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인화지의 종류
인화지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좋다 나쁘다 말하는 것은 객관적인 근거보다는 주관적인 이유일 겁니다.
가격으로 구분한다면 비싼 게 좋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 사진관에서 사용하는 인화지들은 일반인들이 구입을 하지 않기에 사진관에 일하시는 분들이나 관련업체 분들이 아니면 각 인화지의 가격을 알 길이 없습니다.
인화지의 종류는 ... 크게 분류하면
1. 제조사에 의한 분류
2. 컬러에 의한 분류
3. 인화지 재질에 의한 분류
4. 표면처리에 의한 분류
5. 계조처리에 의한 분류
6. 아날로그와 디지탈에 의한 분류 등으로 나눠볼 수 있겠네요. 하나씩 체크를 해보면..
1. 제조사에 의한 분류
대부분의 사진관련 업체에서 인화지를 만들지만, 국내에서는 주로 코닥, 일포드, 아그파, 후지 등이 주를 이루며 칼라 인화지의 경우는 주로 QS점이 주 고객이며 일반 사진가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상황과는 상당히 다르며 주로 후지, 코닥, 코니카, 아그파 등이 주를 이룹니다.
일반사진가를 위한 컬러인화지는 주로 코닥, 후지, 일포드가 주를 이루고 흑백 인화지의 경우는 코닥과 일포드가 시장을 양분하는 듯합니다.
2. 컬러에 의한 분류
인화지는 흑백인화지와 컬러인화지로 나뉘며 또 칼라인화지는 *네가티브(일반)용과 *포지티브(슬라이드)용으로 나누어집니다. 흑백인화지 중 컬러네가필름을 사용하여 흑백인화를 할 수 있는 인화지도 있습니다.
3. 인화지 재질에 의한 분류
인화지는 RC Base Type과 Fiber Base Type이 있습니다.
* RC Base의 인화지는 재질이 종이이며 그 위에 감광유제를 바르고 그 위에 플라스틱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가격이 싸고 수세 후 빨리 마르고, 콘트라스트가 강한 편이며 작업 시 간편하여 암실작업의 초보자들에게 유리합니다.
* Fiber Base의 인화지는 재질이 섬유질이며 자세히 보면 마치 직물이 짜져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가격이 비싸며 작업 시에도 좀 더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사진을 물로 수세할 때 충분한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나중에 색깔이 변합니다. 또한 공들인 작업은 RC타입에 비교 못할 Fiber Base타입만의 중후한 느낌이 있습니다.
4. 표면처리에 의한 분류
인화지표면의 광택과 촉감처리의 정도에 따라 분류합니다.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광택, 반광, 미광, 무광" 으로 나누어지고 이를 부르는 호칭과 제품 또한 제조사 별로 다 다릅니다.
코닥의 경우 F Type(Glossy, Smooth), E Type(Lustre, Fine-Grained), G Type(Lustre, Fine-Grained), N Type(Semi-Matte, Smooth), V Type(Double - Matte)
사진내용에 따라 어떤 광택의 인화지를 선택하느냐는 그 사진의 느낌에 큰 영향을 주므로 사진의 이미지를 고려하여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또한 -코닥의 경우를 예를 들겠습니다.
* 인화지의 두께 (Single Weight, Medium Weight, Double Weight, Premium Weight 등)
* 인화시의 톤 (Brown-Black, Warm-Tone, Neutral-Black 등..)
* 베이스의 색깔 (Cream White, White 등..)
* 사이즈 (8X10, 11x14, 쉬트지, 롤지 등)에 따라서도 구분되며 이러한 특징들은 각 요소별로 제품이 따로 있는 건 아니고 각 제품별로 이러한 요소들이 섞여있으며 이는 각 제조사별로 다 다르며 직접 인화해보면 주관적인 느낌에 또 다르므로 다양한 작업을 통한 본인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5. 계조처리에 의한 분류
호수 인화지와 멀티그레이드 인화지
* 호수 인화지 : 인화지에도 필름처럼 감도가 있는데 이를 1호~5호로 구분하여 제조시 감도별로 다르게 제작하여 감도별로 따로 판매하는데 이를 주로 *호수인화지라고 흔히들 부릅니다. 고정감도 인화지라고 할수있는데 보통 홋수 인화지라고 부릅니다.
코닥의 KODABROME 시리즈, ILFORD의 ILFOSPEED와 ILFOBROM 시리즈가 이에 속합니다.(싼 가격과 좋은 품질에 많이 쓰는 ELIEID는 원래 일포드 제품인데 울 나라에서 수입, 커팅만 해서 판매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호에서 5호로 갈수록 콘트라스트가 세지며 주로 중감도인 3호 인화지를 주로 쓰며 필름의 상태와 본인의 의도에 따라 선택하여 씁니다.
* 멀티그레이드 인화지 : 이 인화지는 정해진 감도가 없으며 인화 시 콘트라스트를 조종하는 필터를 사용해 콘트라스트를 원하는 대로 조정하는 인화지입니다.
주로 무호지, 또는 멀티그레이드 인화지라고 부르며 KODAK의 POLYMAX 시리즈, ILFORD의 MULTIGRADE 시리즈, Agfa의 Multicontrast 시리즈가 이에 속합니다.
가격은 호수인화지보다 비싸지만 편리하고, RC타입과 Fiber타입 둘 다 지원합니다. 요즘은 호수인화지보다 주로 이런 멀티그레이드 인화지를 많이 씁니다.
6. 아날로그와 디지탈에 의한 분류
이에 관한 분류는 뭐 뻔한 얘기지만... 코닥과 아그파, 후지, 일포드 등은 일반 프린팅, 컴퓨터관련 업체들 보다 더 오래전에 디지탈 포토와 프린팅, 인쇄에 관한 연구를 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근 hp, 엡슨만이 디지탈 인화지를 만든다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hp,엡슨은 인화지보다는 일반종이 프린팅에 더 강하죠. 다른 업체들이 주로 디지탈 카메라에 매달리는 반면 아그파 같은 곳은 인쇄프로세스의 완전 디지탈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분판필름 자체가 필요 없도록 말이죠.
이만하면 답변이 되었나십네요. 수고하세요.
참고하실 각 업체의 링크를 올립니다. 자세히 참고하시면 좋을 듯...
일포드 본사
http://www.ilford.com/html/us_english/bw.html
한국 코닥사
http://www.kodak.co.kr/KR/ko/nav/productInfo/papers/product-8.shtml
아그파 본사
http://www.agfa.com/photo/products/paper/
한국 아그파사
http://www.agfa.co.kr/PRODUCT/consumer/BW%20papers.htm
한국 후지필름사
http://www.fujifilm.co.kr/product/list_00.asp?prod_part=prod_inwha&p_part=인화지
국내 사진용품 쇼핑몰
http://www.infocamera.co.kr/shop/print/plist.asp
http://www.saek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