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과 마리아가 관례에 따라 아기 예수님을 하나님께 드리는 의식을 하기 위해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했을 때 나이가 많은 노인인 시므온이 아기 예수님을 보고, 성령의 감동으로 이 아기 예수님이 바로 메시아(그리스도)이신 것을 깨닫고 찬송을 부르며 증거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본문은 바로 그러한 내용인데, 시므온이라는 노인이 예수님을 보고 한 고백을 함께 살펴보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왜 이 세상에 오셨는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시므온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죽기 전에 그리스도를 보게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러한 시므온은 아기 예수님을 보고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알아본 것입니다. 아기를 보고 귀여워서 좋아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메시아)를 보았기에 기뻐하며 찬송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성장한 후에 어느날 갑자기 메시아, 그리스도가 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이 타락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진 순간부터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철저하게 계획하셔서 보내주신 메시아,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석가모니, 공자, 소크라테스와 함께 4대 성인(姓人) 중 한 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 땅에 보내주신 유일한 구원자, 메시아이십니다.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한, 하나님 나라에 가기 위한 구원 받을 수 있는 여러 길 중의 하나가 아닙니다.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 하나님 나라(천국)에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을 받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유일한 메시아, 유일한 그리스도, 유일한 구원자이십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받으셨습니까?
하나님은 단지 이스라엘이 그 영광을 되찾게 하려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시선(視線)은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을 향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약의 여러 선지자들을 통해서도 앞으로 오실 메시아는 이스라엘 백성만이 아니라, 온 세상의 모든 민족, 모든 나라, 열방을 구원하실 분이시라는 것을 예언하였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구원을 베푸시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 세상 만민들,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이방 사람들에게도 해당하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축복입니까? 그래서 지금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었고, 천국의 소망을 지니게 된 것입니다. 할렐루야!
그렇지만 메시아,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셨다고 무작정 기뻐할 일만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겠지만, 심판의 주님도 되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고 따르면 구원을 받아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되겠지만, 예수님을 믿지 않고 거부하면 영원한 멸망, 지옥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심판의 주님이 되셔서 구원과 멸망을 가르시게 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심판의 주님이 되셔서 영생(永生)과 영벌(永罰), 천국과 지옥, 축복과 저주로 나누실 것입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른다면 이러한 심판이 이르지도 않고 영생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요 5:24).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소망입니다. 우리의 기쁨입니다. 우리가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나라를 누리게 하시는 축복입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고 받아들이셨습니까? 이 놀라운 구원을 주신 하나님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받아들이지 않으신 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고백하고 이 놀라운 구원을 받아 누릴 수 있게 되길 간절히 축복합니다.
지난 주일 공동체예배 설교입니다.
-----------------
라이트하우스 고양 공동체예배 설교
2025년 2월 16일(주일)
제목/ 만민의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
성경본문/ 누가복음(Luke) 2:25~35
설교자/ 안창국 담임목사
https://youtu.be/AWlH4LJUTRE?si=YgdhRmX5h_AatOWQ
#라이트하우스고양
#라이트하우스무브먼트
#만민의메시아이신예수그리스도
#누가복음2장25절부터35절
#아기예수님을그리스도라고고백한시므온
#안창국목사설교
#고양시
#일산