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춘란에 발병하는 병해에 적용가능한 살균제 일람표[펌글] 1,춘란구경썩음병(Fusirium, oxysporum)
※ 주의사항 : 베노밀수화제(benomyl.상표명 : 베노밀,벤레이트)와 지오판수화제(thiophan atemethyl, 상표명 : 톱신엠, 지오판)은 등록분류상으로는 다른 농약이지만 작용기작상으로는 동일계통 농약으로 간주하여 연용을 금지함
2, 균핵병(라이족토니아 rhizoctonia, sp. 백견병)
※ 주의사항 : 터부코나졸 수화제(tebuconazole : 상표명 실바코, 호리쿠어, 터브사바)는 신아기에 사용하면 심한 생육 장애가 일어나 난잎이 단엽화 하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여야함
3, 편모균류(역병 : 파이톱토라 phytophthora,sp.)와 난균류(묘잘록병 : 피시움 썩음병 pythium, sp.)공통으로 적용가능한 살균제
4, 난균류 구경썩음병(묘잘록병 : 피시움썩음병 pythium, sp.)
※ 주의사항 : 다찌가렌액제(himexazol)는 판매자의 홈페이지 정보에 의하면 불완전 균류와 푸사리움(pusarium)곰팡이의 살균에도 유효하다고 발표되어 있슴
5,무름병(연부병) 어위니아세균:erwinia carotovora subsp, carotovora)및 각종 세균성병해
난관리에 필요한 비료와 활력제 그리고 농약과 혼합비율표
시판되는 비료와 활력제의 성분표
(글: 한동주) 위에서 소개한 도표가 다소 작성된 지 오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비치하고 있는 약제로 위에 도표에 빠진 것들을 추가로 소개하고 사용상의 주의점을 아는 대로 설명드립니다.
1.춘란 구경썩음병(부패병)의 스포탁은 유제이므로 약해를 걱정하시는 분들은 가격이 좀 비싸기는 하지만 플로클로라츠 미탁제 2% 약제로 난초가 등록된 살균제인 '난초애'를 쓰시면 됩니다.
엽면에 사용하셔야 하고 뿌리에는 비침투이행성이므로 뿌리에서 흡수되지 않아 도관으로 이행되지않고 전착제 성분과 유기유황제 성분으로 인해 수분이 머물러 있는 뿌리 부분에는 약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티바'와 '아미스타'는 같은 스트로빌루린계로 약해가 적은 '해리티지액상수화제'(신젠타) 47% -10000배 를 사용하시고 신제품인 '카브리오' pyraclostrobin(22%)도 있습니다.
다른 농약도 잘 섞어야 하지만 '오티바'와 '프리엔'은 점성이 강하므로 물에 희석시 팔이 아프도록 흔들어 잘 희석하여 사용해야 약해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 균핵병에 소개된 '몬카트'는 프로토닐이 아니고 플루톨라닐 (Flutolanil )성분이고 유제 15% 제품이므로 유제로 인한 약해가 걱정되시는 분은 '입상수화제 60'%(4천배) 및' 입제 7%' 제품이 작년에 농약사용지침 서에 등록되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피티움마름병과 역병 '알리에테(Aliette 80% WP)' 포세틸알루미늄 Fosetyl Aluminum(약해주의 500배 사용:엽면살포) 대부분의 침투이행성 약제가 뿌리에서 흡수되어 체관을 타고 상부로 이행하는데 반해 이 약제는 엽면 에서 흡수되어 뿌리로 이행되는 하방이행성이 있으므로 엽면살포를 주로 하고 '유기인제'이므로 뿌리관주는 될수록 삼가해야 약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 비료와 전착제(다이센엠 포함)와 혼용은 절대 금지입니다.
'프리엔'은 파모액제가 아니라 '프로파모카브 하이드로클로라이드액제'로 화아분화 및 뿌리활력을 증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심을때 프리엔으로 소독하면 굳이 활력제에 담그지 않아도 몸살을 비교적 덜합니다.
4. 연부병--> 세균성질병 항생제류는 약해가 많이 보고되는 약제로 가능한 침지시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대신 비항생제 세균병 약제인 '일품'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흔히 '바리문'이 세균성 연부병에 사용하고 있지만 바리다이신 5% 약제(아문다, 바리문)는 세균성 병이 등록되지않고 있고 바리다이신 10%약제인 '용마루', '한우물' 및 15%약제인 '방범대'가 있으나 시중에서 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앞에서 말한 '일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리다이신 5%약제는 벼잎집무늬마름병, 잔디갈색잎마름병인 세균성인 어위니아균 방제에 해당되지않고 라이족토니아균 방제에 등록되어 있으니 굳이 바리다이신 5%약제인 바리문으로 소독하려면 500배로 희석하시길 바랍니다(약해주의)
5. 비료에는 유기질 비료인 '하이콤 골드'가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성분은 (가)유효성분량 수용성 인산0.2%.수용성 칼슘0.4%.수용성철0.04%.수용성망간0.04%. 아질산 0.02. 뷰렛태질소0.01. 설파민산0.005 이하임 수용성망간0.04%.수용성철0.04%.수용성붕산0.01%.수용성아연0.004%.수용성구리0.006%. 수용성모리브덴0.002%.부식산90%.목초산9% """ 병을 잘 흔든 후에 물에 희석함 이상 하이콤을 광고하는 것 같으나 저와는 아무런 일면식이나 관련은 없고 다년간 사용한 경험에 의해 소개해드립니다.
