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학용어,맥락 효과(Context Effect, 脈絡效果)처음 주어진 정보나 조건이 이후의 정보들을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해석할 때,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지식이나 태도, 감정 상태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한다.이러한 사전 조건 또는 정보는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위한 ‘맥락(脈絡)’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 손을 넣는 경우라도, 그 전에 찬물에 먼저 손을 넣었다면 상대적으로 더 따뜻하게 느끼고, 따뜻한 물에 넣었다면 상대적으로 차갑게 느낀다.또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는 긍정적인 판단을 할 가능성이 많고, 반대로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부정적인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맥락이 되는 요인에는기분, 감정, 태도와 같은 내부적 요인과날씨, 환경, 주어지는 정보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있으며,이러한 요인들에 따라 동일한 자극이나 정보에 대해서도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일상적으로 쓰는 속담 중"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역시 맥락 효과를 설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https://naver.me/FBQfAPdu
맥락 효과
지각심리학 용어로, 처음 주어진 정보나 조건이 이후의 정보들을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해석할 때 기존에 자신이 가지
m.term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