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 익산 시티투어 버스관광
자유인은 문화해설사가 동승하는 시티투어 관광을 하다.
☛시간 : 10:00-17:00
☛탐승장소 : 익산역
☛탐승인원 : 10인 이상시 운행
☛탑승요금 : 경노 2,000원 일반 4,000원
☛관광코스 : 익산역-나바위성지-고스락(점심)-교도소세트장 -미륵사지-보석박물관-문화예술의거리
☛자유인 조동화 오늘의 행복이야기
자유인 조동화 보람을 느낄수 있는 하루, 오늘 철상회원들과 이원홍고교동창친구 일반인까지 30여명이 익산 유적 시티 버스관광은 문화관광해설사가 동승하여 관광지마다 유적지의 해설을 들으며 관광한 것은 매우 뜻있는 관광이라고 생각되었다.
인생의 삶의 행복이 무엇인가?
내가 오늘 하고 싶은 것을 실천에 옮기고, 자연의 삼라만상을 구경했다면 행복했다고 말할수 있으리라.
자유인의 신조는 “평범한 일상속에서 행복을 느끼자”입니다.
오늘 해야 할일이 있다면 바로 시행하고, 평범한 일상이 나에게 가장 소중한 행복의 자원임을 꼭 기억하며 사리라.
과거는 지나갔고 내일은 나의 날이 아닐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가 오늘 행복을 크게 느낀 것은 이원홍친구가 시티관광에 동참해서 유적지의 사진을 촬영 하고 내사진도 여러장 찍어 기록으로 남겨준 것이 기분이 좋았고, 유적지마다 이원홍친구와 일정을 같이한 시간들이 행복한 일이었다오.
자유인 조동화는 보석박물관 관광시 볼거리가 많아 “야 기분좋다” 외치니 감개무량하였도다.
☛나바위성당
나바위 성당은 1897년 초대주임이었던 베르모렐(장약슬,요셉) 신부의 사목적 열정으로 1906년 건물을 시공하여 1907년 완공하였다.
성당설계는명동성당을 설계한 포아넬 신부가 도왔고 공사는 중국인들이 맡았다.
1917년 목조벽을 벽돌조로 바꾸고 고딕식 벽돌 조 종각을 증축하였다. 한국문화의 특성에 맞게한옥목조건물에 기와를 얹은 나바위 성당건물은 특히 회랑이 있어서 한국적인 미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채광을 위한 팔각형 창문은 밤이면 더할 수 없는 아름다움으로 소나무와 어울려 조화를 이룬다.
성당 내부의 오른쪽 작은 제대 감실 안에는 성 김대건 신부의 목뼈 일부 유해와 다블뤼 신부의 유해가 모셔져 있고, 성당 제대 주변에 있는 세례대와 성상들은 중국 남경 성 라자로 수도원에서 제작한 것으로 성당 건축 때 들여와 옛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나바위 성당은 서양식성당 건축 양식과 한국의 전통적인 목조건축 기법이 조화를 이룬 건축물로서 우리나라 근대 건축양식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사료이기도 하다. 또한 성당 내부에는 전통 관습에 따라 남녀석을 구분하기 위한 칸막이 기둥이 그대로 남아 있는 등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1987년 국가 사적 318호로 지정되었다.
☛고스락
☞위치 : 전라북도 익산시 함열읍 석매리 808
고스락은 최고라는 순수 우리말이며,
2만여평의 땅에 전국을 돌며 수집한 3500여개의 항아리를 통해 국내산 유기농 원료만을 사용하여 최적의 환경에서 자연발효 숙성시켜 맛과 향이 살아있는 전통 장을 만드는 곳이라고 합니다.
고스락은 영농조합법인 다송리 사람들이 2011년 돌나라인증코리아로 부터 유기가공식품인증을 획득,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에 의하여 최고의 장류를 생산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옛 선조들이 만들어 먹었던 전통방식으로 오로지 100%국내산 유기농 원료만을 사용해 자연발효, 숙성을 시켜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전통 장(醬)을 만드는 곳 ‘고스락’입니다.
☛익산 보석박물관
○소재지 :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 호반로 8
익산 보석박물관은 백제 문화유적과 보석의 아름다움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43,368평 규모의 왕궁보석 테마관광지내에 건립되었으며, 진귀한 보석 원석 등을 11만 여점 이상 소장하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박물관이다.
익산보석박물관은 미륵사지 석탑, 왕궁리 5층석탑 등 백제문화유적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관람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 뿐 아니라 보석에 대한 상징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건립되었으며, 총 부지면적 141,990㎡ 규모의 왕궁보석테마관광지 내에 1996년부터 시작하여 2002년 5월에 완공 개관하였습니다.
주요시설로는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6,215㎡ 규모의 보석박물관 지하에는 수장고와 기계실이 있으며 1층에는
기획전시실과 카페테리아, 2층 상설전시실에는 진귀한 보석과 원석을 전시하고 있으며, 연면적 932㎡ 규모의
화석전시관은 화석 및 공룡모형 등을 전시하여 아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그리고, 2010년에 우리나라 최고의 귀금속보석 전시판매장인 ‘주얼팰리스’가 개관하여 국내외 약 60여 개의 주얼리 우수판매업체가 입점하여 세련된 액세서리부터 고급 주얼리까지 숙련된 장인들이 빚어낸 보석제품의 모든 것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식당, 보석광장, 야외무대, 칠선녀상 등 조형물들과 화석전시관 주변에 공룡 테마공원을 조성하여 보석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편안한 휴게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