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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체코 자동차 부품시장, 신소재로 공략 | ||||
작성일 | 2012-07-09 | 작성자 | 김수현 ( 712191@kotra.or.kr ) | ||
국가 | 체코 | 무역관 | 프라하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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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자동차 부품시장, 신소재로 공략 - 위기에 직면한 체코 석유화학산업 - -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전망 - □ 체코 석유화학 시장 현황 ㅇ 유럽과 북미 경제의 부진한 성장으로 2012년 글로벌 석유화학산업은 하향세 ㅇ 체코의 Unipetrol사는 체코 내 석유화학산업 점유율 1위로 중동부 유럽의 주요 회사인 PKN Orlen의 재정적인 후원을 받고 자회사로 벤지나, 체스카라피너르스카, 케모페트롤, 파라모(Benzina a.s., Ceska rafinerska a.s., Chemopetrol a.s., Paramo, a.s.) 등이 있음. 그러나 우니페트롤(Unipetrol)은 2011년 일시적 정제 중단으로 2011년 에틸렌 생산량이 전년대비 10.3% 감소해 14만8000톤을 기록했음. 2012년에도 유로존의 경기 침체로 수출지향형 체코 석유화학산업은 전반적으로 침체가 지속될 것임. ㅇ 체코는 원자재 기반이 약하기 때문에 사실상 거의 모든 원재료(석유, 황, 칼륨, 고무, 인, 제약 중간재 등)들이 수입되는 취약성을 가짐. ㅇ 체코의 석유화학산업은 주로 기초 화학제품(플라스틱 류) 제조에 집중됐음. 자료원 : BMI 2012 □ 자동차 신소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ㅇ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자동차 산업의 밀접한 관계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특히 폴리프로필렌)은 고기능 플라스틱으로 강도와 탄성뿐 아니라 내충격성, 내열성, 내한성 등이 뛰어나며 가벼워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한 자동차 부품이 증가함. - 이 플라스틱재를 사용해 차체 무게가 10% 가벼워지면 평균 6% 정도 연료비가 감소되며 자동차 무게가 1kg 줄어들 때마다 자동차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이 25.3kg 줄어들어 환경적으로도 이로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구현, 생산공정의 단순화를 통한 생산비용 절감효과가 있음. - 따라서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 내부나 엔진룸 부품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대체하려는 수요가 늘어나며 자동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수요도 늘어날 것임. - 미국화학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유럽 자동차 플라스틱 사용 비중이 25% 수준이며, 한국산 자동차 플라스틱 사용 비중도 지난 2007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2년에는 10% 후반 대를 기록할 것임. 자료원 : 미국화학협회 □ 체코 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폴리프로필렌) 제조사 동향 ㅇ 체코 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폴리프로필렌) 제조업체는 우니페트롤, 알비스 플라스틱Unipetrol, ALBIS Plastic)이 대표적임. - 우니페트롤사는 체코에서 가장 큰 화학제품 회사로, 폴란드 피케이엔 오를렌(PKN Orlen)이 지분을 인수했음. 폴리프로필렌, 프로필렌, 벤젠 등을 생산하고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슬로바키아 등에 수출함. - 알비스 플라스틱사는 독일에 본사가 있으며,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등을 생산하고 전 세계 17개에 이르는 해외지사를 통해 영업 중임. - 그 외 바출라, 아미다, 플라스토켐 브르노, 레시넥스, 폴리케미(Vacula, Amida, Plastochem Brno, Resinex, Polykemi spol) 등이 있음. □ 체코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전망 ㅇ 2012년 1~5월의 승용차 생산은 56만 대로(스코다 56.2%, 현대자동차 24.4%, TPCA 19.4%), 전년대비 8.4% 증가함. - 자동차 산업의 낙관적인 전망과 함께 자동차 부품 생산 부문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체코 자동차협회 □ 한국의 플라스틱재 자동차 부품의 진출 가능성 ㅇ 한-EU FTA 실시로 자동차 부품은 기존의 0~19%의 관세율이 해제돼 가격경쟁력이 높아짐. - FTA 체결 이후 전년동기대비 자동차 부품은 200% 증가(9억2000만 달러) - 체코의 자동차 생산 증대가 한국에서의 자동차 부품 수입으로 이어져 2012년 한국의 대체코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ㅇ 유럽의 탄소절감 환경정책과 맞물려 장기적으로 자동차는 경량화되고 엔진과 같이 대체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같은 경량소재로 대체될 것임. ㅇ 체코의 자동차 산업은 계속 성장일로에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수요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음. ㅇ 한국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판매 증가로 한국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현지 업체들의 인지도가 높아졌고 FTA로 자동차 부품의 가격경쟁력도 향상돼 한국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재 자동차 부품업체의 적극적인 현지 진출 고려가 필요함.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체코 통계청, 체코자동차 협회, 한국무역협회, 미국화학협회, 코트라 프라하 무역관 자체자료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