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뜨개 학원을 하며 ,
우리 학원에 오는 학생들이 듣는
이미 잘 뜨는데 왜 가느냐와,
구태어 그렇게 그리며 해야 하는냐? 등등.......
전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제가 다니던 중앙대 사진과에는
멀리 전라도 광주 에서 도 오시는 분이 있읍니다,
그분은 수년간 사진관을 해오신 분입니다,
이분이 중대로 사진 수업을 오시는 이유가
뜨개를 잘 하시면서 우리학원을 오시는 이유오 같다면.....
많은 사진관이 있었지만 디카가 나오면서 문을 닫는 사진관이 많은것도 사실 입니다.
전문지식이 없어도 사진은 찍힙니다.
하지만 제가 사진학과를 가보니 다르더군요.
인물사진은 포샾을 하지 않읍니다 (그전에 턱도깍고....)
수업노트중;(2)렘브란트(Rembrandt)조명(눈밑 역삼각형,입체감,사실은 쇼트조명)
18세기 네들란드의 유명한 화가인 렘브란트가 주로 사용했던 조명 방법으로, 매우 극적인
조병 방법이다.조명 방법는 주 조명이 카메라를 향하는 얼굴 방향과 반대편 높은 곳에 위치
한다, 그러나, Loop 조명보다는 낮고 피사체를 향하도록 한다.보조 조명은 카메라와 같은
위치에서 피사체를 향히도록 한다.섀도 부분에 역삼각형 모양의 하이라이트가 생기는 것이
큰 특징이다.
주 주명이 측광에 가까워 인물 피부의 질감을 강조하기 때문에 거친 피부에는 적합하지 않
으며,인물의 얼굴을 작아 보이게 하기 때문에 좁고 긴 얼굴에는 적합하지 않고
넓은 얼굴에 적합하다.
한굴인과 같이 동글고 넓은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보이게 해주기 때문에
한국인에게 적합한 조명 방법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한국인의 코가 낮아
빛이 섀도 부로 넘어가 섀도 부분의 피사체의 눈이 실제보다 커 보이고 코가
더욱 낮아 보일 수 있는 우려가 있다. 한국인의 경우 얼굴이 서양인에 비해
편면적이고 코가 낮기 때문에 양볼 부분을 좁게 표현하면서 코가 높아 보이
게 하기 위해 주 조명 앞에 플러드 라이트(광선이 중심부에서 사방으로 퍼져나가는빛)를
사용한다. 즉, 사용하는 주
조명 바로 앞에서 얼굴의 코 긑부분을 향하게 하여 코의 입체감을 살려 주
기 위해 조명을 하니더 사용하고,검은 막(gobo)을 이용하
여 인물 광대뼈 부분의 과도하게 살린 하이라이트 부분을 감소 시켜야 한다,
사진이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면,
조명은 그 붓이다

순광 ;색감이 제일좋다.
비키니등 촬영때사용

사광 윤곽이 산다.

측면광

반역광을 그대로

블랙보드사용

교수님의 남방을

학생의 흰남방
측면광을 확실이 공부하고왔다,
아래4사진은 반역광이지만
어떻게 쓰는가에따라 많은 차이가...
그중에서 저렇게 공부를 하신분은 ,
가족사진값도 다르겠지요?
저렇게 조명도 조명비율도 공부해서 찍는 사진과
그냥찍는 사진은 다르겠죠.
손뜨개보그과정 전문자격증은 ,대학에 교수로 가실수 있읍니다.
스텐다드만 하셔도 샾을하시며 ,
가르치시는건 충분 하십니다.
손뜨개학원을 하시는것을 사진과 비교해보았는데,
어때요 맞나요???

첫댓글 에~ 그러니께 열심히 배우러 댕기는 거 아입니꺼~ ㅎㅎ
늘 열의있게 강의하시는 원장님을 만난 건 행운입니다.^^
전무분야는 배우면 배울수록 끝이 안보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