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나 스위시에서는 기본적으로 텍스트가 안티엘리어스(Anti alias) 로 처리되므로 텍스트의 크기가 작은 경우 알아보기가 어렵기도합니다 (Anti alias 란 → 외곽선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처리해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중의 한가지)
1.Device Font → 플래시나 스위시에 내장된 폰트(_sans,_serif._typewriter → 디바이스폰트) 를 사용해 텍스트를 Anti Aliasing 으로 처리하지 않아 선명하게 보이게합니다.
☞Use Device Font 란?
플래시나 스위시에서는 모든 폰트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Anti Aliasing 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폰트를 자연스럽게 처리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텍스트의 크기가 작을때는 글씨가 흐릿하게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위시 MX 에서 추가된 Use Device Font 는 스위시에 내장된 디바이스 폰트를 사용해 텍스트를 Anti Aliasing 으로 처리하지않아 선명하게 보이게합니다. 디바이스폰트의 종류는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습니다 단지 우리가 폰트사용시 한가지 유의할것은.. 디바이스 폰트로 설정한후 스위시에서 마스크효과를 주면 마스크 효과가 실행되지를 않습니다.또한 디바이스폰트를 설정해놓고 사용하시다가보면 폰트폴드에서 약간의 오류현상도 생기는듯 합니다. 항상 텍스트패널에서 디바이스폰트 버튼이 눌러져 있는지 확인해 보시도록합니다 디바이스폰트를 사용할경우 텍스트의 효과가 일부 실행되지 않는것도 있다는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영문폰트의 경우 안티엘리어스로 처리되지않는 픽셀폰트를 사용하시거나 글꼴을 굵은것으로 사용하도록합니다 또한 작은 크기의 텍스트를 뚜렷하게 보이게 하기위해서는 포토샵에서 투명창에 텍스트를 입력한후 PNG 파일로 저장해서 플래시나 스위시로 불러들이면 가늘고 작은글자도 깨짐현상없이 깔끔하게 보이게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 텍스트패널에서 텍스트의 종류
Statics Text,Dynamic Text,Input Text 의 세가지 타임의 종류가 있습니다 1.Statics Text → 가장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텍스트입니다. 2.Dynamic Text → 변수에 따라 텍스트가 변화합니다. 3.Input Text →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가 어떤 사항을 입력 할 수 있도록 텍스트필드를 만들어 두는것입니다.)
☞Dynamic Text 와 Dimensions 선택설정하신후 생기는 입력란을 살펴보시면 Indent → Indent앞쪽의 버튼을 클릭하신후 텍스트입력 창에서 텍스트를 써넣어 주신후 Indent란에 수치를 입력하시거나 스테이지에서 보이는 힌트점(녹색점)을 좌,우로 움직여보시면 텍스트의 첫줄이 들여쓰기가 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width → 텍스트가 입력되는 필드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수치를 입력해 보시면 스테이지의 텍스트를 삽입하는 공간이 가로쪽으로 커지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Lines과height Lines을선택 앞쪽의 A버튼이 눌러져 있다면 클릭하여 눌러져있지않게 하신다음 텍스트를 몇줄정도 입력하신후 수치를 변경해 보시면 글자줄과줄의 간격이 벌어지는것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htight 도 A버튼이 눌러져 있다면 클릭하여 눌러져있지않게 하신다음 수치를 삽입해 보시면 스테이지의 텍스트를 써넣을수있는 필드의 공간이 세로쪽으로 넓어지는것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Formatting 을 선택하신후 텍스트란에 글을 써넣으신다음 각각의 입력란에 수치를 입력하신후 변화를 살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Advanced(고급) 편을 선택 Input Text 를 선택 하신후 입력란을 보시면 활성화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아래쪽의 Maximum characters(Input Text만해당함) 란에 수치를 입력하면 사용자가 입력할 단어의 수를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즉 5 를 입력했다면 사용자가 5글자 이상을 입력하지 못하게 됩니다.
텍스트패널의 공부는 여러분들이 하나하나 글자를 입력, 수치를 삽입하신후 스테이지의 변화를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부를 하시면서 기본적인 상태로 되돌려놓지않고 프로그램을 종료하시면 다음에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했을때는 그 상태 그대로 실행되기 때문에 공부를 하고 난다음에는 반드시 원상태로 복귀를 시켜놓고 종료하도록합니다. 이유는 어떠한 것을 클릭해놓고 다음에 무비를 만드실때 오류가 생겨서 애먹는 경우가 많은듯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디바이스 폰트를 눌러 설정해놓고 사용하시지 않는게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텍스트 삽입시에는 항상 Statics Text를 사용하시는게 좋은듯합니다.
참고] 스위시에서는 폰트가 한문이 먹히는게 있구 안 먹히는 폰트가 있읍니다. 폰트 선택을 잘 하셔야 될듯하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