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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제습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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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최충열(광저우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84798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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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수입시장규모
○ 수입시장규모 - 중국의 제습기 제품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2천 2백만 달러이며 2012년 대비 3.8% 감소함
최근 3년간 중국 제습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연안, 남부 등 날씨가 습한 지역에 제습기는 유행 상품이 아닌 필수 가전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2013년 중국의 스모그 일수는 52년 만의 최대인 평균 29.9일로 전년 대비 10.3일 증가함 - 새롭게 출범한 중국 지도부는 스모그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로 2017년까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1조 7,000억 위안(한화 약 300조 원)을 투입할 예정임. 또한 환경오염에 대한 중국인의 의식도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에 따라 중국 국민 소비능력이 꾸준히 향상되어 고급 전자제품의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의 보급과 함께 제습기능이 포함된 전자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무역관 전망 - 중국 화남지방은 2월 말에서 4월 초에 습도가 90% 이상에 육박하며 제습 관련 용품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 - 의류, 가죽제품, 전자가구, 자동차, 애완동물에 이르기까지 습한 날씨에 대비하여 제습기를 구입할 여지가 매우 많음 - 현지에서 판매되는 제습기는 단일기능 및 다기능, 지능형 제품이 있으며 제품가격 역시 1,000위안에서 4,000위안 까지 다양함 - 봄 여름철 90%에 육박하는 습기는 소비자로 하여금 필히 제습 용품을 구매하게 하는 충분한 요인임. 제습기는 여러 분야에 쓰일 수 있으며 소수 고급 수요를 겨냥한 차량용제습기, 애완동물 전용 건조기 등의 출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또한 봄 여름철 뿐만 아니라 제습기는 겨울에 서리방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계절에 크게 국한되지 않고 연간 일정 수요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 소비자, 기업체, 공장, 여러 기관 및 시설 일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아열대성 기후의 남부지역, 습한 연안지역에서 습도를 제거하기 위함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제습기 수입액은 2013년 기준 약 2천 2백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그 중 독일산이 13.4%, 네덜란드산이 12.0%, 미국산이 11.3%를 차지함 - 한국산 제습기는 미국에 이어 동년 10.7%를 기록, 2012년 동기대비 17.3% 하락함 - 대만 제습기 수입이 지난 3년간 3배 가까이 급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가습기 및 제습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84798920 기준) (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 중국해관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없음 ○ 필수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자료원 : 2014년中國海關進出口稅則, 세계 HS 정보시스템, 광저우무역관 정리
○ 통관시 유의사항 :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제습기는 주로 현지 대형유통업체와 대형 전자기기 대리점을 통해 유통 - 베이징올림픽 경기장 내 청정기 공급업체였던 야두(亞都)가 중국 제습기 시장을 80% 이상 차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중국 제품이 주를 이루는 상황임 - 제습기의 유통채널 역시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다루는 중국 현지 대형유통업체를 중심으로 대형 전자기기 대리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그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직접 배송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 이하오디엔, 바이두, 광저우무역관 정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보통임. 한국제품의 기술력은 인정받고 있지만,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나 제품 홍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중국인이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로는 삼성과 LG전자가 있으나 아직 기존 다른 해외브랜드나 중국 국내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따라잡지 못함. 기술력은 좋으나 지명도와 보급률이 낮은 편임 - 하지만 코웨이가 중국에서 공기청정기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는 필립스와 2015년까지 독점 공급계약을 맺는 등 한국 기업의 공기청정기가 중국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더불어 제습기 수출 역시 점차 늘 것으로 예상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정용 제습기의 경우 주로 2,000위안대의 제품을 선호하는 편 - 외국 제품은 기능면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가격이 3,000~4,000위안대로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나 기타 바이어들의 관심을 유도할 만한 사항이 없다면 거래 성사가 어려울 수도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최우선 고려사항은 제품의 가격으로 평균 2,000~3,000위안 정도의 제품이 인기가 높음. - 가격을 제외한 고려사항으로는 제품의 기능과 브랜드 이미지 등이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중국의 대기오염 심각성은 중국 국민으로 하여금 공기청정기를 비롯한 관련 제품 일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음 ○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은 중국 시장내에서 중저가가 아닌 고가의 전자제품군에 속하기에 기본적으로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보장해야하며 디자인 등의 차별성을 갖추어야 함 ○ 제습기 관련 한국 브랜드 이미지는 아직 미미한 편으로 여러 광고 매체를 통해 중국인들의 관심을 끄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함 ○ 중저가 제품 개발을 통해 중상류층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의 구매를 유도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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