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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서론
머 리 말
주 예수님과 사도 바울의 증거대로, 성경은 하나님의 정확 무오 한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 무오 한 유일의 법칙이다.
* 마 5: 18 -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 요 10: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갈 3: 16 -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 딤후 3: 16-17 -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진술대로(1: 8), 성경 원본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고, 그 본문은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다.’ 이것이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다.
19세기 말 웨스트코트와 호트에 제시된 불확실한 가설에 의하여 많은 교회들이 신약성경의 전통적 다수 본문을 버리고 불완전하고 오류투성이의 사본들(א와 B)을 중시하는 잘못을 범하였다.
그러나 신약성경의 헬라어 비잔틴 다수 사본들의 본문은 순수하게 보존된 성경 원본의 본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채택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을 가지고 해석하고 설교할지라도 그것을 바르게 해석하고 설교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올 것이다.
* 암 8: 11 -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중세 시대 말, 종교개혁 직전과 같이, 오늘날 벌써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오는 것 같다.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설교와 성경강해가 있지만, 순수한 기독교 신앙 지식과 입장은 더 흐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 해석과 강해는 복잡하고 화려한 말잔치보다 성경 본문의 바른 뜻을 간단명료하게 해석하고 적절히 적용하는 것일 것이다.
사실상, 우리는 성경책 한 권으로 충분하다.
성경강해는 성경 본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작은 참고서에 불과하다.
성도들은 각자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서 성경을 읽어야 하며, 주석과 강해서는 오직 작은 참고서로만 사용해야 할 것이다.
서 론
1. 갈라디아서의 배경
갈라디아서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도행전 15 장의 예루살렘 공회를 개최하도록 한 일련의 초대교회 사건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사도행전 초반부(1-7장)는 복음이 예루살렘에서만 전파되고 있다. 그 후 예루살렘에서의 박해로 인하여 많은 복음 전도자들은 선교 영역을 이방 지역으로 넓혀가게 되었다.
이때도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이방인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들은 이교도의 상태에서 개종했거나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다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이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시리아의 안디옥은 많은 그리스인들을 영입하게 되었다. 갑자기 불어난 이방인들의 신앙을 위해 예루살렘 교회는 급기야 바나바와 바울을 파송하게 되었다. 그들은 일 년 동안 안디옥에서 그리스인들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벌였다.
안디옥의 이방인 유입은 예루살렘에 있던 유대인 신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그것은 머지않아 이방인들이 초대 교회 안에서 유대인들의 수를 압도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바나바와 바울은 안디옥에서의 선교 활동을 마치고 안디옥 교회의 후원으로 제 1 차 선교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선교여행이 끝날 무렵에 이방인 개종자는 엄청나게 불어났고(행 13-14장), 예루살렘에 있던 유대인 신자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었다.
그들은 시리아 안디옥으로 가서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행 15: 1)고 강론하게 되었다. 이것이 급속히 퍼져 나가자 바울은 서신을 통해 경계의 신호를 보내게 되었다.
2. 저 자
갈라디아서의 저자는 바울로 두 번이나 자신을 증명하였다(1: 1, 5: 2).
역사상 갈라디아서의 저자가 바울의 저작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의(異意)를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기록 연대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 가운데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56년경 마케도냐 저작설을 지지하는 편이다. 그것은 본 서 갈 4: 13에 나오는 Tov provteron(토 프로테론 ; 내가 처음에)란 표현이 행 13: 14 - 14: 23에 나오는 바울의 제 1 차 전도여행을 반영한 표현이며, 이는 2 차 방문을 전제로 한 표현이라고 볼 때 2 차 전도여행이 끝난 시점에 본 서가 기록된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아마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기록한 후 마게도냐로 옮겨 고린도후서를 기록하고, 여기서 바울은 갈라디아 지역의 유대 율법주의자들의 위험성을 듣게 되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게도냐에서 본 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3. 수 신 자
본 서신의 수신자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전통적으로는, 본 서신이 지리적 의미의 갈라디아, 즉 소아시아 북부의 옛 갈라디아 지역의 성도들에게 보내졌다고 보았다(북 갈라디아설). 이것은 전통적 견해이다. 그 근거는,
(1) 누가가 사도행전에서 비시디아, 루가오니아 등 지리적 의미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 갈라디아서 4: 13에 바울의 육체의 질병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사도행전의 바울의 1 차 전도여행에서는 그것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이다.
