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경쟁차종으로는 쏘렌토, 무쏘, 카니발, 카렌스, 카렌스2, x-trek, 등등이 있죠
사실 카니발 부터는 경쟁 차종이라고 하기는 좀 어렵고요!~
일단 싼타페가 쏘렌토와 무쏘랑 비교가 많이 됩니다.
일단 싼타페 2000cc 입니다. 공차 중량이 2톤이라 2000cc 라고 했을때 좀 버거운게 사실이나
별로 부족함 없습니다. 정말 민감한 사람이라면 모르겠습니다.
언덕에서 약간 좀 그런데 뭐 크게 신경쓸건 아닙니다.
시속 140~160km는 쉽게 나갑니다. 전 180km까지 해봤는데 엑셀 여유가 있습니다.
쏘렌토는 2500cc라서 잘나가죠~ 그건 인정합니다만
2007년부터 세금이 승합기준이 11인승 이상으로 되기때문에 현 7인 이상의 승합 기준이
없어지고 몇인승에 관계없이 cc 별로 세금을 매기는데 쏘렌토 2500cc는 싼타페 보다 500cc 차이 더 많이 나니까 세금이 20만원 정도 더 비쌉니다.
무쏘는 2900cc 라서(무쏘 2300cc는 힘 없음) 훨씬 비싸죠 무쏘 스포츠는 예외입니다.(화물분류)
싼타페.. 연비 끝장입니다. 쏘렌토와 무쏘보다 좋습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오토매틱일때 리터당 14킬로 넘게 나오고요 시내주행은 9킬로 정도 나옵니다.(아~ 싼타페는 수동 사시면 안됩니다. 차체가 무거워서 클러치 잘 나갑니다. 연비는 무지 좋지만 수동은 안됩니다.)
쏘렌토는 시내주행 7킬로 정도, 무쏘는 8킬로 정도 나옵니다.
연비는 젤 잘나오고요~
쏘렌토와 무쏘는 프레임 구조라서 차가 딱딱 합니다. 대신 비포장 도로나 오프로드에 차 뒤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오프로드 뛸 일이 거의 없기때문에 프레임 구조 필요없습니다.
싼타페는 모노코크 바디로 승용 디젤이라고 분류되는데 프레임 구조가 아니고 부드러운 모노코크 바디 타입입니다.
당연 승차감 좋죠~ 쏘렌토와 무쏘와 같은 프레임 구조는 고속 방지턱이라든가 울퉁 불퉁한 길 가면
조금 그렇습니다. 장시간 운전하면 충격이 누적되어 허리가 아픕니다.
승차감은 싼타페가 젤 좋습니다.(구조상 그럴수 밖에 없습니다.)
싼타페 2열이 넓습니다. 쏘렌토는 2열이 좁습니다. 그래서 2열에 어른들이 타기가 어렵습니다.
탈수는 있죠. 불편합니다. 그래서 튜닝하는 곳에서 쏘렌토 2열을 5cm 정도 뒤로 넓히는 작업을 간간이 합니다.
싼타페 내세울점은 연비 좋고, 승차감 좋고, 뭐 그렇습니다.
디자인은 사람마다 차이가 심한데 무쏘는 예전 디자인 그대로 가기땜에 조금 뛰떨어진 면이 있고
제 생각은 쏘렌토가 가장 좋습니다. 싼타페도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좀 질리죠~
싼타페의 단점은 핸들진동과 소음 입니다. 물론 상대적입니다.
쏘렌토는 기본 방음이 잘되어있습니다. 밖에서 들으면 경운기인데 안은 승용차입니다.
그정도로 방음 잘되어있습니다.
사실 쏘렌토와 싼타페 가격 차이나는 만큼으로 싼타페에 방음을 하면 풀 방음 가능하고
정말 조용해 지기는 합니다. 일단 출고상태에서는 쏘렌토가 소음이 더 적습니다.
무쏘도 소음이 좀 있는데 무쏘는 명성 있는 벤츠 엔진으로 소음의 차원이 다릅니다.
저음이라서 크다고 할지라도 귀에 거슬리지가 않습니다. 싼타페는 조금 고음이죠
승용차 몰다가 싼타페를 몰면 시끄럽다고하지만 동급 차종중에서는 조용한 편입니다.
겔로퍼나 코란도 ..무지 시끄럽습니다.
핸들진동.. 이것이 싼타페의 고질 병입니다.
우물정자 구조로 짜여져 있어서 어쩔수없습니다.
그리고 전륜구동이라서 어쩔수없습니다. 전륜에서 동력을 발생 시키기때문에 앞바퀴 바로위에있는 핸들이 떨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륜의 좋은 점은 눈길, 빗길에서 안전합니다. 동력을 일으키는 곳에서 조향을 하기때문에 안전합니다.
쏘렌토와 무쏘는 후륜입니다. 후륜은 핸들진동 거의 없습니다. 당연하죠~ 앞바퀴에 동력이 전달 안되니..
그런데 빗길과 눈길에는 최악입니다. 슬슬 미끄러 지죠~
그래서 쏘렌토와 무쏘를 살경우 4륜구동을 사야합니다.
하지만 4륜구동은 2륜에 비해서 200만원 정도 비싸고 정비비나 부품가격이 비싸고
더 들어가는 부품도 많습니다.
여튼 싼타페..핸들진동은 좀 알아줘야하는데 차 관리하기 나름입니다.
