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12일
경상남도 통영시 사량면(사량도)에 있는,
사량도 지리망산(智異望山, 397m)
‘지리산이 바라다 보이는 산'이란 뜻에서 산이름이 유래된 사량도 지리망산은, 현지에서는 지리산이라고도 불리워지고 있다. 사량도 지리산은 다도해의 섬을 조망할 수 있으며 기묘한 바위 능선이 특히 유명하다.
사량도는 통영시 사량면으로 우리나라 남단 다도해의 통영시 서남부 해상, 한려해상국립공원 중심부에 위치한3개의 유인도와 8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진 섬이다. (참고) 통영시는 통영군과 충무시가 통합된 도시이다.
통영시 충무항과 사천시(구. 삼천포) 에서 다같이 약19㎞ 거리로 통영시 사량호부두(통영시 도산면 저산리)와 삼천포에서 배로 40분 걸리며 통영 여객터미널에서는 1시간 30분이 걸린다.
사량도는 크게 서로 마주보고 있는 주섬인 윗섬(상도)과 아랫섬(하도) 사이가 마주보고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 호수처럼 잔잔하며 윗섬에 금평항이 있으며, 윗섬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지리산, 불모산, 가마봉, 옥녀봉이 능선으로 연결되어 함께 산행을 할 수 있다.
지리산이나 옥녀봉 만을 오를 수도 있고, 지리산부터 옥녀봉까지 종주할 수 있다. 바다와 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산행으로 재미를 더해 주지만 암봉, 고암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이 다소 험하다. 그러나 위험코스에는 우회코스가 있으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안내표지가 잘되어있다. 초보자는 가급적 우회코스로 산행을 하고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량도 산행은 바다와 산이 어우러지는 풍경, 주능선이 암봉으로 연이어지고, 지리산에서 옥녀봉에 이르는 종주코스에는 20여미터 정도의 2개의 철사다리, 밧줄타고 오르기, 수직로프사다리 등 기초유격코스 같은 코스들이 있어 재미를 더해준다.
바다와 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섬산행으로 암봉, 고 암릉으로 이어지는 지리산(398m), 불모산(399m)을 거쳐 옥녀봉(291m)의 능선이 이어져 바위봉우리와 능선을 번갈아 타면서 산행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위치한 사량도 지리산은 옥녀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설악산 공룡능선의 축소판 같은 암릉과 능선좌우 시원한 바다 조망이 일품이어 바다와 산을 함께 즐기는 섬산행으로 가장 인기 있는 산이다.
중부 이북지역이 아직 겨울을 느끼는 이른 봄. 겨우내 움추린 몸과 마음의 기지개를 펴고 가장먼저 봄을 느낄 수 있는 3월의 진달래 봄맞이 산행지로 가장 인기 있다. 진해 창원, 마산의 벚꽂이 만개하는 4월에 벚꽃산행과 섬산행을 연계하여 가장 많이 찾는다. 이에 춘천거북이산악회에서도 남해의 푸른빛 다도해상의 사량도 지리산을 양어깨 옆으로 푸른바다를 가르며 걷고자 한다!
* 위 사진자료는 3월 20일 사량도를 다녀 오신 산사랑님께 올려주신 자료를 편집해서 올린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①산행일시 : 2008년 4월 12일 (토)
②출발지 및 출발시간 : 종합운동장 태백가든옆 자정에 출발(금요일 밤 12시)
③산행코스 : 사량도 내지항 도착 ☞ 지리(망)산 ☞ 불모산 ☞ 옥녀봉 ☞ 진촌마을 ☞ 금평항
④산행시간 : 약 5시간 정도 소요 (점심식사 시간 포함)
⑤산행회비 : 40,000원/인 (도선료,국내여행자보험,아침,저녁식사비 포함)
* 아침식사는 간단하게 김밥을 제공합니다! 따로 든든하게 준비해 주세요.
* 바다회는 별도로 준비하지를 않습니다! <회비에서 불포함>
⑥준비물 : 등산장비,스틱,점심도시락,온수,방한복 그 외 개인준비물
회원님들의 편안한 이동을 위해 아래와 같이 차량이 지나갑니다. 편하게 집앞에서 탑승하세요!
참고하시고 산행신청글 옆에 탑승위치를 알려주세요! 미리 미리 차량이동 장소에 나와주세요! 미리미리 15분 전에 탑승장소에 나와주세요!