(3) 바울이 루가오니아인이나 비시디아인에게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갈 3: 1)라고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본 서신이 행정 지방적 의미의 갈라디아, 즉 로마의 한 지방(도 道)으로서 브루기아, 비시디아, 루가오니아 등 바울이 1 차 전도 여행시 전도했던 소아시아 남부 지역의 성도들에게 보내졌다고 본다(남 갈라디아설). 그 근거는,
(1) 바울이 어떤 지역을 말할 때 아가야, 마게도냐, 일루리곤, 달마디아, 유대, 아시아 등 항상 행정 지방적 명칭을 사용하였다. 바울이 갈라디아라는 말을 세 번 사용하였다(고전 16: 1, 갈 1: 2, 딤후 4: 10). 그것도 행정 지방적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행정지방으로서의 갈라디아는 서신의 수신자로서는 너무 광범위하다.
(2) 사도행전에는 남 갈라디아에 대해 많이 말했다. 바울 서신들 중에 그 지역에 대한 것이 없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곳은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거리이다.
(3) 사도행전에는 북 갈라디아교회의 설립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다. 갈라디아서 같은 중요한 편지가 그 곳을 위해 쓰였을 것 같지 않다는 것이다.
(4) 유대 땅에서 온 율법주의자들이 소아시아 남부 지역을 통과하여 소아시아 북부의 옛 갈라디아 지역에 와서 문제를 일으켰다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그러나 사도행전 15 장의 예루살렘 회의(주후 49년경) 이후 남 갈라디아 지역에서는 문제가 해결되었을 것이다.
본서가 쓰일 당시 갈라디아교회에는 율법주의 이단이 침투해 들어와 있었다. 율법주의 이단들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서 복음의 자유를 빼앗으려고 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 서신에서 율법주의 이단을 강하게 정죄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복음과 그 복음 안에서 성도가 누리는 참 자유에 대해 밝히 증명한다.
4. 갈라디아 교회
1) 기 원
갈라디아 교회들은 바울의 제 1 차 전도 여행의 결과로 세워졌다. 바울은 바나바와 함께 마가를 데리고 수리아의 안디옥에서 출발하여, 구브로 섬을 거쳐 밤빌리아의 버가로부터 시작하여 소아시아 중남부 지방의 유대인 회당을 발판으로 전도함으로써 갈라디아 지역과 인연을 맺었다.
* 행 13: 13-14 - 13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14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이후 이고니온으로 자리를 옮긴 바울은 유대인과 이방인의 허다한 무리들을 개종시켰으나 유대인의 선동으로 인하여 목숨의 위협을 느껴 루스드라로 피하였다(행 14: 1-7).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위협을 다시 느끼게 되자 바울 일행은 더베로 갔고 지금까지 걸어왔던 여행로의 역순인 루스드라, 이고니온, 비시디아 안디옥을 돌아보며 환난을 이길 것을 권고하고 장도들을 세워 교회를 지키게 하였다(행 14: 21-28).
바울은 제 1 차 전도여행을 통해서 갈라디아 지역의 이방인들을 개종시켰고, 제 2, 3 차 전도여행을 통해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을 굳게 함으로써 갈라디아 교회로 하여금 성장케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바울은 이 서신을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갈 1: 2) 보내고 있다. 정확한 목적지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첫 번째는 터키 중앙 북편을 지칭하며 다른 곳은 터키 남부를 지칭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떤 해석이 옳은가를 논쟁하기보다는 바울이 제 1 차 전도여행 때 세운 교회들에게 이 서신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지지한다.
갈라디아 교회는 터키 내 도시들일 것이라 생각한다. 그 도시들의 이름은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그리고 더베이다(행 13, 14 장).
이 입장을 확증해 주는 구절들은 갈 4: 14에서 바울은 독자들이 자신을 '나를 하나님의 천사와 같이 또는 그리스도 예수와 같이' 영접하였다고 말한다. '천사'에 해당하는 헬라어 a[ggelo"(앙겔로스)는 '사자'로 번역될 수 있는데, 이 번역은 바울의 제 1 차 선교 여행 때 루스드라에서 발생한 사건을 가리키는 것일 수 있다.
그리스 신화 속에 한 전설이 있었다. 그 내용은 쓰스(제우스)와 그의 사자 헤메(헤르메스)가 방문했다. 인간의 모습을 하고 찾아온 쓰스와 헤메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박해를 받았다. 그러나 어느 가난한 부부만 그들을 환대하였고, 쓰스와 헤메는 나중에 그 행위에 대하여 크게 보답하였다.
사도행전에 의하면 루스드라 사람들은 쓰스와 헤메가 각각 바나바와 바울의 몸을 입고 재림하였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루스드라인들이 보는 앞에서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기 때문이다. 갈라디아서의 마지막에도 바울은 "내가 내 몸에 그리스도의 흔적을 가졌노라"(갈 6: 17)고 고백한다. 그는 루스드라의 독자들에게 제 1 차 전도여행 중 그 도시를 떠나기 전에 그에게 생겼던 일을 회상시키고 있는 것 같다.
