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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전동드릴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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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홍소영(광저우무역관) | |||||||||||||||||||||||||||||||||||||||||||||||||||||||||||||||||||||||||||||||||||||||||||||||||||||||||||||||||||||||||||||||||||||||||||||||||||||||||||||||||||||||||||||||||||||||||||||||||||||||||||||
품목 | 드릴 | |||||||||||||||||||||||||||||||||||||||||||||||||||||||||||||||||||||||||||||||||||||||||||||||||||||||||||||||||||||||||||||||||||||||||||||||||||||||||||||||||||||||||||||||||||||||||||||||||||||||||||||||||
품목코드 | 8467115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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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수입시장규모
○ 수입시장규모 - 중국의 전동드릴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4천 6백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4.9% 감소함.
<최근 3년간 중국 전동드릴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천,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세계의 전동공구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전동공구 주요 생산국이자 소비국이며 2001-2011년간 중국의 전동공구 생산량은 2배에 이르렀고, 소비량은 4배로 증가함 - 소비량이 생산량보다 2배 가까이 차이나는 만큼 향후 수요가 지속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 무역관 전망 - 인테리어시장 확대와 조선, 기계 업황 호조에 따라 전동공구 수요 증가 예상 - D.C 모터 사업부문의 본격적인 실적 개선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향상이 가능할 것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 가정, 기업체, 공장, 여러 기관 및 시설 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공장이나 가정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멍을 뚫기 위함임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전동공구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46,766 달러(천)로 전년 대비 4.9% 감소함. 주요 감소 원인은 현지 전동공구 업체가 증가하여 현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기 때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846711 기준 (단위 : US천$, %)
자료원 : 중국해관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통관시 유의사항 :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전동 드릴 제품은 주로 현지 대형유통업체와 대형 전동공구 대리점을 통해 유통됨 - 그 외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직접 배송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아리바바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높은편임. 비싸지 않은 가격에 홍보도 활발하기 때문임 - 여러 한국 중소 기업들이 중국 여러 도시에 진출하여 영업중임 ○ 선호 브랜드 - 중국인이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는 LG 전자이며,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시장 공략중임. 또한, 4인치 그라인더는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바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대형드릴의 경우 품질을 가장 우선시 하며, 소형의 경우 가격을 가장 우선시 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특이사항 없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최근 중국산 저가 전동공구가 증가추세임. 이러한 제품들의 품질은 떨어지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확대함.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한 판매보다는 단기간 판매 후 다른 저가 브랜드로 대체하는 상황이며, 시장비중은 30~40%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됨. 또한 10% 정도는 고급 수입브랜드를 도용한 소위 짝퉁제품이 차지하며, 이러한 모조품의 경우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아 관련 업계 문제점으로 대두됨 - 휴대용 전동기기는 외부 전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내장 배터리의 성능이 중요시되는데, 한국의 휴대용 배터리 제조 기술은 높이 평가받음. - 사용자가 손에 들고 조작하기 편리한 점이 중요하며, 휴대성과 디자인 편의성도 한국제품의 주요 장점으로 꼽힘 - 중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은 한국 제품이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애물로 지적되었지만, 품질이 확실하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