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살아 있는 교육 40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1 자세히 보고 그리기 글쓴이 | 이호철 쪽 수 | 360쪽 판 형 | 188×257mm 제본 | 무선 대 상 | 성인 발행일 | 2020년 5월 20일 책 값 | 26,000원 ISBN | 979-11-6314-127-3 04370 ISBN | 979-11-6314-126-6 04370(세트) 분 야 | 사회과학>교육학>교육일반 인문>교육학>교육방법, 교과교육과정 | 살아 있는 교육 40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2 생각과 마음 담아 그리기 글쓴이 | 이호철 쪽 수 | 228쪽 판 형 | 188×257mm 제본 | 무선 대 상 | 성인 발행일 | 2020년 5월 20일 책 값 | 24,000원 ISBN | 979-11-6314-128-0 04370 ISBN | 979-11-6314-126-6 04370(세트) 분 야 | 사회과학>교육학>교육일반 인문>교육학>교육방법, 교과교육과정 |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모두 2권)는 이호철 선생의 38년 초등교육의 집대성이다.
‘그림 그리기’는 ‘글쓰기’와 함께 자기표현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갇혀 있는 틀이나 관념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호철 선생이 38년 초등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실천 사례가 470여 점 그림으로 고스란히 녹아 있다. 주제별, 사례별, 단계별로 구체적인 지도방법론이 서술되어 있어,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함께할 교사들과 학부모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키워드 그림교육, 미술교육, 미술지도, 지도법, 교육론, 관찰그림, 생활그림, 자기표현
❙ 교사 이호철의 38년 미술교육 성과를 집대성한 두 번째 책
38년 동안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해 온 이호철 선생의 책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2-생각과 마음 담아 그리기》가 새로 나왔다. 이 책은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1-자세히 보고 그리기》의 응용 편으로, 이호철 선생이 교실에서 ‘마음과 생각한 것 그리기’를 중심으로 지도하여 아이들의 창조성을 일깨우고 키워 낸 실천 사례를 담아냈다.
이 책은 자기감정이나 속마음을 실제 모습처럼 그리거나 추상화해서 표현하는 그림에서부터 시작하여, 상상하고 공상한 일이나, 꾸었던 꿈 그리기, 음악이나 이야기 듣고 그림 그리기, 사물 단순화해 그리기, 글자 그리기, 자연무늬와 기하학무늬 그리기, 알리는 그림 그리기까지 초등 미술교육 과정에 필수로 들어 있는 지도뿐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 주고 삶을 가꾸어 줄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지도법을 모두 담았다.
이 책은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로 아이들의 마음을 활짝 열어 주고, 잠재된 창의성을 맘껏 펼쳐 나가도록 돕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의 길을 밝혀 줄 등불이 될 것이다.
❙ 생각과 마음을 그려 내며 창조성을 기르는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초등 미술교육을 이야기할 때, ‘자기 주도성’과 ‘창의력’은 빠지지 않고 따라오는 말이다. 그만큼 ‘그림 그리기’가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가장 주체적으로 표현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행위라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현재 학교나 미술학원 같은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미술지도는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재료로, 일정한 기법을 배워, 비슷한 내용을 그려 내는 데 그치고 있다. 아이들에게 진짜 ‘창조성’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과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법에 중심을 놓고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이호철 선생은 이 책에서 마음을 어떤 기법으로 그리는 게 좋은지, 사물을 단순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그림 기술이나 재료를 알려 주지 않는다. 그림 갈래마다 기초 정보만 주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을지 일깨워 준 구체적인 지도 사례를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교사들 저마다 지도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천해 나가기를 북돋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그림을 쉽고 재미있게 그려 내는 방법을 담고 있지 않다. 오히려 아이들 하나하나 다 다르며 그림을 그리는 정도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 지도교사가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그리는 그리기는 바로 아이들마다 다른 생각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며, 자기만의 생각을 그림에 잘 담아낼 수 있도록 꾸준하게 일깨우고 귀띔해 주는 게 진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 159점의 생생한 아이들 그림 사례
이 책에는 이호철 선생이 교실에서 지도한 아이들의 그림 가운데 159점을 가려 뽑아 실었다. 아이들 그림을 보면 그 당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아이들마다 비슷하게 표현하거나, 똑같이 그려 낸 그림이 하나도 없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를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들뿐 아니라,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받는 아이들과 함께 살펴본다면, 몇 마디 설명보다도 더 좋은 본보기로써 지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추천하는 글에서
‘사실 그림’ 그리기와 ‘상상 그림’ 그리기는 동전의 양면처럼 오른쪽 뇌를 기반으로 하는 자기표현 활동입니다. ‘관찰 그림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보는 눈을 갖게 됩니다. ‘생활 그림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과 이웃의 삶을 따뜻한 시선으로 눈여겨보는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마음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자기 생각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사람다운 정서와 인간성을 가꿀 수 있습니다.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는 ‘살아 있는 글쓰기’와 함께 자기표현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_이성인(전 초등학교 교사)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세트 (전 2권)
글쓴이 | 이호철
판 형 | 188×257mm 제본 | 무선
대 상 | 성인
발행일 | 2020년 5월 20일
책 값 | 50,000원
ISBN | 979-11-6314-126-6 04370(세트)
분 야 | 사회과학>교육학>교육일반
인문>교육학>교육방법, 교과교육과정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모두 2권)
1권 자세히 보고 그리기
2권 생각과 마음 담아 그리기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모두 2권)는 이호철 선생의 38년 초등교육의 집대성이다. ‘그림 그리기’는 ‘글쓰기’와 함께 자기표현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갇혀 있는 틀이나 관념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호철 선생이 38년 초등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실천 사례가 470여 점 그림으로 고스란히 녹아 있다. 주제별, 사례별, 단계별로 구체적인 지도방법론이 서술되어 있어,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함께할 교사들과 학부모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 살아 있는 그림그리기를 하게 되면? - 자기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게 된다. - 사물을 정확하게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 자신과 이웃의 삶을 따뜻한 시선으로 눈여겨보게 된다. -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 ▶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책의 특징 - 38년 초등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실천 사례 총정리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년별 아이들 그림 468점 수록 - 주제별, 사례별로 구체적인 미술교육 지도방법론 서술 |
❏ 글쓴이― 이호철
1952년 경상북도 성주에서 태어났습니다. 38년 넘게 경상북도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이오덕 선생님의 뜻을 따라 아이들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을 몸소 실천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삶을 가꾸는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를 오랫동안 해 오며 그 성과를 《살아 있는 교실》《재미있는 숙제, 신나는 아이들》 《살아 있는 글쓰기》《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이호철의 갈래별 글쓰기 교육》 같은 책으로 엮어 냈습니다.