2) 특 징
갈라디아 교회들은 바울이 목숨의 위협을 느끼는 고난 가운데 서도 열심히 전도하여 세운 교회들이다.
바울은 1차 전도여행의 귀환 길이나 2, 3 차 전도여행 중에도 이곳에 들려 그들의 신앙을 격려하였다.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쓴 것도 이러한 갈라디아 교회에 대한 바울의 애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갈라디아 교인들이 성숙한 신앙을 가지지 못한, 개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초신자들이었다. 뿐만 아니라 남갈라디아 지역에는 많은 유대인들이 거주하고 있어 바울의 전도할 때에도 방해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바울이 떠난 후에도 율법 준수를 강요함으로써 신앙의 혼돈을 일으켰다.
3) 의 의
갈라디아 지역의 복음화는 세계 복음화의 역동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이방 지역의 복음화의 성공은 갈라디아 선교에 이어 A. D. 49년에 있었던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이방인 개종자들에게 할례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결정을 내리게 하는데 간접적으로 작용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이방 전도에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행 15: 1-35).
5. 저작 연대
본서의 저작 연대에 대한 여러 가지 추측이 있다. 그 가운데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56년경 마케도냐 저작설을 지지하는 편이다.
본서 갈 4: 13에 나오는 Tov provteron(토 프로테론 ; 내가 처음에)란 표현이 행 13: 14 - 14: 23에 나오는 바울의 제 1 차 전도여행을 반영한 표현이며, 이는 2차 방문이 벌써 이루어진 것을 전제로 한 표현이라고 볼 때 2 차 전도여행이 끝난 시점에 본서가 기록된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기록한 후 마게도냐로 옮겨 고린도후서를 기록하고, 여기서 바울은 갈라디아 지역의 유대 율법주의자들의 위험성을 듣게 되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게도냐에서 본 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6. 주 제
본서의 특징적 주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이다(2: 4, 5: 1, 13).
본서는 로마서와 함께 복음을 가장 잘 입증한 서신이다. 로마서가 복음에 대한 차분한 논리적 해설인 반면, 갈라디아서는 변증적이다. 바울은 본서에서 갈라디아교회에 들어온 율법주의 이단에 대항해 은혜의 복음을 증거하며 변호하였다.
본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대헌장이며 율법주의와 행위구원론에 반대되는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의 대 선언이다. 여기에는 16세기 종교개혁의 투쟁의 외침이 담겨 있다.
7. 주요내용
율법을 준수하는데 대한 논쟁으로부터 나온 두 번째 기록은 바울이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보낸 서신이다.
야고보서가 윤리적인 자유로 인하여 방탕과 방존의 모습을 경고하는 유대인 신자의 입장에서 기록한 것이라면 이에 반해서 갈라디아서는 윤리적 절제의 자세로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죄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따라서 갈라디아서는 영적 해방의 대헌장이라 불려진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갈 3: 13-14)'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갈라디아서는 당시의 역사적 평론의 책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복음의 부패에 대한 항이(抗移)였다.
율법보다는 믿음에 의해 의롭게 된 핵심적 진리가 유대인들의 율법 강조에 의해 혼미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가르침이 갈라디아 교인들의 자유로운 삶에 멍에를 씌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안 바울은 이 서신을 통해 단호히 경고하고 있다.
이 책의 어조는 도전적이다. 하지만 그것은 개인적인 불쾌감에서 오는 분노가 아니라 영적 원리로 인한 것이었다.
갈라디아서는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 1-2 장 : 이신득의 변호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변호 (개인적인 간증) - 다른 복음 (복음의 변질)
2) 3-4장 : 이신득의 설명
구원의 문제에 대한 답변 (교리적; 이신득의 ) - 율법과 믿음이 대조
구약의 인용(3: 7-14)에서 시작하여 논리적으로(3: 15-20), 다음은 은유로(4: 1-6), 마지막은 알레고리(4: 21-31)로 3 장 11절은 구원은 율법을 지킴으로써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는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 갈 3: 11 -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 합 2: 4 -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롬 1: 17 -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3) 5-6장 : 이신득의 적용(삶)
구원하는 신앙의 결과(실천적; 그리스도안의 자유)
율법으로부터 자유함을 얻은 그리스도인은 자유함을 방탕의 도구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섬김으로 종노릇하여야 하며, 성령의 열매를 이루는 삶을 살아야 한다.
율법에게 종노릇해서는 안 되지만. 사랑의 섬김으로 종노릇하라.
* 갈 6: 9-10 - 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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