제차는 핸들진동 적습니다. 다른 분들 차도 그런 차들 많은데 종종 핸들진동 심해서
핸들에서 소음까지 나는 차들이 있습니다.
차는 길 잘들여야하고 운이 좋아서 좋은 차를 받아야 합니다.
디젤차.. 일단 휘발류에비해서(사실 경유값 곧 휘발류의 85%까지 끌어올립니다.) 유류비가 적습니다.
연비도 좋습니다. 그리고 연비의 변화 폭이 작습니다. 휘발류랑 경유랑 공인연비가 같아도
실제 연비는 경유가 좋습니다.
그리고 경유 중고차 가격 잘 안떨어집니다.
제차는 2004년 1월 식이고 구입할때 2300만원들었고요(등록비 보험 등등 다 포함)
지금 팔면 잘하면 2000만원 정도 받을수있고 아니면 1900만원 정도 받을수있습니다.
중고시세는 잘 안떨어집니다.
두서가 너무 없는데..
일단 휘발 승용차 타다가 경유차 타면 적응이 안되는게 많습니다.
소음이 그렇고 진동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유차는 연식이 오래된만큼 소음과 진동이 늘어가는데 그건 감수를 해야하고
어느정도 적응이되면 괜찮고 그리고 차를 잘 관리하면(길들이기, 각종 오일 수시 교환)
그리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리고 엔진에서 폭발시키는 형식이 휘발류랑 경유랑 달라서
엑셀 응답성에서 조금 답답함을 느낍니다.
휘발류는 밟는대로 민감하게 나가는데
경유는 조금의 유격비슷하게 머뭇 거림이 있습니다.
싼타페가 쏘렌토보다 민감하지 못합니다. 쏘렌토는 바로 치고 나갑니다.
무쏘는 조금더 답답합니다. 쌍용차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싼타페 h-matic 미션 쓰는데(쏘렌토도 씁니다.)
거기에는 학습 기능이 있습니다. (싼타페, 쏘렌토, 그랜저 xg 등~)
그때 학습을 조금 민감하게 시키면 잘나가기도 합니다.
제차는 그런대로 잘 나가는 편입니다.
정말 두서없이 썼는데..
경제적으로 봤을때 싼타페가 제일 괜찮습니다.
나중에 하은이 크니까 승용차 보다 훨씬 넓은 suv 차량 괜찮을듯 합니다.
짐 싣는 공간도 넓고 괜찮습니다. 시트도 편하고... 뭐..그렇습니다.
아~ suv 차고가 높아서 운전 시인성도 괜찮고 라이트 불빛에 대해서 눈 부심도 덜합니다.
그리고 싼타페 보다 한급 아래인 투싼과 뉴 스포티지가 있는데
싼타페와 같이 2000cc급이지만 5인승으로 만들었고
가격은 200만원 정도 싼데 현 세금방식에 의해서 위 2차종은 승용으로 분류되어 50만원 정도 3년동안 싼타페보다 40만원정도 더 내어야 하기에
가격에서는 메리트가 적은데 5인승이라서 공차중량이 비교적 가볍습니다.
그래서 연비 더 괜찮고 차도 좀더 잘나갑니다. 스포티지는 방음도 괜찮게 되어서 나오는데
디자인이 조금 젊은 사람들 타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써비스.... 쌍용이 써비스 좀 안좋은 편입니다.
기아도 마찬가집니다.
현대도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린 서비스라고 기아나 쌍용에 비해서 서비스 받을 곧이 무지 많습니다. 사업소도 많고~
써비스 면을 고려해서 현대차 사는것이 좀 이득입니다.
뭐 ~ 대강그렇습니다^^;
차에대한 정보를 얻으시려면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가보시면되고요
좀 현실적이고 괜찮은정보 얻으시려면 싼타페 동호회 홈페이지 들어가보세요
santafelove.com
회원가입 없어도 열람 가능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 많습니다. 시승기도 읽어보시고 타 차종과 비교 시승기도 있는데 읽어보시면
괜찮을 듯 합니다.
뭐..보셔도 제가 말한게 다일겁니다^^;ㅋㅋ
또 궁금하신 점 있으면 질문 바랍니다^^:ㅋ
첫댓글 무쏘스포츠는 2열이 끝장인데~ ㅋㅋ 어른은 못탄다...ㅋㅋㅋ 벤치마킹한 사람들이 글 올려놓은 것들을 봤을테니...거의 객관적이라고 봐야겠네요~^^;;; 같은 가격대를 산다면...나라도 산타나...소렌토 사겠다~ㅋㅋ
훌륭하다...젤 염려 되는 부분이 연비와 승차감인데..앞으로 경유값 많이 오를거고..렉스턴 2시간 가령풀로 타봤는데 영 맘에 안들데...오히려 아반떼보다 승차감 더 않좋더라...쏘나타랑은 비교도 안되고...담에 시간되면 한번 중고차 매매장에가서 얼마 주겠냐고 한번 물어 봐라~ 현재로써는 그게 젤 궁금하다..이슬^
렉스턴이 젤좋은차인데..~ 아마 구형 렉스턴을 타신듯 하네요. 일단 연비걱정은 무조건 휘발유 보다 쌉니다. 반은 안되어도 쌉니다. 싼타페가 아반떼보다는 승차감 좋습니다. 당연 쏘나타포함한 세단만큼은 안되고요~
승차감을 원하신다면 nf 쏘나타로~ㅋㅋ
거의 주관적이 아니고..객관적...으로 수정했음.!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