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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성장 스크랩 1970년대와 1980년대의 교회성장
하늘사랑 추천 0 조회 43 10.02.24 13:1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970년대와 1980년대의 교회성장

 

 

한국 교회는 선교 10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760만 신자와

23,000교회로 성장하여, 1910년 에딘버러 선교 대회에서 한국 교회의 성장

을 표현하던 말대로 '경이적 성장'을 하였다. 100년 전만 하더라도 은둔

의 나라(Hermit nation)로 통하던 한국이 이제는 허락의 나라(permit

nation)로 바뀐 것이다.

 

우리나라 기독교인들은 하루가 다르게 부쩍 늘어나고 있다. 하루에 6개

의 개척교회가 생기는 성장하는 교회이다.(1982년 통계) 문공부의 통계가

정확하다면 개신교와 천주교의 9백7만6천명의 신자는 더 이상 소수 그룹이

아니다.

 

60만을 자랑하는 세계 제일의 교회가 한국에 있으며 세계에서 제일 큰

감리교회와 장로교회가 또한 한국에 있다. 교회 330,000중 2,000여명 이

상의 교회가 100개에 불과한 미국과 비교해 볼때 26,600개 교회 중 2,000명

이상의 교회가 20개 이상이나 된다.(82년통계)

 

1. 한국 교회 성장 현황

 

한국에서 장로 교회가 대표적인 성장 케이스이다. 이에 대한 여러 가

지 원인으로는 자

,자치,자력 ¡파의 네비우스 방법과 감리교보다 더 보수

적인 신학, 직접 전도의 강조가 그 원인이 된다.

 

이들 장로교회들은 특히 79년과 81년 사이에 커다란 성장을 가져왔는데

,장로교 합동측은 1만 교회 운동은 75년 시작할 무렵 2,733교회 833,726명

신자였던 것이 5년 후인 81년에는 3,616 교회 1,448,915의 신자로 성장하였

다.

 

장로교 통합측은 75년도 2,885개 교인 약70만이었던 것이 6년 후인 81년

도에는3,727교회 120만 을 상회하게 되어 6년동안 900개의 교회가 증가하였

고, 신자는 50만 이상 증가하여,연평균 교회는 120개,신자는7만명씩 성장했

음을 말하고 있다.

 

이들은 외향적 교회로 전도에 적극적이었고, 학원선교,특수선교,농어촌회지

원,평신도 전도요원화 프로그램 개발등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기장은 교회의 양적 성장 보다는 사회 참여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기 때문에 양적 성장은 합동과 통합에 비하여 약한 편이다. 신앙 양

심의 자유, 신학의 학문적 자유,에큐메니칼 운동, 사회 참여의 하나님의 선

교를 선언한 기장은 개인 구원보다 사회의 구조악에 더 큰 관심을 두어 왔

다.

 

이들도 교세 확장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실제 30%정도의 실적에

그치고 말아 사회 참여가 곧 선교라는 혁명적 신학이 실제로 교회 성장에

도움이 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맥가브란 교수도 이론적으로는 교회가

사회 정의에 큰 관심을 표명하고 어떤 계층을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키면 교

회의 놀라운 성장이 따라 온다는 것이 가능할것으로 아나 그러한 일은 없었

다고 말한다. 또 영국의 사회 계획은 침례교와 감리교를 부흥시키지 못했

다고 말한다.

 

감리교는 초기에는 양적 성장면에서 많이 뒤떨어졌으나 의료 활동등과

여자 선교사의 파송등으로 70년대 와서는 크게 부흥하였다. 1974년에 감

리교는 1,559개 교회와 355,000신자였으나 81년에는 2,569교회,80만 신자로

성장하였다.

 

이들은 신학적으로는 하나님의 선교 신학과 한국의 전통 문화 및 종교에

가치를 부여하는 토착 신학을 발전시키면서도 교회를 성장시키는 비결은 교

역자들과 교인들의 전도열과 신앙의 정열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기독교 성결교 역시 교회 성장을 위하여 교단적으로 집중적인 노력을 하

여왔다. 이들은 60년대 까지도 자립을 하지 못한 교단이었으나 십자군 전

도 운동, 축호 전도, 노방 전도,장막 전도등과 단독 목회 2년 이상자에게만

목사 안수를 주는 방법으로 개교회 개척을 독려하는 등 ,신학적으로는 웨슬

레의 감리교 신학이지만 사회 참여보다는 직접 전도에 치중함으로 연10%이

상의 성장을 보았다. 그래서60년대까지 523교회에 신도126,150이었던 것

이 80년에 와서 1,187교회 신도 416,378로 급성장 하였다.