또 《엄마 아빠, 나 정말 상처받았어!》 《감동을 주는 부모 되기》《어른들은 모르는 아이 세계》 같이 아이들 속마음을 읽을 수 있는 책도 썼습니다.
어린이들이 쓰고 그린 글과 그림을 묶어 《연필을 잡으면 그리고 싶어요》 《요놈의 감홍시》《잠 귀신 숙제 귀신》 《개똥은 가만히 누워 잠을 잔다》《공부는 왜 해야 하노》 《비 오는 날 일하는 소》 들을 펴냈습니다.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어린 시절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우리 소 늙다리》, 이호철 사계절 동화 《온 산에 참꽃이다!》《늑대할배 산밭 참외 서리》 《알밤 주우러 가자!》《똥 누다 뒷간귀신 만나다!》 《곳집에 귀신이!》 들이 있습니다.
❏ 차례
머리말 마음을 열어 주는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4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에 앞서 창조성을 기르는 그림 그리기 10
1장 마음을 드러내는 그림 그리기
1. 마음 그리기 14
· 마음 그리기의 다섯 갈래 15
· 그릴 거리를 구체로 떠올리기 16
· 마음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16
2. 감정 그리기 46
· 감정을 선으로 그리기 46
· 감정을 그리는 다섯 가지 방법 47
3. 아름다운 장면 그리기 60
· 아이들이 생각하는 아름다움 61
· 자연에서 찾은 아름다운 장면 그리기 62
4. 추상 그림 그리기 70
· 아이들을 위한 추상 표현 지도 방법 71
2장 보고 듣고 느끼고 상상한 것 그리기
1. 내가 꾼 꿈 그리기 80
· 사람의 경험과 소망이 담긴 꿈 80
· 꿈 그리기 81
2. 상상과 공상 그림 그리기 100
· 상상화의 여러 갈래 100
· 아이들의 드넓은 상상 세계를 끄집어내기 101
3. 이야기 그림 그리기 120
· 이야기의 한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기 120
· 여러 가지 이야기 그림 그리기 지도법 121
4. 음악 듣고 그리기 129
· 음악 듣고 떠오른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129
· 소리를 그림으로 나타내기 13
3장 다른 발상으로 그리기
1. 사물을 단순화해 그리기 142
· 사물 모습을 단순화하기 142
· 사물을 단순화해 그리는 여러 가지 방법 143
2. 엉뚱하게 그리기 152
· 틀에 얽매이지 않은 생각을 이끌어 내기 152
· 엉뚱한 표현으로 창조하는 힘 기르기 154
3. 캐릭터 그리기 161
· 자기와 식구를 캐릭터로 그리기 161
· 캐릭터 그리기에 필요한 도구 162
· 다양한 캐릭터 그리기 활용법 163
4장 꾸미는 그림 그리기
1. 글자 그리기 172
· 글자 그리기의 지도 과정 172
2. 자연무늬 그리기 179
· 자연무늬 그림의 소재 179
· 자연무늬 구성하기 181
· 생활 속 자연무늬의 활용 181
3. 기하무늬 그리기 188
· 질서가 주는 아름다움이 담긴 기하무늬 189
· 기하무늬 그리기 도구 190
· 기하무늬를 그리는 방법 190
4. 알리는 그림 그리기 206
· 알리는 그림의 다섯 갈래 206
· 알리는 그림 그리기 지도 207
· 알리는 그림의 관념 깨트리기 208
맺는말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가 미술교육의 밑불이 되기를 216
추천글 아이들 삶을 가꾸는 교사들의 길잡이가 되어 주다 | 이성인 218
1권 차례 222
그리기 지도 갈래별로 그림 찾아보기 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