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quiry
국민미용실, 세계화를 앞둔
에이바헤어
-본인 소개를 간단하게 하신다면.
사람을 기본으로 둔 브랜드를 경영하며 '성공은 인연으로 시작된다' 에이바헤어 대표 박성민입니다.
-에이바헤어를 소개해주시지요.
에이바헤어는 A VALUE의 축약으로 고객님께 최고의 가치를 만들어 드리는 헤어살롱을 의미합니다.
-에이바헤어를 프랜차이즈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40여 개의 다점포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축적된 저만의 노하우들을 여러 사람과 나누며 함께 하는 기쁨과 함께하는 성공을 만들어내고 성공할 수 있는 상권과 노하우를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습니다.
“혼자하면 빨리 가지만 함께하면 멀리 간다”
1세대가 지나고 2세대 젊고 신뢰 있는 경영인으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싶었고,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유하고 서로 배우며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그러면서 프랜차이즈 회사의 입장이 아닌 점주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회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기존의 프랜차이즈의 회사들이 긁어주지 못하는 가려움을 저는 제가 잘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이바헤어가 여타 프랜차이즈와 다른 점은?
매장실무에 최적화된 실무자들과 실무경험을 토대로 한 프랜차이즈 경력을 가진 경영진들로 구성되어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에이바 상권분석 팀이 점주에게 가장 유리한 장소를 조사하며, 오픈까지의 준비를 전담 SV들이 1:1 매칭으로 손이 발이 되도록 전 직원이 뜁니다. 매주 월요일 회의에서는 담당 매장들의 문제점을 다 같이 공유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함께 찾아내어 솔루션을 해결합니다. 말만 매장 담당자라 칭하며 한 달에 한 번 얼굴만 비추고 가는 부분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안 되더라구요. 그런 걸 잘 알게 되다보니 점주들과의 시간을 함께하는 건 독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시작인 오픈을 가장 최전방에서 함께하고 있고 모든 지점 직원 분들과 가족같이, 친구같이 지낸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장님들, 디자이너 선생님들과 소통을 자주 하면서 각자 매장의 어려움을 같이 의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언제나 에이바헤어의 장점과 단점을 생각하고 끊임없는 노력과 변화로 인해 더 빠른 성장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점만 많은 미용실이 아닌, 직원들과 고객님들에게도 좋은 시너지가 있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이라는 차이를 두고 싶습니다.
오직 '미용'에 집중할 수 있는 원장님들께 '황금상권', '인재 양성', '구인구직', '오픈 교육' 등을 서포트해 드림으로써 함께 성공할 수 있는 최상의 파트너십 구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다점포 경영 때도 수직적 조직문화가 아닌 수평적 조직문화를 꿈꾸며 직원이 편하게 찾는 대표가 되고 싶어서 그런 경영을 해왔던 게 지금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중심의 생각이 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같이 상생하는 기업으로 잘 봐주시는 거 같아요.
-에이바헤어가 급성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요?
런칭하고 5개월 만에 90호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우리가 남들과 차별화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증명이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철저히 가맹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그들이 가장 필요한 것에 도움을 주려 노력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버리자'라는 마인드를 계속 컨트롤을 했던 것 같습니다. '돈'이 1순위가 아닌, '다 함께 성공하자'라는 생각을 하며 최소한의 비용으로 성공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만들어 드리고 싶었고, 그 마음을 읽어주신 많은 원장님들께서 손을 잡아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간 내에 성장하는 모습에 교육적인 부분도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에이바헤어는 단기간 내 많은 학교들과 MOU를 체결하고 교육발전을 위한 기부와 교육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경대, 정화예대, 연성대, 경기상업고, 진영제일고 등)
-평소 미용 철학이 있다면.
비 기술인으로서 미용인들의 고충과 환경을 바꾸는데 주력하여 다점포를 경영했었습니다.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직원들에게 높은 대우와 포상을 주어지게 하고 요구를 하는 편입니다. 그 미용 철학이 직원들에게 오너로써 믿음을 주었고 매장을 성장시키게 한 거 같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장, 단기 계획은?
가장 가까운 계획으로는 1년 안에 100호점 달성을 목표로 삼았지만 이미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말씀드리면 미용업계에 미용인들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고 싶습니다. 복지, 근무환경,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등을 많이 연구하고 본보기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특별한 날만 가는 살롱이나, 한번 갈 때 부담이 많이 되는 살롱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친구처럼 편하게 찾아오는 공간이 되는 국민 미용실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저는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자리에서 나오는 긍정의 에너지가 너무 좋더라구요.(웃음) 그래서 모든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고 오래가는 국민 미용실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세계 곳곳에 한국의 미용을 알리고 싶고 우리를 경험하게 하고 싶습니다. 우리를 통하여 세계를 무대로 성장하는 디자이너들을 배출도 하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에이바헤어의 앞날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뷰티라이프> 2022년 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