 

70년대에 세계적 교회로 성장한 오순절 교회의 순복음 중앙 교회는 축

복의 신학과 3박자 구원 및 5중 축복을 바탕으로 60만이상의 신도를 모으로

매주 5,000명 이상의 새신자를 얻었다.

 

이들의 성장의 비결은 현재 여기에서 거하시는 하나님을 말하며, 교인들

의 영적,현실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축복의 설교와 신유의 신앙을 큰 원

인으로 꼽지만,더 큰 이유는 조직적 행정과 구역 제도의 강화라고 할 수 있

다. 특히 평신도 훈련을 중시하여 유급 구역장 제도에 의한 평신도의 책

임적 목회 원리를 잘 운용하고 있다.

 

서울을 대교구로 나누고 그 안에 수백 여개의 소교구와 구역 조직이 거

미줄처럼 되어 있으며 주요한 구역 활동은 교육과 전도로 이 구역제도를 통

하여 신도들이 서로 기도해 주며, 간증하며, 말씀을 연구하며, 격려하여 돌

보게 한다.

 

2. 교회성장 방법론의 적용

 

70,80년대 이들의 놀라운 부흥을 성장 원리에 비추어 보아 살펴볼 수

있다.

 

한국의 교회들은 70년,80년대에 우선순위를 잘 선택하였다. 미국의 예를

들면 65년부터 75년까지 사회봉사를 교회의 우선순위로 채택한 교회들은 성

공회(Episcopal Church)는 -17%, 그리스도교회(United Church of CHRIST)는

-12%, 연합 장로교회(United Presbyterian Church)는 -12%, 연합 감리교회

(United Methodist Church)는 - 10%, 미국 장로교회(Presbyterian Church

U.S.)는 -8%의 교인 증감을가져왔다.

 

이에 반하여 복음전파를 교회의 우선 순위로 채택한 교회들은 Christan

and Missionary Allience는 126%,하나님의 교회(CH.of God)는 67%, 하나님

의 성회(Assemblies of God)는 33%, 나사렛 교회(CH.of the Nazarene)는

29%, 남 침례교회(S.Baphst Conv.)는 18% 성장을 가져왔다.

 

즉 미국에 있는 10개 교회가 각각 우선 순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교

인의 증감을 보여준 좋은 예이다. 이처럼 한국의 교회들은 그들의 우선

순위를 전도에 두었기에 일부 교단에서는 분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성장을 이룰 수가 있었다.

 

또 동질집단 원리(Homogeneous Unit)를 잘 활용하였다. 이것은 한 사

람을 개종시킬 때 그를 그 속했던 공동체에서 독립시키어 교회나 선교사 마

을에 둘 것이 아니라 물화적 장벽을 넘지 않게 하여 자기 사회에 그대로 머

물도록 한다는 원리이다.

 

그렇게 하면 다음 이 개종자는 즉시 자기의 동료나 친척들에게 전도할

경우 한 마을이나 씨족이 동시에 기독교를 받아들일 수 있다. 이 동질단

위에 의한 집단 기종을 맥가브란은 하나님의 다리라고 부른다. 가족,부

족,혈연,계급,친구 관계는 불신자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다리가 된다고 생

각했다. 이것은 한국의 성장원리로 보았을때 커다란 영향이었다.

 

대중운동원리(People Movement)도 영향이었다. 동질집단의 원리는 대

중운동을 초래하는데, 이것은 동질 단위의 사람들을 한꺼번에 개종시키는

일종의 연쇄반응에 의한 것으로 한국 군대의 합동세례도 대중운동으로 본

다.

 

수용성의 원리(Receptivity)의 활용도 중요하다. 수용성원리란 어느

동질단위의 그룹이 복음을 잘 받아들이는 반면 복음에 대해 저항적인 그룹

이 있는데 ,아노미 상황은 전도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전통 사회가 붕괴

되고 새 사상과 문화를 동경하는 사회,정치,경제,사회적으로 불안한 사회는

수용성이 높은 사회이다.

 

한국교회는 수용성의 원리가 어느 정도 적용된다고 보아야 한다. 한국

교회의 신자의 1/3이 서울에 집중되어 어느 도시보다 신자율이 높은 것은

전통부재와 극심한 변화의 사회이기 때문일 것이다. 70년대,80년대의 놀

라운 성장도 사회적 불안정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이러한 이론은 자립의 네비우스 원리와 더불어 한국교회의 성

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비록 적극적 사고방식과 물량주의 위주라는 부정

적인 영향도 끼쳤지만 전도와 선교에 더 큰 자극을 주기도했다.