'피터스 10-30-20 '이 있는데 질소 10%는 엽면에서 흅수되지않는 암모니아태와 질산태질소로 되어있음 희석배수는 5천배이상 1만배(개인적 권장)로 다량으로 비료를 사용하는 난분이 많은 분들에게 하이포넥스 보다 효과적입니다.(비료 3요소 뿐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께 있고 길레이트화되어 흡수효율이 높음) 미국 스카치사 제품입니다.
6. 뿌리활력제로는 난초전용인 영국 마이크로믹스사 제품인 'ROOTS + 알파'와 '동부루톤'이 있으나 루톤은 사용법이 까다롭고 발근제이므로 'ROOT+알파'를 권합니다 (개인 권장희석배율 4천배)병을 잘흔든 후 희석
7.그밖에 미생물 트리코더마 제제인 '트리코'와 'TR-107'(바실러스외 다른 미생물 혼합ㅁ)가 있는데 라이족 토니아균과 기타 뿌리기생 유해균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합니다. 미생물균이 비활성되는15도 이하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미생물 제제는 초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유기질 비료를 사용해야 하는데 마쓰나가는 제가 별로 좋아 하지 않아서 앞에서 소개해 드린 유기질 비료인 '하이콤 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희석은 생수 한통 트리코(또는 TR) 500배 - 1000배, 하이콤골드 2천배로 희석하여 두세시간 놓아둔후 관주합니다. (수돗물은 염소가 있어 트리코더마균이 염소에 약하다고 해서 생수로 희석합니다) '트리코' (TR아님) 희석액 관주 시는 기본 베이스인 규조토가루가 벌어진 신아의 잎사이로 들어가면 거무티티하게 말라 굳어서 성장에 지장이 다소 있는 것으로 보여 신아에 닿지않게 주의합니다.
8. 난심을때 소독 순서 스포탁(2천배) 20분 침지==> 바리문(1천배)또는 몬카트 입상(4천배) 10분 침지 ==> 프리엔(1천배) 또는 다찌가렌 (1천배) 20분 침지 ** 침지는 뿌리와 벌브 및 벌브위 기부 5미리 까지만 침지함 침투이행성 (상부이행)약제들이므로 잎까지 모두 담그는 것은 약해만 발생하고 효과는 없음 ==> 살충제 (돋보기로 기부 및 뿌리 잎면 관찰후 개각충, 선충, 응애, 뿌리파리 등 이상발견시 만 살충소독) **** "난초애"는 이상이 있는 화분 발견시에만 화분채 관주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일반 침지소독은 효과가 좋은 유제인 스포탁을 사용 **** 각 침지 단계 사이마다 침지용기 및 난을 샤워기로 먼저의 약제가 남지 않도록 잘 씻어 줌
***** 난잎이 타들어 가든가 검은 반점이 생기거나 기부가 거뭇하게 될때는 리도밀과 다이센 가루를 0.2그램씩 섞고 물을 주사기로 한두방울 떨어뜨린후 걸죽하게 개어서 상처부위에 바르면 대부분의 경우 증세가 악화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 제가 아는 것은 거의 다 쓴것 같습니다. 소독방법 사진을 보여드리지 못한 것이 아쉽네요 밤이 깊었네요.
이상입니다. 즐난하세요 ^ ^ (난유님 글 옮김) |
첫댓글 좋은자료입니다
열심히공부해서 우리춘란 잘 키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 회장님처럼 고수님들께선 그져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ㅎ 댓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좋은자료 감사,
배양에 참고하겠습니다. ~~~
난키스트 님,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애란생활 되십시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찬바람 아우님!
한가지 첨부한다면 라이족토니아 균핵병에는 터부코나졸수화제나 몬카트(현재 시판이 되는지 의문이지만...) 보다는
약효와 부작용면에서 보다 우수한 사파이어 수화제를 권합니다.
그리고 실바코(터부코나졸계)는 후사리움균(흔히 우리가 이야기 하는 경부병) 치료의
마지막 수단으로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산지촌 형님, 넘 반갑습니다.
건강히 잘 계시죠? 뵌지 정말 오래되었네요.
사실 제 경우 난초를 배양하면서 세밀하게 관리 하되
넘 복잡하게 하지 않고 되도록이면 단순하게 기를려고 노력 하는 편입니다.
실제 난초 방역이나 시비에도 몇 가지 안되는 약제들로 관리 하는 편이구요.
1주일 아니면 2주일 만에 난초들을 만나 대화하는 형편이기에 보편적인 방법을 택하는 거죠.
전 난초를 배양하는데 있어 채광조건, 통풍조건, 관수조건, 적절한 시비...여기에 촛점을 두는 편입니다.
옆지기는 물 제때에 잘 주고, 전 집에가면 방역 내지 간식 주듯
몇 가지 돌아가면서 시비하는 역할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ㅎ 늘~ 평안하시고 행복하십시요.
꼭 필요한 자료들입니다
너무 과하게 사용하지는 마시고요 ^^
난초를 기르다 보면 난처한 상황에 접할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처치 참고로 활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도 해피하세요.
정보감사합니다
단엽중투 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애란생활 되세요.
좋은 정보 고맙게 얻어 갑니다.^^
이렇게 댓글 달아주시는게 더 고맙습니다. 즐난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