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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칠레 심전계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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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10 | 국가 | 칠레 | 작성자 | 유현주(산티아고무역관) | |||||||||||||||||||||||||||||||||||||||||||||||||||||||||||||||||||||||||||||||||||||||||||||||||||||||||||||||||||||||||||||||||||||||||||||||||||||||||||||||||||||||||||||||||||||||||
품목 | 심전계 | |||||||||||||||||||||||||||||||||||||||||||||||||||||||||||||||||||||||||||||||||||||||||||||||||||||||||||||||||||||||||||||||||||||||||||||||||||||||||||||||||||||||||||||||||||||||||||||
품목코드 | 901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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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칠레는 의료기기의 경우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따라서 심전계를 비롯한 의료기기의 시장규모는 수입액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데 2013년 HS Code 9018.11기준 수입액은 226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약 42% 증가 - 2011년에는 2010년 발생한 대지진 복구사업의 일환으로 의료기기도 다량 수입되어 전년 대비 20.3%나 수입이 증가하였으나 2012년에는 절반규모로 감소 - 2013년에는 다시 수입세가 정상적으로 복구되어 2011년과 2012년의 중간수준으로 회복됨
최근 3년간 칠레 심전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HS Code 9018.11) (단위: US$ 천, %)
자료원: Check Point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① 소비자 (구매)측면 : 의료기기 시장은 크게 민간병원시장과 공공병원시장으로 양분되는데 두 분야 모두 2010년 이후 신규병원 프로젝트가 다수 추진되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② 소득.소비 증가 등 거시경제측면 : 2010년 이후 계속되어 온 칠레경제의 안정된 성장으로 인해 칠레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매년 민간, 공공부분을 합한 의료분야 소비지출이 4-5%의 완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어 의료기기 수요도 증가 예상 - ③ 산업구조적(공급 과부족) 측면 : 민간병원의 경우, 공공병원과의 서비스차별화를 위해 계속해서 신규기기를 구입 중 - ④ 제품개발.품질향상 : 특이사항 없음 - ⑤ 경쟁국 특성 : 중국산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어 의료기기에서는 저가제품이 잘 통하지 않는 상황 - ⑥ 기타 주재국 특성 : 2014년 3월에 출범한 신정부의 경우 좌파출신(사회당) 당선자 바칠렛이 이끌 예정으로 진보성향 당선자답게 보건을 포함한 복지예산을 증액시킬 것으로 예상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① 소비자 (구매)측면 : 공공병원 프로젝트가 2013년 이후 다소 줄어드는 추세 - ② 소득.소비 증가 등 거시경제측면 : 먼저 칠레 페소화의 대 달러 환율이 작년 대비 급격히 상승함에 따라(약 15%) 수입상들의 부담 가중 - ③ 산업구조적(공급 과부족) 측면 : 2010년 지진복구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년간 의료기기 수입량이 많았던 관계로 2014년에는 재고부담으로 인해 수입 유보 가능성 있음 - ④ 제품개발.품질향상 : 특이사항 없음 - ⑤ 경쟁국 특성 : 이탈리아, 일본, 독일 등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산의 수입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무역관 전망 - 칠레시장에는 환율상승과 최근 5년 새 최저 GDP 성장, 재고부담 등의 불안요인이 있음 - 그러나 신정부의 공공병원 투자확대에 대한 기대, 민간병원의 선진화 지속, 칠레국민들의 보건분야 소비지출 증가 등의 호재도 있어 전반적으로 수입량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심전계의 주요 소비자는 크게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으로 나누어 지는 데 이들 병원은 칠레 현지법인을 두고 있는 다국적기업이나 의료기기 전문수입상(에이전트)를 통해 구입
○ 공공병원의 경우, 정부예산으로 운영되며 기본적인 보건서비스 제공에 주력하다보니 고가의 기기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이에 반해 민간병원은 주로 경제적으로 부유한 중상류층을 타겟으로 하는만큼 공공병원과의 차별화를 위해 선진국산 고가기기를 선호
○ 의료기기는 생명을 다르는 기기인만큼 품질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구매담당자들이 경우 기존제품이 큰 문제가 없는 한 공급선을 쉽게 바꾸려 하지않는 보수적인 경향이 있음
□ 수입동향
○ 심전계의 국별 수입현황을 보면 미국, 이탈리아, 일본, 독일, 스위스, 스페인 등 선진국 제품이 10위권 안에 다수 포진되어 있어 의료기기는 선진국산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2011년에만 해도 미국산의 점유율이 50%에 달했으나 2013년에는 약 27%까지 감소, 심전계 수입국이 다변화 되어 왔음을 알 수 있음
