라
- 유엔 환경 프로그램(UNEP)에 따르면, 인도는 중국, 미국, 일본 등에 900억 달러의 차관을 도입해 신재생에너지 부문을 성장시킬 것
- 현재 진행중인 347개의 주요 에너지 프로젝트 중 100개가 신재생 에너지 부문에 속해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신재생 에너지 부문 중 67%가 태양 에너지 부문으로 분류됨
- 현재 20개의 원자로가 개설되고 있으며, 따라서 원자력 발전량을 충분히 확보하였다고 판단한 인도 정부는 향후 석탄 발전과 신재생 에너지 발전에 집중할 계획
□ 건설 기계 시장 동향
ㅇ 건설 기계 시장 현황
- 인도의 건설 기계 시장의 규모는 회계연도 2018년 기준 43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5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건설 기계의 판매량은 회계연도 2018년 기준 98,204대에서 2022년까지 110,815대로 증가할 전망
- Case, Caterpillar, Hitachi, Ingersoll-Rand, JCB, John Deere, Joy Mining equipment, Komatsu, Lieberr, Poclain, Terex, Volvo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이 독자 진출 또는 합작 법인(Joint venture)의 형태로 진출
- 인도 건설 기계 시장은 Backhoe Loader, Crawl Excavator, Mobile Cranes 등 3가지 제품이 78%에 이르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것으로 파악
- 상기 3개의 인기 제품에 더해서 앞으로 Mobile Compressor, Compaction Equipment, Wheeled Loader의 수요도 늘 것으로 전망되며, 2021년에는 해당 6개 제품들이 93%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조사됨
- 일본 건설 기계 제조업체인 Kobelco Construction Machinery Co.는 안드라프라데시주에 소재한 제조 시설의 연간 생산 대수를 종전의 1,200대에서 두 배 수준인 2,500대로 늘려 건설 기계 수요에 부응할 예정
- 한국 기업인 두산밥캣은 첸나이 시에 백호로더 공장을 준공, 향후 5년간 2,600만 달러를 투자하여 21.6에이커에 달하는 공장 부지를 확충하고 연간 생산량은 8,000대까지 확장할 계획
건설 기계 시장의 매출액 현황 및 전망
(단위: 십억 달러)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20 |
매출액 | 6.5 | 2.9 | 3.0 | 4.2 | 4.3 | 5.0 |
자료: Report on construction equipment, 2017 by IBEF
건설 기계 판매대수 현황 및 전망
(단위: 천 대)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22 |
판매대수 | 47.8 | 48.8 | 66.6 | 78.1 | 98.2 | 110.8 |
자료: Report on construction equipment, 2017 by IBEF
건설 기계 제품별 판매량 현황 및 전망
영문명*/HS code | 건설 기계 |
2016 |
2017 |
2021 | 증감률 (2021/2016) |
Asphalt Finishers (HS 842920) | 776 | 850 | 1,000 | 29% | |
Backhoe Loaders (HS 842959) | 29,847 | 31,500 | 34,000 | 14% | |
Compaction Equipment (HS 843069) | 3,865 | 4,500 | 4,700 | 22% | |
Crawler Dozers (HS 842959) | 435 | 600 | 700 | 61% | |
Crawler Excavators (HS 842952) | 16,491 | 18,500 | 30,000 | 82% | |
Crawler Loaders (HS 842951) | 2 | 5 | 5 | 150% | |
Mini Excavators (HS 842952) | 857 | 1,000 | 1,500 | 75% | |
Mobile Compressors (HS 841440) | 4,678 | 4,500 | 5,500 | 18% | |
Mobile Cranes (HS 842641) | 5,492 | 6,500 | 7,000 | 27% | |
Motor Graders (HS 842920) | 888 | 1,000 | 1,100 | 24% | |
Rigid Dump Trucks (HS 870410) | 343 | 450 | 700 | 104% | |
Rough terrain lift trucks (HS 842710) | 146 | 200 | 350 | 140% | |
Skid-Steer Loaders (HS 842951) | 546 | 625 | 650 | 11% | |
Wheeled Excavators (HS 842959) | 1 | 5 | 5 | 400% | |
Wheeled Loaders (HS 842951) | 2,206 | 2,500 | 3,400 | 54% |
주: 제품 혼동을 피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영문명을 사용
□ 경쟁 동향
ㅇ 인프라 시장의 주요 기업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설립연도 | 주요 분야 | 웹사이트 |
1 | Larsen and Toubro (L&T) | 뭄바이 | 1938 | 건물 및 공장 건설, 운송 인프라, 중공업, 전력 전송 및 분배, 수도 및 폐수, 통신 | |
2 | NCC Limited | 하이데라바드 | 1978 | 건물 및 주택, 수질 환경, 도로, 전기, 관개, 철도, 전력, 금속 및 광업 | |
3 | IRB Infrastructure Developers | 뭄바이 | 1998 | 도로 및 고속도로 프로젝트, 프로젝트 및 공항 부문 | |
4 | GMR Infrastructure | 뉴델리 | 1978 | 에너지, 공항, 운송 및 도시 인프라 | /home/#our-journey/slide11 |
