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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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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호남지역 광역전철에 대해서.
lifetimes 추천 0 조회 527 09.06.15 23:22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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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6.19 22:32

    첫댓글 전북쪽은 잘모르겠습니다만.. 순수한 수요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광주권 광역전철은 현실성이 적어 보입니다. 그럴 만한 예산이 있다면 오히려 광주내에서 수요를 잡는것이 더 적절해보입니다만..

  • 작성자 09.06.20 00:59

    그래서 길게 대전제를 장황하게 써놓았습니다. 수요측면에서 접근하면 김천~경산간 전철도 빠꾸를 먹은 상태인데 뭘더바라겠습니까. 수요가 아니라 아주 기초적인 철도인프라라는 측면으로 접근해야되는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 09.06.20 10:28

    기존선(광주선)의 도시철도화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 작성자 09.06.20 13:33

    일단 복선화했으면 합니다. 광주선을 이용한 광역전철도 적극 활용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1호선이 송정리로 갈게아니라 첨단으로 가고 광주선을 복선화해서 송정리까지 전철을 굴리는게 좋았다고 봅니다. 이미 지난이야기지만..;

  • 09.06.22 17:26

    광주선을 몇번 이용해 보면서 느낀겁니다만.. 기술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광주 시내 구간도 복선을 염두에 둔 것인지 어느정도의 남은 공간이 있어서 복선을 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 일부구간에 고가로와 겹치면서 공간이 협소해지는데 여긴 추가 수용같은걸 해야할 거 같습니다. 문제는 이미 철로 주변이 많이 슬럼화 되서 도시철도 간격으로 역을 놓고 이용할 필요가 있는지는 좀더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09.06.22 19:21

    기존의 단선에 교행가능한 정거장을 다수 설치하는 것으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인구가 200만도 안 되므로 복선화는 점진적으로 해 나가도 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09.06.23 00:01

    가능하지 않을것같단 생각이 드는게. 그래도 광주행 간선 KTX나 새마을등이 없어질필요가 있는가에대한 문제도 있다고 봅니다. 대구같은경우 경부선 2복선화를 하면서 주변지역 재정리까지 한번에 하는것 같던데 전체적인 도시의 틀에서 보는게 좋을듯합니다.

  • 09.06.23 18:35

    철공에서야 광주와 목포로 이원화된 호남선(및 광주선) 종착역을 목포로 일원화해서 운용의 편의를 높이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으니 만약 광주선을 도시철도화한다면 점차적으로 줄여가지 않을까요? 실제로도 광주착발의 주말 칼텍을 목포착발로 돌려버린 전례도 있으니까요.

  • 작성자 09.06.23 20:36

    한국인의 교통이용 특성상 그게 잘 되지가 않는게 또 문제겠죠. 그리고 사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과연 한국의 철도회사가 교행정거장 정도로 도시광역철을 운행할 능력이 될까 하는겁니다. 당장 복선전철, 지하철도 시간에 맞게오는경우가 존재하지 않는데 말입니다.

  • 09.06.22 19:26

    일단 지도만 보고 적당히… 광주 - (운암2동주민센터 앞, 2호선 교차점) - (서강중고교 근처) - (중흥2차아파트 뒤쪽) - 극락강 - (월곡초교 근처) - (송정주공아파트 북쪽) - 동송정신호장(1호선 공항역과 환승) 쯤이면 어떨까요.

  • 13.07.08 21:03

    호남지하철 이니깐 광주~담양~전주선 입니다 광주고속터미널~무등구장(기아야구장)~광주역(2호선)~두암~석곡동~대덕(금산리)~담양~백양사~정읍~신태인~금산사~전북도청~전주시청~전주역 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광주뿐이아니라 이젠 전북 전남으로 호남 지하철 으로 만들어 수도권지하철 방식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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