○ 중국산은 2013년 기준 16.6%를 기록, 여타소비재의 무서운 상승세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이나 의료기기 분야의 보수적인 구매경향을 고려할 때, 무시할 수 없는 수준까지 부상
○ 한국산은 최근 3년 동안 1.5% 안팎의 점유율로 아직 시장진출이 활발하지는 않은 편으로 나타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칠레/심전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1811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Check Point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칠레는 개방성과 투명성이 높은 국가로 심전계 수입을 위한 규제는 없음
○ 의약품 및 의료기기는 칠레 공중보건 관리기관인 ISP(Instituto de Salud Pública)에서 관리하고 있음
○ 검사용 장갑 및 피하지방 1회용 주사바늘을 제외하고는 의료기기의 경우 의무 허가취득 비대상
○ 그러나 ISP에서 임의로 특정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CE, FDA, IS와 같은 증명서를 갖추어 두는 것이 좋음
○ 또한 공공입찰의 경우에는 스페인어 사용설명서와 카탈로그 제출이 필수
□ 관세율
○ 칠레는 FTA 미체결 국가의 수입품에 대해서는 6%의 단일관세를 부과
○ 부가가치세 = (CIF + 관세) X 19%
○ 관세율 (%)
○ 통관시 유의사항 - 칠레는 통관시 별다른 유의사항은 없으나 서류에 까다로운 편이라 서류준비 철저 필요 - 서류상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통관은 48시간 이내 가능
□ 주요 유통채널
○ 칠레 의료기기의 최종 소비자는 병원을 비롯한 의료기관이며 일반 소모품 및 대형 장비 대부분은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제품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일부 대형 장비의 경우 의료기관 자체 입찰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다국적 기업의 현지법인과 직거래 방식도 존재
○ 의료기기 유통업체는 크게 다국적기업 현지법인과 칠레 수입유통업체로 나뉨
○ 유통구조는 다국적기업이 일반수입상을 통해 납품하는 방법, 독점 에이전트를 통해 납품하는 방법, 현지법인을 통해 직접 납품하는 방법 등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단위: US$, %)
주: 각 업체별 시장점유율 파악은 불가하며 상기 표의 시장점유율은 해당브랜드를 수입하는 수입업체의 시장점유율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 바람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심전계에 대한 의료기기 바이어의 인지도는 보통 수준
○ 앞서 수입통계에서 보았듯이 한국산 제품의 수입량이 아직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KOTRA에서 인터뷰한 한국산 수입업체들은 대부분 한국업체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 향후 발전 여지가 큰 것으로 보임
○ 일단 한국제품의 품질에는 확실한 만족을 표명하였으며 가격면에서는 선진국 제품에 비해 크게 저렴한 편은 아니나 선진국제품에 비해서는 확실히 가격경쟁력이 있으므로 칠레 시장에서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언급
○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고 자신들의 질문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을 예로 들어 제품 경쟁력 외에 한국기업들의 사업방식에도 만족을 표명 - 칠레 기업들은 타 중남미 기업들과 달리 선진국형 업무태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사업파트너 선정시 파트너의 업무방식도 중요하게 고려
○ 그 외 의료기기 같은 첨단제품 수출에 무척 중요한 요소인 A/S에 대해서도 만족을 표명
○ 최근 일반 모니터링 기기 위주의 수입에서 벗어나 첨단장비수출에 대한 한국기업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이 칠레 내 다국적 기업의 시장 독식체제를 깰 수 있는 힘을 지닌 것으로 판단
○ 선호 브랜드 : 3M, GE, Cardiac, KMS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칠레 바이어의 특성은 크게 선진국과 유사한 비즈니스 매너, 소량다품종 주문, 독점권 요구 빈번 등으로 요약 될 수 있음 - 시장이 그리 크지 않은 관계로(인구 1,700만명, 한정된 의료기기 구매처 등) 여러업체와 경쟁하기 보다 독점을 통해야 충분한 이득이 보장된다고 생각 - 전반적으로 서류를 무척 중요시 여기고 선진국 납품 경험이 있으면 우대하여 고려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칠레 바이어와 상담 시에는 먼저 스페인어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 바이어 중에 영어가 유창한 사람은 많지 않아 C/L이 영어로 접수되면 잘 읽어보지 않을 수 있음 - 의료기기 바이어의 경우 품질에 매우 민감하고 AS를 중요시 여기므로 이에 대한 준비 철저 필요 -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인만큼 직접 얼굴을 보고 궁금한 점을 즉시 대답해주는 것을 좋아함 - 칠레는 국가청렴도가 높은 국가이므로 방문상담시 고가선물은 지양하고 부담없는 선물이 좋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마케팅 방안은 스페인어 C/L 및 카탈로그 제작을 통해 최초 접근하는 것을 추천
○ 의료기기는 먼저 품질이 검증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초도오더에 집중하여 일단 한 번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제공이 중요. 따라서 초도오더에 대해서는 유연성 있는 오퍼 제시 필요
○ 선진국에 납품한 경험이 있다면 이를 적극 강조할 필요 있음
○ 공공시장은 아무래도 저가제품 위주로 선호하므로 민간병원 납품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 물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