5 | Reliance Infrastructure | 뭄바이 | 1929 | 전력, 도로 및 지하철 프로젝트 | /web/rinfra\/index |
자료: 각 사별 홈페이지
ㅇ 건설기계시장의 주요 기업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설립 연도 | 주요 기계 | 웹사이트 |
1 | JCB India Limited | 파리다바드 | 1979 | Backhoe Loader, Skid Steer Loader, Tracked Excavator, Wheeled Loaders, Mini Excavator | https://www.jcb.com/en-in?ignore-industry=1 |
2 | L&T-Komatsu) | 뱅갈루루 | 1975 | Dozer, Rear Dumper, Hydraulic Excavator, Wheel Loader, Motor Graders, Wheel Dozer | construction-mining-machinery/ |
3 | Tata Hitachi Construction Machinery | 벵갈루루 | 1961 | Excavators from 7 ton class to 20 ton class, Backhoe Loader, Hydraulic Excavator, Dumper | |
4 |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 푸네 | 2007 | Excavator | |
5 | Escorts Limited | 파리다바드 | 1944 | Backhoe Loader | |
6 | Mahindra Construction Equipment | 뭄바이 | 1992 | Backhoe Loader, Motor Grader | equipment.com/ |
7 | Caterpillar India | 벵갈루루 | 2000 | Backhoe Loader, Skid Steer Loader, Off-highway truck, Hydraulic Excavator | /en.html |
8 | Doosan Bobcat India | 첸나이 | 2007 | Compact Excavator, Utility Vehicle, Utility Work Machine, Steer And Track Loader, Mobile Light Tower, Loader Rental Service | .com/ce/en/ |
9 | Kobelco Construction Equipment | 노이다 | 2007 | Excavator, Crane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한국 기업의 인도 인프라 투자 가능성 진단 결과, “양호”
-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여타 아시아 신흥시장과 비교하였을 때 인도는 건설 및 인프라 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저조
-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있어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은 각 25%, 39%, 50%가 외국 기업이 진행하는 것으로 밝혀진데 비해, 인도는 19%에 불과함
- 막대한 인프라 예산 적자를 경험하고 있는 인도 정부에 외국인 투자는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전문가 수혈을 위해 필수적인 상황
- 고속도로, 지하철, 철도 및 공항 부문에 있어서도 PPP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로 미루어보아, 앞으로 민간, 외국 자본의 투자는 늘어날 것으로 사료
- 최근 이루어진 인도의 인프라 FDI법 개정은 한국 기업의 투자 및 참여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사료
ㅇ 인프라 확충에 집중하는 인도, 건설 기계 진출에도 최적
- 인도 건설 매거진 NBM이 실시한 두산 밥캣의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인도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되어 건설기계시장에도 일시적 여파가 왔으나, 경제가 반등할 가능성이 높을뿐만 아니라 농촌 및 도시 인프라 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정부의 정책을 고려할 때 건설 기계 시장도 반등할 전망
- 건설 기계 중 Backhoe Loader의 연간 판매량이 단연 눈에 띄며, 당사는 인도 정부의 인프라 중점 개발 정책이 향후 수 년간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고 확신
ㅇ 시장 관계자 인터뷰
세부 사항 | 작성 내용 |
회사명 | SHANTILAL C. MEHTA |
관계자 | Mr. Kaushal Mehta |
연락처 | +91-22-4321-1000, 1011 |
웹사이트 | |
의견 | · 인도 전국의 도로 및 철도 건설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건설기계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지난 3년간 건설기계 수요의 대부분은 도로 건설 활동이 원동력이 되어서 증가하고 있음 · 인도는 스마트 도시, 스마트 고속도로, 신공항 등 차세대 인프라 확충을 위해 향후 5년간 1조4,280억 달러(약 100조 루피)에 이르는 금액을 지출할 계획이며 이는 건설기계를 포함한 건설 관련 산업 전반을 성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 일반 건설기계 및 부품뿐만 아니라 건설기계 하부주행체(Undercarriage)에 대한 수요도 밝아 한국 기업에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 · 한국 수출 기업은 여타 일본 및 유럽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선 가격경쟁력 강화 및 품질 향상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자료: NBM&CW, EMIS, IBEF,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