 

3. 한국 교회 성장의 원인

 

70,80년대의 교회 성장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부흥󰡉

동을 말할 수 있

다. 한국은 부흥 운동이 있을 때 마다 놀라운 성장을 가져왔다. 1900년

대의 성장은 1906년 감리교 선교사 하등이 원산에서 기도를 함으로 시작된

것이고 ,20년대의 성장은 이 용도 목사의 부흥운동이고, 40년대의 성장은

장대현 교회의 부흥운동으로 시작됴다.

 

이처럼 70,80년대에 굵직한 부흥운동들(엑스폴로 74,70년대에 유행한 대

부흥성회)은 한국 교회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신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또한 이것은 대 전도 운동을 일으키게 했

고, 회개 운동,정화 운동, 선교운동을 가져와서 성장은 당연한 것이 되었

다.

 

또한 성장의 원인이 되는 것은 축복과 치유 (영,혼,육의 치유)이다.

교회들은 성경의 영감과 권위를 그대로 인정하고, 그대로 전파하기에 문자

적 성경주의냐 혹은 사회 복음이냐의 갈등은 없었으며,이적과 치유는 당연

히 성서적인 권위를 갖고 있었고, 이런 배경 속에서 순복음등의 축복의 강

조와, 많은 기적의 역사는 점점 개인화 되어가는, 소외되는 사람들에게 새

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주었다.

 

즉, 그들의 영을 만족시키는 축복의 선포는 한참 경제 성장이라는 틀에

끼인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이 되었다. 특히 로버트 슐러의 교회성장론

이 들어와서 사람들에게 "불가능은 없다" "세계 제일의 큰 교회를 꿈꾸라"

라는 등의 표현은 70년대 한국 교회에 회오리친 성장 운동이었다. 이로써

한국에 적극적 사고와 축복의 신학이 지배를 하게 되었다.

 

순복음이 대표적인 이런 유형으로 교회성장한 예이며 그 뒤를 잇는 대형

교회들도 대부분 적극적 사고와 축복의 선포가 그런 결과를 낳게 했다. 또

치유의 강조는 기독교를 어떤 틀에 붙잡아 놓지 않고 살아 있는 종교라는

것을 체험케 해 줌으로서 폭발적인 교회성장을 가능케 해 주었다.

 

사회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다. 교회도 사회 속의 한 단체이기 때

문에 사회와 문화의 영향이 불가피하다. 교회 성장의 원인을 지나치게 사

회 환경에 돌림으로 영적 실제를 사회학에 종속시키는 것을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일이다. 그러나 사회 상황과 교회 성장은 함수 관계가 있음이 명

백한 것이다.

 

70,80년대의 성장은 정치적 불안에서 절망감,민족주의,더 좋은 문화의

동경도 한 몫을 차지 한다. 특히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경

제까지 안정되지 못하여 언제 불이 날지 모르는 위기 의식이 민중들의 심층

에 내재해 있어 종교에서 위안을 찾으려 한다. 그래서 교회가 성장하는

곳에서는 또한 타종교와 각종 신흥 종교 역시 번영하고 있다.

 

그래서 70년대에 각종 신흥 종교의 난립과 또한 정부적 차원에서의 그들의

정리가 있었고,대순진리회가 1백만을 돌파했던 때도 이때이다. 또한 교회

성장의 사회적 요소로 도시화를 들 수 있다. 70년대부터 대도시로 인구집

중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교회의 도시화는 이들의 추세에 따른

다.

 

도시화가 교회성장에 큰 변수가 되는 이유는 , 변화는 도시의 상류층에

서 시작하여 하류층으로, 다음 농촌으로 확산한다고 한며 그리고 변화가 많

은 지역이 복음을 잘 받아들인다고 한다. 그 반면에 농촌은 도시에 비해

보수적이어서 새 사상이나 종교에 대해 배타적이기 때문에 성장이 둔하다.

그런데 이 도시화는 어려운 문제도 불러 일으킨다.

 

즉,교회는 놀랍게 성장했으나 과다경쟁의 고민이 생긴 것이다. 한 예

로 상계동의 한 동에서 무려 100개의 교회가 난립하고 있어 교회 공해를 일

으키는 것이다. 이것은 도시교회의 무계획적이고 과다 경쟁적 개척이 무

자격 신학교등 많은 신학교들의 대량 무자격 교역자를 생산해 내는 것이다.

