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내용중심의 놀이치료 기법은?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내용중심의 놀이치료기법은?
특정놀이 상황을 의도적으로 구성해 놓고 아동에게 자유로운 놀이를 허용함으로써 아동의 정서 발달에 장애를 야기 시킨 과거 경험을 놀이에 반복 재생시켜서 부정적인 정서를 해소하게하는 방법이다.
1.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2. 이완놀이치료 3. 상호 이야기꾸미기 기법 4. 공정놀이치료
2.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놀이치료 이론은?
아동의 문제 행동 뒤에 반드시 내적 갈등이 있다고 진단하며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자아를 강하게 만들어서 본능의 요구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행동 할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전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재구성하고 해석하고 분석하는 치료방법이다.
1.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2. 이완놀이치료 3. 상호이야기 꾸미기 기법 4. 의상놀이치료
3. 청작장애 아동에게 필요한 놀이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운동놀이 2. 극놀이 3. 물놀이 4. 게임
4. 정신지체아동에게 놀이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 하지 않는 것은?
1. 놀이를 통해 기술을 습득할 수 이쓴 가능성이 과소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2. 현재의 놀이 설비와 시설물이 정신지체 아동에게 적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보는
3. 정신지체 아동에게는 놀이를 지도 할 수 없다고 믿는 일반인의 태도 때문이다.
4. 정신제체 아동에게 놀이가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인식 때문이다.
5. 역할놀이 활동을 하기 위한 놀이방업이 맞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소꿉놀이-싱트대, 냉장고, 주방기구 등의 놀잇감을 제공해준다
2. 병원놀이- 약은 쵸콜렛이나 주스가루로 만든다.
3. 미장원놀이 - 미용사는 여자친구가 하도록 역할을 정한다.
4. 소방서놀이- 119구조대 놀이와 연결하여 할수 있다.
6. 신체적 장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청각장애 2. 시각장애 3. 주의집중결함과 활동장애 4. 운동장애
--------------------------------------------------------------
7.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놀이치료 이론은?
치료자가 어린이에게 자극(예:눈을 마주치거나 어루만져 주거나 쓰다듬는 등의 신체적 접촉)을 줌으로써 어린이의 타인에 대한 거리감을 극복하게 하는 치료법이다.
1. 이완놀이치료 2. 자극치료 3. 의상놀이치료 4. 공정놀이치료
8. 시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과의 다른 점을 설명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혼자놀이를 주로한다. 2. 공격적인 놀이가 가끔 나타난다.
3. 덜 자발적으로 놀이한다. 4. 또래보다 어른과 함께 놀이한다.
1. 건강가정사가 협력하는 주요관련자가 아닌 것은?
1. 건강가정사업정책가 및 사업가
2. 건강가정사업정책가 및 행정가
3. 건강가정연구자 및 교육자
4. 자원봉사자
2. 건강가정사의 대표적인 직무로서 “인적자원관리” 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으?
1. 인지적 요소 2. 정서적 요소 3. 운동적 요소 4. 환경적 요소
3. 건강가정사업 중 “이혼예방 및 이혼가정 지원”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사업내용이 아닌것은?
1. 모부자가정, 노인단독가정, 장애인가정, 미혼모가정, 그룹홈, 자활공동체 등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정에 대한 적극적 지원
2. 이혼하고자 하는 부부가 이혼 전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이혼조정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강구
3. 이혼의 의사가 정해진 가족에 대하여 이들 가족이 자녀양육, 재산, 전서등의 제반 문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원서비스를 제공
4. 이혼한 가족에 대하여 양육비에 대한 집행력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그 적용 대상을 확대
4. 공적 전달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주체가 되어 설치하고 운영한다.
2.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축적한다.
3. 뜻이 있으면 개인, 기업 등 누구나 설치 운영할 수 있다
4. 국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전혀 받지 않는다.
5. 다음중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조직으로 적합한 것은 무엇인가?