회원님들의 산행 전,후 장거리 이동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자, 41인승 차량으로 교체하여 이동합니다! 앞으로는 3석의 차량좌석이 줄어드니, 더욱 빠른 산행신청을 바랍니다!!! 가급적 증차는 없습니다.
밤11시 30분 : 우두동 구.쌍용회관(현. 두미르레스텔) 앞 출발 ☞ 근화초등학교 앞 ☞ 중앙로 로타리 ☞ 0밤11시 35분 : 운교동 육림극장 앞 ☞ 팔호광장 ☞ 밤11시 40분 : 후평동 도. 향군회관앞 ☞ 밤11시 42분 : 후평동 현대2차아파트 충인교회 앞 ☞ 밤11시 45분 : 후평동 부안파출소 건너편 에코로바 앞 ☞ 청구아파트옆 강원대 의대 쪽문앞☞ 춘천박물관 앞 ☞ 밤11시 50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 앞 ☞ 밤11시 52분 : 법원앞 ☞남부시장 현대자동차 앞 ☞ 밤11시 55분 : 태백가든 앞 ☞ 12시 00분(자정) :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 퇴계막국수 앞 ☞ 굿모닝마트앞 ☞ 하이마트 주공5차입구 버스정류장 앞☞ 우리소아과 앞 ☞ 12시 07분 : 한방병원
* 이날은 하산후 하산주를 나눌 시간이 없습니다!
하산주를 즐기시는 분들은 각자 배낭에 준비해 주세요^^*
그러나 차량내에서는 음주·가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 산에서의 날씨는 기상변화가 심합니다. 항상 여벌의 옷과 우비,
스패츠,장갑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안전한 산행을 하고자하는
마음가짐도 준비!
* 4월 10일 오후 4시까지 신청하시는 분은 여행자보험 가입을 해드립니다.
거북이 첫산행에 함께 하실분들은 별리총무님에게 이름,주민번호,전화번호를
통화나 문자메시지로 알려 주십시오!
* 투명한 산행과 운영을 하고 있는 춘천거북이산악회는 회원 여러분 모두가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함께 운영됩니다.
진달래, 벚꽃을 남해안 푸른 바다를 가로 질러 거닐면서 맘껏 느끼고~~~. 산행을 신청해주세요!
신청문의 : 017~370~8948 산악회 회장 거북선
017~508~0961 산행대장 고봉
019~331~1395 총무 별리
춘천거북이산악회
곰돌이외 1명 신청합니다.
곰돌이님외 1명 좌석 확정(인어공주님 취소로...)
외1명 감기로 취소합니다.
신청합니다 충인교회
별꽃님 취소로 좌석 확정
수련님 신청합니다
타이거님 취소로 좌석 확정
터프가이,하늘춘이님 신청
거북선님 취소로 터프가이님, 미르님 취소로 하늘춘이님 좌석 확정
벌써 만차가 되었네요... 저는 3월 22일 다녀온 곳이지만 4월 6일날 다시 한번 다녀옵니다. 상세사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산하세요...
튤립님 대기자로 신청
백산님 취소로 튤립님 좌석정
알기로는 대기자가 많은 줄로 알지만 그래도 혹시하는 맘에 지인 한 사람 신청합니다.. 이름.. 김정옥 차후에 가입예정
김정옥님 취소 확인
윤정호님신청합니다
수련님 취소로 윤정호님 좌석 확정
신청합니다 ....................
털보도사님 취소로 소라님 좌석 확정
대기자 명단이 8명이네요..조금만 더~회원들께 알려서 30명이넘게 만들어 봅시다.
신청합니다.
바람님 거북이 첫산행 준비해 주세요 좌석이 생겼습니다.
지인 한 사람 신청합니다
대기자 1번
죄송합니다 . 타이거랑 산행취소 합니다. 모든분들 즐겁고 행복한 산행되시길. .....
아직은 낯설어 친구랑 같이 신청했는데 친구가 일이생겨서 못 가게 됐습니다 취소합니다~~~~
이상문님 친구만 취소예요!!!전 사랑도 꼬~~옥~~가고 싶어요~~!!!
제가 글을 잘못 읽었군요. 튤립님 좌석정입니다.
직장일로 인해 산행 신청 취소합니다.죄송한 맘이지만 제가 취소 하므로서 꼭 가시고 싶으신 분이 가신다면 너무 기쁜 일이지요.
감기가 심해서 취소합니다.꼭 가고싶은 산이 었는데..
취소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신청합니다
대기자 2번
* 40명의 거북이님들이 좋은 날씨속에서..., 사량도 지리산을 잘 다녀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