 

4. 결 론

 

한국 교회의 70.,80년대의 대형 성장의 요인으로 몇 가지를 살펴보았

다. 그러나 이 요인 외에 교회의 공신력,현실참여에의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교회가 교회의 비판 기능을 강조하여 현실 참여를

함으로 성장하였다는 객관적 평가를 내리기는 아직 어렵다고 본다.

 

왜냐하면 지금까지의 교회성장은 현실참여속에서 이루어진 적은 하나도 없

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한국 교회가 놀라운 70,80년대의 성장을 기록한

것은 뜨거운 신앙의 정열때문이었다. 한국의 교회들은 기도하는 교회,전

도하는 교회,바치는 교회,열심히 모이는 교회이다. 소열도 (Stanley

Soltau)선교사는 한국 교회 성장이 전도,성경 연구, 기도,바치는 것,핍박이

라고 하였다.

 

한국 교회가 안고 있는 여러가지 부정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성전에 기도

의 불이 꺼지지 않는데 , 이것에다가 전도의 열정,모임에 참석하는 열정,아

낌없이 바치는 헌금의 정열은 교회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 점에서

교회성장은 하나님과 인간의 공동적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울은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복음적 신앙과 평신도들의 적극

적 참여는 교회의 놀라운 성장을 초래하였다.

 

전세계적으로 신자는 증가하지만 명목상의 신자가 너무 많아서 라오디

게아적 상황이 도처에 보인다. 그러나 한국 교회는 열심 있는 평신도를

많이 확보함으로 교회가 성장하였다. 초대 교회 성장이 평신도에 의한 자

발적 성장인것 같이 오늘날 한국 교회도 이 원리를 잘 적용하고 있다.

 

또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성장하는 교회는 평신도 전도자를 훈련하여 성공

을 거둔 사례가 많거니와 과거의 심령 부흥회를 전도와 선교 집회로 전환하

는 것도 현재의 두드러진 경향중의 하나이다.

 

지금 현재의 교회는 놀라운 급성장을 멈추고 도리어 퇴보해나가고 있

다. 앞으로 교회가 더 평신도들의 삶속에 접근하지 않는다면 더 퇴보할

지도 모른다. 옛날부터 교회가 민족의 과제,또 민중의 문제와 연결되었을

때 교회는 발전해 나갔다.

 

1800년때도 교회가 청나라로부터 재산을 지켜주는 방패가 되었을때 성장

하였고, 1900년대의 대성장운동도 독립운동의 기반을 교육에 두고 이것을

이끌어 나갔기에 성장하였다. 그러다 삼일운동이후 지도자가 외국으로 가

갑작스런 세대교체로 인해 민중의 동정으로 약간의 부흥을 가져왔고,20년대

와 30년대 사이는 기독교가 교권다툼에만 앞서고 민족운동과 민중을 돌아보

지 않았을 때 성장은 멈추었다.

 

50년대와 60년대는 구호물자로 인한 교회성장이 있었고 70년까지 는 정

권과 결탁했을때 성장이 느려졌다가 70,80년대에는 민중의 삶 속에 들어가

서 그들에게 희망을 주고,소망을 주었을때 교회는 발전하였다. 즉 교회가

사회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그 사회를,민중을 이끌어 갈때 (신앙

으로)그 교회는 성장하였고,발전하였다.

 

앞으로 퇴보해 나가는 교회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는 어떤 정치적인

개입이나 현실적 참여가 아닌, 내가 전하는 자들의 삶속에 그리스도의 사랑

을 가지고 들어가 그들의 아픔을 같이 나누고 그들의 소외된 삶을 뜨거운

신앙의 힘으로 이끌어 줄때 다시 교회는 성장해 나갈 뿐 아니라 이 시대를

이끄는 참된 목자의 역할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참고 도서

 

1. 나일선, "교회성장론", 서울:엠마오출판사,1989.

2. 피터 와그너,"기독교 선교전략",전호진역,서울:생명의 말씀사,1978.

3. 이중복,"한국 감리교회의 선교운동",감리교신학대학 석사학위논문,

1980.

4. 안수훈, "한국 성결교회 성장사",성결교회 출판부,1981.

5. 피터 와그너,"교회성장학 개론",이재범역,서울:솔로몬출판사,1987.

6. 장중열,"교회 성장과 선교학",서울:성광문화사,1990.

7. 이장식,"한국교회의 어제와 오늘",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8.

8. 서명원,"한국교회 성장사",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9.

9. 피터 와그너,"성령의 은사와 교회 성장",서울:생명의 말씀사,1989.

10. 해롤드 엘 픽켓트,"교회 성장의 열 가지 원리",서울:기독교 문서선교

회,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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