1. 교육사업팀 2. 상담사업팀 3. 가정봉사원파견팀 4. 신입종사자교육팀
6. 전달체계는(A)와(과)(B)가(이) 서비스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통로를 의미한다. ()안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1. A : 국가 B :정부 2. 공급자 이용자 3. 시청 구청 4. 부처 부서
--------------------------------------------------------------------
7.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관리기술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여 기술하는 것으로 사례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유용하며, 주로 이용자 가정에 일어난 변화에 초점을 두어 기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요약기록 2. 문제 중심기록 3. 정보처리 기록 4. 과정 기록
8.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자체적인 역량을 분석하고 외부적인 환경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의 요인으로 나누어 성공요인을 포착하는 전략은 다음 중 무엇인가?
1. 영 유아의 권리 보장의 확대 차원에서 보육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어야 하는데 사람이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존재하는 자연법적 권리인 인권을 영 유아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권리로 특별한 존재로서 성인의 권리에(),양육보장권이 포함되어 사람으로서 이세상에서 성장하고 발달하고 차별 없이 살아갈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안에 알맞은 말은?
1. 수익권 2. 보호권 3. 교육권 4. 복지권
2. 보육은 개별 가정이 처한 다양한 조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영 유아긔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으로 보육과 교육의 단순한 결합이 아닌 보육의 내용과 대상을 폭넓게 바라보는()서비스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안에 알맞은 말은?
1. 개별적 2. 특수한 3. 보편적 4 포괄적
3. 유엔아동권리협약(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에 제시된 기본 원칙은 어린이의 연령기준으로서 이 협약의 대상인 어린이를 18세 이하의 자로 정의하고 (무차별)의 원칙으로 이 아동의 권리는 인종, 국적,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어린이에게 해당되며 아동 최성의 이익우선 원칙으로 모든 조치, 정책들은 어린이에게 가장 유익한 방향으로 결정되어야 함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본원칙하에 어린이는 생존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할 권리, 참여할 권리의 4가지 기본권리를 누려야 함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안에 알맞은말은?
1. 무차별 2. 차별 3. 구분 4. 평등
4. 다음은 어느 프로그램의 환경에 관한 설명인가?
환경은 물리적, 문화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을 포함하며, 학교에 속한 모든 구성원 갖가의 지식과 학습을 통합하여 일컫는다. 개인, 공간, 리듬 , 욕구 , 기대, 정서 등을 학습을 위한 학습으로 간주하며, 어린이들, 교사들, 가족들이 모두 행복한 호감이 가는 학교, 다양하하고 풍부한 도구,m 아들이에스타, 매체를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공간이 (아틀리에)를 두었다.
1. 프뢰벨 2. 프로젝트 접근법 3. 몬테소리 4. 레지오에밀리아
5. 영유아를 보육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제반 기록을 관리하는데 모든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영유아들에 관한 보고 처리 등의 문서 관리를 집해하고 처리하는 업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력관리 2. 사무관리 3. 재무관리 4. 시설관리
-----------------------------------------------
6. 보육사업에 임하는 모든 부모와 교사와 사회 정책가들의 바람직한 자세는 어린이를()하고 유약한 존재로 여겨 항상 어디서든지 수단으로 대하지 않고 목적으로 대하며 주의를 기울여 보호하고 양육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안에 알맞은 말은?
1. 미숙 2. 나약 3. 무지 4. 존엄
7. 다음은 어떤 형태의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인가?
장기 보육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아동은 주야로 원내에서 생활하는 아동임을 감안, 아동의 영양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의 건강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따뜨샇ㄴ 가정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하며, 저녁 시간에도 아동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야한다.
1. 24시간 보육 2. 연장제 보육 3. 방과 후 보육 4. 주간 보육
-----------------------------------------------------
8. 보육시간(07:30~19:30)을 경과하여 21시30분 이후까지 시가을 연장하여 보육하는 것을 말한다. 원칙적으로 국공립법인 시설의 경우 부모의 요구가 있을 경우 시간 연장형 보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아동을 24시 이전까지 보육하여야하며, 아동이 24시간 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부모와의 연락체계를 정비하여야 한다. 이런 형태의 보육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야간보육제 2. 방과 후 보육 3. 주 보육제 4. 시간연장보육
---------------------------------------------------
9. 다음은 장애아 통합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적 측면의 설명 중에서 어떤 측면을 강조하여 설명하였는가?
