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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CCTV 모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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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최충열(광저우무역관) | ||||||||||||||||||||||||||||||||||||||||||||||||||||||||||||||||||||||||||||||||||||||||||||||||||||||||||||||||||||||||||||||||||||||||||||||||||||||||||||||||||||||||||||||||||||||||||||||||||||||||||||||||||||||||||||||||||||||||||||||||||||||||||||||||||||||||||||||||||||||||||||||||||||||||||||||||||||||||||||
품목 | 텔레비전 카메라ㆍ디지털 카메라ㆍ비디오카메라레코더 | ||||||||||||||||||||||||||||||||||||||||||||||||||||||||||||||||||||||||||||||||||||||||||||||||||||||||||||||||||||||||||||||||||||||||||||||||||||||||||||||||||||||||||||||||||||||||||||||||||||||||||||||||||||||||||||||||||||||||||||||||||||||||||||||||||||||||||||||||||||||||||||||||||||||||||||||||||||||||||||||||
품목코드 | 8525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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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및 전망 - 중국 보안산업은 심천의 첫 보안업체 써커우(蛇口)구 보안서비스회사가 설립된 이후, 지속 발전하여 현재 약 3만 여개의 보안업체와 350만명의 보안종사자를 보유한 산업으로 성장함(중국보안편집부中国保安编辑部 참조), 또한 중국의 보안서비스 시장 개방과 더불어 글로벌 보안업체의 전략적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 중임. - 2011~2013년 중국 영상단속 시스템산업의 시장규모는 각각 108억 8천만 달러, 130억 6천만 달러, 157억 9천만 달러(세계 영상단속산업 성장률인 13.83%를 초과하는 수치)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최근 3년간 중국 CCTV 모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천, %)
자료원 : 安防监控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개혁개방 이후 급속한 경제발전과 도시화의 진행으로 중국 사회 전반적으로 보안서비스 수요가 급증함 - 최근 보안 업체들은 인력경비를 벗어나 기계 경비 등의 분야로도 발전 중임 - 베이징 올림픽, 광저우 아시안 게임 이후 중국 정부 지원 아래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공공기관, 호텔, 연구소 등 보안이 필요한 기관 - 방범을 위해 1선 도시를 중심으로 가정용 CCTV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스마트 홈 시스템의 보급으로 스마트폰과 CCTV를 연계한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대체로 기밀 보안 및 방범 등 용도로 보안 시스템 설치 요구됨 ○ 보안 산업 '十二五'계획 - 보안 산업 '十二五'계획에서 언급한 목표에 따르면, '十二五' 계획이 끝날 즈음 보안산업 성장률은 연 평균 20%을 달성할 것이며, 2015년 총 생산액은 5000억 위안에 이를 것임. 2011~2013년 중국 보안산업 규모는 각각 2696억 위안, 3235억 위안, 3911억 위안에 이를 것이며 연 평균 총 복합 성장률은 20.24%가 될 것이라 전망함.
2.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CCTV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13,354,286천 달러로 전년 대비 34.5% 성장함. 주요 성장 원인은 보안 산업 관련 수요 급증에 따른 것으로 추정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852580 기준 (단위 : US천$, %)
자료원 : 중국해관
3.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필수 인증
○ 관세율
자료원: 중국해관
○ 주요 유통채널 및 활용방안 - 고가상품의 경우 브랜드 직영점 혹은 전자상가단지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저가상품의 경우 타오바오 등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수출자 -> 수입상, 중간유통상(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 최종소비자(상업용건물, 정부기관, 개인 등) - 수출자 -> 현지판매법인 -> (대리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상업용건물, 정부기관, 개인 등) - 현지생산 -> 대리상(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상업용건물, 정부기관, 개인 등)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가정용 원격 조정 CCTV가 인기가 있는 편임 - 자동차용 블랙박스 역시 선전하고 있음 ○ 현지 인지도 - 매우 높음, 삼성이 대표적임 - 삼성은 AS 및 기타 서비스 관련 업무가 기타 브랜드에 비해 뛰어남, 다른 전자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 삼성에 대한 현지 인지도는 굉장히 높은 편임 ○ 선호 브랜드 - 중국내 삼성, LG의 CCTV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현대, 세림 등의 브랜드도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중국의 기술은 아날로그 분야의 우수 제품을 다수 출시하였으며, HD 분야에서는 기술력이 부족함 - 중국 바이어들도 HD-SDI의 제품의 한계를 절감하며, HD-IP 카메라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다채널의 CCTV 카메라에 적용 및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기술력도 부족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 폭이 상당히 넓은 편, 가정용 혹은 개인 보안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층의 경우 가격을 최우선 고려함 - 보안업체 및 기타 사업소에 설치되는 경우 가격 이외의 기술력, 브랜드 등을 고려하여 구매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타겟 고객층 : 중국 공공기관, 호텔, 연구소, 기밀기구, 제약공장, 은행 및 가정용 CCTV를 원하는 도시의 부유층 및 젊은층 - 마케팅 방안 : 주요 타겟 고객층이 업체 뿐만 아니라 개인 고객이 늘어가는 추세인 만큼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부유층에 대한 고급화 전략을 시도해야 함, 차량용 블랙박스의 수요가 늘어나는만큼 개인 소비자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홍보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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