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
실적호전에 따른 목표주가 상향
■ 2009년 2월 현재 양호한 실적을 시현 중
2009년 2월 코리안리는 양호한 실적을 시현하였다. 매출은 11.1%yoy 감소하였으나 수정순이익은 133.6%yoy 증가하여 254억에 달했는데 이는 월별 사상최고치에 해당한다. 3개월 연속 좋은 실적을 시현하고 있다. 환헤지를 감안한 실제 해외부문 손해율은 70%대로 내려왔고, 투자영업부문에서 채권 매각익이 발생하면서 2008년 하반기의 부진을 회복한 것이 특징이다. 영업외손익이 좋은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이는 해외부문 환율효과로 장기적으로 볼 때 영업이익보다는 수정이익을 보는 편이 경제적 실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수익의 안정성이 높고 FY09 실적에 대한 기대감 커
코리안리는 원수보험사 대비 수익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개선폭도 클 것으로 예상한다. 구체적으로는 FY08 결산시 원수사들의 비용 인식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알려진 반면 코리안리는 RG나 해외유가증권에 관한 노출이 극히 미미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세계 재보험시장 경화현상에 따른 수혜, 해외부문 수신을 보수적으로 가져간다는 전략을 고려할 때 수익성은 현재보다 좋아질 확률이 높다. 따라서 향후 코리안리는 원수보험사 대비 수익의 안정성과 개선폭이 돋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000원으로 상향
코리안리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상향한다. 목표주가는 실적 개선과 시장 여건 호전을 반영해 33% 상향한 14,000원을 제시하며 6개월 이내 달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투자의견은 “Buy”로 상향 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