통합 보육의 중요성은 장애아가 관찰 학습을 통하여 생활 연력에 적절한 행동을 습득하고, 진보된 교육 환경을 통한 인지 및 언어 발달의 촉진이 이루어지고, 학령 전 장애아의 발달적 성취 등에서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
1. 교육적 측명 2. 복지적 측면 3. 보호적 측면 4. 통합적 측면
-------------------------------------------------------------------------------------------
1. 보육활동평가에서 보육활동의 계획, 구성 및 진행에 단기계획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연간계획 2. 일일계획 3. 안전계획 4. 주간계획
2.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3종에 대한 맞는 것은?
1. 21인 이상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7개영역 80항목)
2. 21일 미만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7개영역 60항목)
3.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4개영역 85항목)
4. 영아전담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 (7개영역 85항목)
3. 보육인력을 평가할 때는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된 보육인력이 아닌 것은?
1. 시설장, 보육교사 2. 간호조무사, 보조교사
3. 간호사, 영양사 4. 취사부, 운전기사 , 사무원
4. 보육시설환경으로 교육과 양육이 복합된 공간으로 보는 관점의 강조가 아닌 것은?
1. 교육과 양육이 통합된 아동 환경으로 정리되고 있다.
2. 영유아들의 학습과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환경으로 강조한다.
3. 교육과 양육이 똑같이 중요하게 통합되고 공존될 수 있는 환경으로 창조되어야 함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4. 보육시설은 외적으로는 양육에 대한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본질을 벗어날 수 없다.
5. 교사평가에서 자기평가로 교사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교수방법을 향상시키며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해 보육교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2. 물적 자원과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3. 신입원이 적응절차를 관리한다.
4. 일련의 순환과정을 평가한다.
6. 흥미 영역 평가로서 영유아의 활동영역이 아닌 것은?
1. 영재영역 2. 쌓기놀이 영역 3. 수놀이 영역 4. 과학영역
-----------------------------------------------------
7. 보육활동평가에서 보육활동의 계획, 구성 및 진행에 단기계획으로 맞지 않은 것은?
1.연간계획 2. 일일계획 3. 안전계획 4. 주간계획
8. 유치원 6차 교육과정의 목표와 영역이 맞는 것은?
1.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건강생활 영역)
2. 기본 생활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탐구영역)
3.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언어생활 영역)
4.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언어생활 영역)
5. 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궁리하는 태도를 가진다.(사회생활영역)
9. 보육시설 평가인증 운영체계 4단계로 진행된다. 아닌 것은?
1. 참여신청 2. 자체점검 3. 인증지표 4. 인증심의
10.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의 발달 미치 생활중심으로 목표영역 미치 내용 영역 이 구성되어 실천하고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성인중심 2. 놀이중심 3. 흥미중심 4. 탐구중심
11. 자체 평가 점검위원회 구성이 아닌 사람은?
1. 시설장, 보육교사 2. 보육교사 3. 학부모 4. 영양사
12.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몇 개 영역으로 구성 되었나?
1. 4개 생활영역 2. 5개 생활영역 3. 6개 생활영역 4. 7개 생활영역
13. 6차 유치원 교육과정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데 있 다
2.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3. 창의성 존중 및 자신과 타인의 같은 보편적인 신념을 갖도록 한다.
4. 자유스러운 표현에 중점을 둔다.
14. 평가방법에서 관찰로 일화기록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2. 마치 사진을 보는 것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글이다.
3. 예, 아니오로 표현하는 기록이다.
4. 일화기록을 글로묘사한 사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15. 인증심의 결과 3유형 분류가 아닌 것은?
1. 인증 2. 인증유보 3. 불인증 4. 결과통보
16. 실외 놀이를 할 때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야한다. 놀이 규칙이 아닌 것은?
1. 놀이기구는 순서를 지켜 탄다.
2. 한 아이가 한 장소에서만 놀지 않게 한다.
3. 놀이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한다.
4. 자기가 본 책은 다른 친구를 위해 잘 정동해 둔다.
--------------------------------------------------------------
17. 유치원 환경구성에서 유아의 놀이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강조 되고 있다.유치원 환경 구성에서 실내놀이 환경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쌓기 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목공놀이영역 4. 실외놀이영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