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부산1호선 급행운행 제안
Sirius 추천 0 조회 743 09.06.16 12:51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9.06.17 18:31

    첫댓글 저도 제안 하나 해보겠습니다 (망상수준이지만...)...; 부산 1호선 동래~ 동해남부선 거제역 사이에 연결선로를 만들고, 부산역까지 급행열차 일반철도(일반철도상에 역 몇 곳 신설) 이용해서 직결해보면 어떨까요?, 서면이나 이런 7번국도축을 조금 비켜간다는 단점이 있지만, 괞찮지 않을까요? 그리고 중앙동 근처까지 뻗어있는 경부선 부산역 남쪽 선로 철거하기전에 그 부지를 이용해서 선로를 지하로 집어 넣어서, 다시 1호선 남쪽구간과 직결하는 것은 어떨까요?

  • 09.06.17 23:55

    안그래도 동해남부선에 광역전철이 건설중인데다, 차량+신호+전류+통행방식 등에서 서로 호환이 불가합니다. 더군다나 부전역은 전차선까지 가설해 있는지라.

  • 09.06.18 00:03

    좀 번거롭긴 하지만, 연결선을 어떻게 꼬을 수 있지 않을까요?...; 교직겸용차량에, 양쪽 신호 대응에, 승강장 발판등으로요. (애초에 부산에는 도시철도, 일반철도 병행선이 다른지역보다 많은 것같아요, 처음 건설 당시부터 일반철도 활용을 적극적으로 했다면.....)

  • 09.06.18 00:16

    공사 입장에서는 신차를 뽑거나 기존차량 개조를 해야 되고, 인입선까지 건설해야 되는 등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 뿐더러, 수익성도 의문시됩니다. 더군다나 중앙동역↔동래역 사이의 배차간격이 2배로 벌어지겠죠. (그 중간에 서면역이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 09.06.18 00:05

    외람되지만, 서면역 이북으로도 뺄 만한 역이 하나도 없음을 알려드리며(부산사람 입장에서는), 특히 동래구와 금정구 구간은 지하철 분담률이 꽤 높은 곳이라서 배차가 벌어지기라도 하면 금방 난리날 겁니다. 더군다나 건설부채를 짊어지고 있는 부산교통공사(+부산시) 입장에서 고가 부본선을 따로 설치할 여력이 과연 있을까요? 안그래도 당장 선로 교체조차 늦어지고 있는 마당에.

  • 09.06.18 01:39

    공감합니다....;당분 수십년간은 여러 상황을 봤을 때 급행 투입을 위해 추가 공사 하기 힘들죠.

  • 작성자 09.06.18 08:54

    그런 방법으로 접근하시면, 서울9호선도 뺄역이 하나도 없죠.^^:; 배차가 벌어지는 대신, 동래역과 구서동역에서의 '완급결합'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다만, 예산 문제는 저도 깊이 공감합니다. 지방권 전철 중에서 가장 잘된다는 부산1호선도 적자이니...;;; 아니면, 부산1호선을 노포동 이북으로 연장하여 '광역전철' 개념으로 가서, 중앙정부 보조금이나마 타면 괜찮겠다 싶기는 합니다마는...;;; 워낙 지방에는 관심이 없어서...;;;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