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5조는 이번에 지너스라는 까페를 다녀 왔습니다.
그전에 잠시 우리나라 화웨소비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우리나라의 화훼소비는 계절에 따른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봄 36.3%, 여름 14.7%, 가을 21.7%, 겨울 27.3%로, 입학식을 비롯하여, 스승의 날이나 어버이날이 몰려있는 봄에 수요가 몰리며, 그 다음이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등이 있는 겨울 순입니다. 따라서 화원의 수입도 계절에 따른 변동이 심할 수밖에 없으며, 일 년 동안 일정한 수요를 유지하는 것이 화원들, 특히 소규모 화원들의 당면과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방문한 지너스의 경우, 단순한 꽃만 파는 화원이 아니라, 찻집을 겸하는 소위 플라워카페라는 콘셉트 숍입니다. 일반적인 화원이 갖는 폐쇄적인 구조가, 꽃을 목적으로 하는 손님들만 유치할 수 있음에 비해, 플라워카페는 화훼구매고객만이 아니라, 차를 마시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들을 유치함으로써, 상점에 들리는 유동인구를 증가시키고 따라서 본인의 상품을 손님들에게 노출시킬 기회를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워 숍과 카페의 결합은 바람직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으며, 이는 단순한 추측이 아니라 지너스가 이미 1호점, 2호점이 있으며 추후, 3,4호점 등으로 체인 형식으로 규모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너스 1, 2호점은, 1호점에서는 일반 식사류, 2호점은 브런치류를 중심으로 카페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차별화 시켜, 단순한 자기 복제형식에서 벗어남으로써 1, 2호점을 각각 특성화시키고 있습니다.
지너스는 화원과 카페를 결합시킴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화원경영의 발전적인 모습들 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위치는 광주여고 에서 시내로 가는 길에 있습니다.(지도를 올리고 싶지만 나오질 않네요....)
저희가 위와 같은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사장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해야만 했는데, 처음 걱정과는 달리 사장님이 너무 친절하게 응해주셨습니다.
아래의 질문이 그당시 저희가 여쭤본 질문입니다.
Q: 주 소비자 층이 어떻게 형성 되어 있나요?
A: 꽃다발과 파티나 행사시 필요할 때 대학생들과
다른 곳에 비해 단가가 높아 어린 학생들보다는
분위기 있고 조용한 곳을 좋아하시는 40~50대 사모님, 그리고 주변 학원 선생님들이 주로 오십니다.
Q: 현재 팔고 있는 화훼들은 어떤 경로로 얻어지나요?
A: 주로 한 곳에서만 거래를 하는데 다니다가 눈에 띄는 것이 있으면 사기도 합니다.
Q: 다른 곳과 다른 경영체제가 있다면? 색다른 고객관리 시스템이 있다면?
A: 딱히 다른 곳과 다른 경영체제라고 하기보단
사업에 능숙한 동생과 식물에 관한 지식이 있으신 분들의 도움을 주로 받는 편이구요,
색다른 고객관리 시스템이라... 편안하게 가족 같은 분위기라고 할까요? 저희는 식사를 손수 만들어 먹거든요.
그래서 단골손님들께서 식사를 안 하셨다 던지 팥죽같이 그때그때 만든 음식을 나눠 먹곤 하는데
많이들 좋아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일부러 특별한 음식 하는 날 맞춰서 오신다는 분들도 계시고^^
그리고 저희가게는 브런치 스타일에 음식을 제공하고 있어요~
체인개념으로 지점마다 테마를 다르게 1호점은 식사위주 저희 2호점은 브런치 스타일로
3호점 4호점도 확장할 계획이구요~ 이게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고객관리 시스템이라고 하면 할 수 있겠죠?
하지만 하다보니 최초테마에 비해 손님들 요구 사항에 맞춰가고 있어요~
그리고 저희 가게에서는 플로리스트 분도 계셔서 취미반, 양성반 수업도하고
작품 판매 행사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하고 있어요~
Q: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하나요?
A: 특별히 홍보하는 건 없는데 플라워 카페 같은 곳은 얼마 없어서 그런지 케이블 방송국에서 취재를 오시곤 하구요~
가장 큰 건 입소문인거 같아요!
Q: 어떤 화훼가 가장 잘나가나요?
A: 주로 꽃다발이 많이 나가죠~ 남자분들이 여자친구 주려고 많이 사가잖아요.
키우기 쉬운 선인장종류도 많이 나가구요, 가격대로 따지면 10~15만선 나무들은 주문이 많이 들어와요.
Q: 상품 가격대는?
A: 화훼종류는 다양하고 음료같은 경우엔 다른곳에 비해 단가가 높은데,
커피는 4500원 생과일 주스같은 경우엔 6000원 정도 하고있어요~
Q: 단골 손님이 계신가요?
A: 연령대가 좀 있으시고 조용한곳 좋아하시고 여유를 즐기시려는 분들이 주로 단골고객 연령대 인 것 같아요~
Q: 손님들이 화훼에 대해 여러가지 묻지는 않나요?
A: 당연히 찾아오는 분들중에서 식물들의 대한 문의도 많죠~ 예를 들어 분갈이는 어떻게 하는지 같은거요!
아래의 사진은 까페 내부 사진입니다.
솔직히 지너스라는 까페는 단점을 찾아 낼수 없을 정도로 너무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까페 안은 너무 깨끗했고, 식물들도 잘 가꿔져 있었으며,
손님들을 대하시는 사장님의 태도 또한 친절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화훼상품에 있어서 계절적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플라워카페는 아니지만, 일본의 스타벅스의 경우, 일본인들이 벚꽃을 좋아하는 특성을 이용해,
해마다 텀블러와 머그컵 그리고 벚꽃을 이미지화한 음료수를 판매하는 등의 사쿠라 페스티벌을 펼치고 있습니다.
각 상품들은 발매 시작 후, 며칠 내로 품절이 될 정도로, 일본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심지어 한국에서도 상품 구매를 위해 공동구매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에서도 봄의 대표적인 계절과일인 딸기를 중심으로 한 딸기뷔페를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제과업계 등에서도 고객 유치를 위해 딸기 페스타를 벌인다고 합니다.
지너스의 경우도, 플라워카페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각 계절에 맞는 절화상품과 음료, 와플 등의 계절 한정 상품을 개발한다면,
고객층을 더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