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
28절.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의인”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을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3절을 참조할 것),
“소망”은 히브리어로“티크바”인데“기대하다, 바라다”를 뜻하는“카바”에서 유래한 것으로“기대, 희망, 소망”을 뜻한다.
“즐거움을 이루어도”는 히브리어로“시므아”인데“기뻐하다, 즐거워하다”를 뜻하는“사메아흐”에서 유래한 것으로“기쁨, 즐거움, 즐거히”를 뜻한다.
즉 의인의 소망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것이기에(24절) 반드시 성취될 것이란 점에서 현재의 상황 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감사와 기쁨의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다(롬12:12).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소망은 끊어지느니라”는 히브리어로“아바드”인데“길을 잃다, 방황하다, 재물을 잃다, 목숨을 잃다, 민족이 멸망하다, 빼앗기다, 파괴하다”를 뜻한다.
곧 악인의 소망은 불의한 것으로 그의 현재적 삶은 물론 미래적 삶 곧 궁극적으로 그 인생 자체가 자기를 잃어버리고 말 것이라는 뜻이다.
29절.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여호와의 도”는 히브리어로“데리크”인데 “밟다, 짓 밟다, 한 길을 가다”에서 유래한 것으로“길, 통로”어떤 사람이 가고자 하는 길, 삶이나 행동의“방법, 방식,과정, 도리”를 말한다.
즉 이말은 문자적으로는“여호와의 길”이다.
이는 곧 사람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여 궁극적으로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모든계명을 가리킨다(시25:12,119:27,마22:16)
“정직한 자에게”는 흠정역은“곧 바른 자들에게”라고 번역했다.
즉“곧 바른”은 히브리어로“톰”인데“완수하다, 마치다”를 뜻하는“타맘”에서 유래한 것으로“고결함, 안전함, 온전함, 충실함, 단순함, 바른길”을 뜻한다.
“산성이요”은 히브리어로“마오즈”인데“강하게 하다, 견고하다”를 뜻하는“아자즈”에서 유래한 것으로“요새, 견고한곳, 방벽, 성체, 도성, 비유적으로 도피처가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뜻한다.
이는 여호와의 모든 계명들이 정직한 자에게는 견고한 보호와 참된 평강을 누리게 하는 원동력이 됨을 보여준다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행악하는 자”는 히브리어로“아벤”인데“헐떡거리다”는 사용하지 않는 어원에서 유래한 것으로“공허하고 헛된 것, 우상 숭배의 헛됨이나, 우상숭배에 관한 모든 것, 부정한 것, 악한 것, 허물, 죄, 불의”를 뜻하며.“거짓, 악, 부정, 불행, 역경, 재난”을 뜻한다.
“멸망이니라”은 히브리어로“메힛타”인데“쥐다, 붙잡다”를 뜻하는“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파괴, 절단, 궁핍, 패망, 놀람, 당황, 불안, 공포”를 뜻한다,
본문은 여호와의 명령에 대한 순종 여부에 따라 주어지는 양면성을 드러낸다(21:15). 곧 악인들에게 있어 여호와의 명령은 그들의 삶의 과정에서 항상 제약과 갈등의 조건이 되며 결과적으로는 준엄한 심판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악인(사악한 자)' κακοποιός, όν [카코포이오스]~~~~~~~~~~~~~~~~~
< 행악자(요18:30), 악행(벧전4:15). [형] 악행하는(벧전2:12,14).비방하는(벧전3:16).악한(마21:41, 막15:14, 롬13:3), 잘못하는 (요18:23), 상하게 하는(행16:28, 28:5), 행악 하는(빌3:2), 악행하는(벧전3:12). [명] 고난 (눅16:25), 해(행9:13, 딤후4:14).악을 유발(모사)하게하는 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